성가 게시판

제목 성삼일 전례와 선곡의 예
작성자김종헌 쪽지 캡슐 작성일2002-02-23 조회수1,207 추천수9 반대(0) 신고

부활의 성삼일

 

그리스도께서 인류의 구원과 하느님의 완전한 영광을 드러내는 사업을 당신의 빠스카 신비를 통해서 완성하셨다.  40일 동안 빠스카 축제를 향한 우리들의 준비는 마침내 교회 전례주년의 핵심을 이루는 성삼일에서 그 절정을 이룬다.  성삼일의 전례는 주일미사의 고정적인 전례의식에서 벗어나 좀 더 자유롭게 전례정신을 살려서 시도할 수 있다.

 

 

주님의 만찬 저녁미사

 

교회는 성목요일에 주님의 만찬미사로 사랑과 봉사의 의미를 되새기게 된다.  당신 친히 빠스카 제사의 어린양이 되시어 수난하신 기념제를 재현한다.  오늘이 바로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이 선포된 저녁이며, 새 계약이 체결된 저녁이다.

 

환경: 성당 안은 꽃과 조명, 휘장 등으로 화려하게 장식한다.  눈에 잘 띄는 곳에 사랑에 관한 표지를 부착한다 (예: ’친구를 위해 자기 생명을 바치는 것보다 더 큰사랑은 없다.’)

 

 

1) 개회식과 말씀의 전례

 - 입당송 :

 - 대영광송 : 이때에 종을 치고 부활 전야 ’대영광송’ 때까지 종을 치지

                않는다.

 - 화답송 : 시편성가 (손상오. 60쪽)

 - 복음 전 노래 : 시편성가 (손상오, 60쪽)

 - 강론 후 세족례가 있을 경우 형제애, 사랑, 봉사에 관한 성가를 부른다.

     - 발씻김 예식 따름 노래 (성주간 전례성가, 손상오, 대구 가톨릭음악원, 20쪽)

  - 사랑의 송가 (가톨릭 성가 46번)

  - 사랑의 찬가  (윤용선 신부 편곡)

  - Ubi caritas  (Taize 노래 혹은 Durufle 곡)

2) 성찬 전례

 예물봉헌 : 세족례가 없었을 경우, 이곳에서 Ubi caritas 노래를 부른다.

  - 그레고리오 성가 (한국말): 찬미가의 노래 (이혁우 92쪽)

     - 예물 준비 성가: 성주간 전례성가 (손상오, 22쪽)

 영성체송 :

     - 찬미가의 노래 (이혁우, 92쪽)

 영성체 성가 : 사랑의 성체 성가 (가톨릭성가, 334번)

 

3) 성체를 옮김

   만찬미사 후 전통적으로 십자가를 치우거나 가려 두었으나, 상징적인 의미를 살리기 위해서 오히려 보다 더 큰 십자가를 제대 위에 안치하고 공경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 성체 옮길 때 : 성체찬가 (시편성가, 손상오. 61쪽)

       * 5-6절은 성체봉안 후에 노래 부른다.

 

4) 밤조배 (성시간)

   오늘이야말로 주님과 한 시간이라도 함께 깨어있는 시간을 가짐이 마땅하다.  성체를 모셔둔 제단 앞에서 교우들은 적당한 수난성가를 부른 다음 ’올리바산의 예수님’을 묵상하고 침묵 중에 조배한다.  이 밤조배에 낭독되는 복음으로는 요한 복음 17장에서 18장 11절까지의 말씀을 이용한다.

 

 

 

성금요일

 

 

성금요일에는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상에서 인류를 위하여 하느님 아버지께 그리스도 자신을 바치는 속죄의 제사를 이루신 날이다.  전통적으로 이 날은 말씀의 전례와 십자가의 경배가 중심을 이룬다.  죄악을 걸머진 십자가의 표시 아래에서 인간에 대한 하느님의 사랑과 인류 구원을 위한 주님의 수난을 상기한다.

 - 입당송 없음

 - 일반적으로 긴 독서의 반복과 수난복음, 장엄기도 등으로 신자들이 피곤하고 지루하게 느낄 수 있다.

 - 오후 3시에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치고, 장엄예절은 저녁에 거행함이 좋다.

 

제1부: 말씀 전례

 화답송 : 시편성가 (손상오, 62쪽)  혹은 찬미의 노래 (이혁우, 94쪽)

 복음전 노래 : 시편성가 (손상오, 58쪽) 혹은 찬미의 노래 (이혁우, 95쪽)

 

제2부: 십자가의 경배

 십자가 경배의 권고 : ’보라, 십자나무’  

       그레고리오성가 (한국어): 찬미의 노래 (이혁우, 95쪽)

       혹은 성주간 전례성가 (손상오, 28쪽)

  

 십자가 경배 때 부르는 노래 : 십자가 경배 때 부르는 노래

        그레고리오성가 (한국어): 찬미의 노래 (이혁우, 96쪽)

        성주간 전례성가: (손상오, 28쪽)

  Crucem tuam (Taize 노래)

 

 비탄의 노래 : 찬미의 노래 (이혁우, 97쪽)  혹은 성주간 전례성가 (손상오, 29쪽)

      

 십자가 찬미가: 찬미의 노래 (이혁우, 100쪽) 혹은 성주간 전례성가 (손상오, 32쪽)  거룩한 고상나무 : 하나 되리 55, 99쪽 혹은 비슷한 곡을 고름

 

제3부: 영성체

 특송 : Galus의 ’Ecce Quomodo Moritur’  (보라, 의인의 죽음을)

 

 

 

 

성토요일

 

성토요일에 교회는 주님의 무덤에 머물러 주의 수난과 죽으심을 묵상하며 제단을 벗긴 채 미사도 드리지 아니한다.  장엄한 부활성야의 예식을 거행한 다음에야 부활의 기쁨이 올 것이고, 그 기쁨은 50일간 넘쳐흐르게 된다.  

 

 

 

부활성야

 

부활성야는 생명의 축제요 살아 계신 빛의 축제로서, 생명의 말씀을 들으며 재생의 세례와 빠스카 잔치 가운데 "주님께서 살아나셨습니다"라고 외치는 소리가 만 천하에 울려 퍼지는 복된 구원의 밤이다.

 

제1부: 빛의 예식

 - 불 축성과 초 준비

 - 행렬 : ’그리스도의 광명’  

            찬미의 노래 (이혁우, 101쪽) 혹은 성주간 전례성가 (손상오, 35쪽)

    행렬하는 동안 신자들은 가지고 있는 초에 점화하고, 성당의 모든 전기 불은 끈다.

 - 부활찬송 : 성주간 전례성가 (손상오) 37쪽 - 48쪽에 아주 쉬운 것부터 부활찬송 네 개가 수록되어 있다. 또 한국 천주교 중앙협의회에서 나온 성주간 예절 혹은 매일 미사 책에는 전통 부활찬송이 수록되어 있다.  노래하는 사람의 능력에 알맞은 것을 골라 노래할 수 있을 것이다.

 

      부활찬송 중간에 부제가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하면 신자들은 "또한 부제와 함께"라고 대답해야 한다.

 

제2부: 말씀의 전례

 - 독서가 부활 성야의 중심 요소임을 잊지 말 것.

 - 구약에서 7, 신약에서 2, 모두 9개의 독서를 한다.  적어도 구약에서 둘, 혹은 셋의 독서를 읽어야 하지만 제3독서인 출애굽기 14장은 절대로 생략할 수 없다.

 - 주로 1, 3, 7 독서와 서간 및 복음만 낭독하는 본당이 많다.

  - 1, 3, 7독서와 화답송

  . 1독서 화답송 : 시편성가 (손상오. 63쪽)

  . 3독서 화답송 : 시편성가 (손상오, 65쪽)

  . 7독서 화답송 :  시편성가 (손상오. 69쪽) 혹은 ’이 몸은 애타게’  가톨릭성가 58번)

 

    - 구약의 마지막 독서와 응송과 기도가 끝나면 제단의 불을 켜고 사제는 대영광송을 시작한다.  지방 관습에 따라 종을 친다.

 - 사제의 본기도

 - 사도들의 서간 낭독과 알렐루야: 서간 낭독이 끝나면 모두 일어서고 사제(혹은 부제)는 성대하게 알렐루야를 시작한다. 그 다음에 모든 이가 이를 되풀이한다.  이어서 성가대는 시편을 노래하고 교우들은 알렐루야로 매 절마다 응답한다.  필요하면 성가대원이 (사제대신) 알렐루야를 시작할 수도 있다.

  알렐루야 : 시편성가 (손상오. 70쪽)

 

제3부: 성세 예식

 - 성수 축성 때 : "샘들아 주를 찬미하고, 세세에 주를 기리며 높이 받들어 모셔라"               성주간 예절(천주교 중앙협의회, 114쪽) 혹은 성주간 전례성가 (손상오, 57쪽)

 - 성세서약 갱신 : 서약 갱신식 후에 사제가 교우들에게 성수를 뿌리는 동안

      성전 오른 편에서 (가톨릭성가 67번) 혹은, 나는 믿나이다 (가톨릭성가 1번)

 

제4부: 성찬의 전례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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