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감상실

제목 [실황]엘가-성체 안에 계신 예수(Ave verum corpus)
작성자이봉섭 쪽지 캡슐 작성일2000-07-22 조회수5,462 추천수5
파일첨부 12Elgar-Ave verum corpus.MP3 [1,516]   Elgar-Ave Verum.nwc [1,411]  

  2000년 7월 5일 오후 8시 목5동성당에서 있었던 ’오르간과 성가의 밤’ 실황을 mp3 형태로 만들어 등록합니다. 사실 녹음을 들어 보면 부족한 점도 많이 보여서 여기에 올리는 것을 망설이기도 했지만, 그런 부족한 점까지도 함께 나누면서 앞으로의 교회음악에 참고와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이번에는 Edward Elgar의 <Ave verum corpus>입니다. 합창과 오르간 반주가 함께 합니다.

 

* 관련글 : 취지 등 제반사항에 있어서는 ’성가 게시판(http://chant.catholic.or.kr -> 게시판)’의 1459번 및 1507번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성가게시판 1530(또는 전례음악자료실 187)에 연주평이 올라왔으며 1531, 1532, 1536번 등은 후기 및 감사의 글에 해당합니다.


 

Ave verum corpus - E. Elgar

성체 안에 계신 예수 (합창과 오르간)

 

  이 곡은 <위풍당당 행진곡>이나 <사랑의 인사>, 첼로협주곡 등으로 일반인들에게도 잘 알려진 19세기 영국의 작곡가인 에드워드 엘가(1857-1934)의 작품입니다. ’오, 참된 육신이여’라는 가사로 시작하는데, 가톨릭성가집 194번(모차르트 작)에서처럼 ’성체 안에 계신 예수’라고 의역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소프라노가 멜로디를 노래하고 4부합창이 반복하는 식의 단순한 구성이지만, 합창과 오르간이 오로지 이 가사에 집중하여 차분하고 간절하게 기도합니다. 그 단순함과 차분함 속의 절절함은 "그 뚫린 가슴에서 물과 피를 흘리셨네."하는 부분에서 더욱 특별하여, 함께하는 사람들의 가슴을 적십니다.

 

Ave verum corpus, natum ex Maria Virgine,

vere passum, immolatum in cruce pro homine.

Cujus latus perforatum vero fluxit sanguine;

Esto nobis praegustatum, mortis in examine.

O pie, O dulcis Jesu Fili Mariae.

 

오, 동정 마리아께 나신 참된 육신이여,

십자가상 모진 수난과 죽음은 인류를 위함이네.

그 뚫린 가슴에서 물과 피를 흘리셨네.

저희들이 죽을 때에 그 수난을 생각하게 하소서.

오 자애롭고 너그러우신, 마리아의 아들 예수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