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 생활성가

성가듣기
온 세상아 주님을 찬양하여라(시편 96.2)
수아비스 합창단
한국천주교 평신도사도직단체협의회

앨범소개

한국천주교 평신도사도직단체협의회는 성음악(聖音樂)을 통해서 복음의 빛이 이 땅에 더 잘 비치도록 하기 위해 우리 정서에 맞는 성가를 개발하는 일을 해오고 있습니다.
하느님의 영광을 찬미하고 신자들의 성화(聖化)에 이바지하기 위한 성음악은 전례 안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왔고, 특히 “말씀이 결부된 거룩한 노래”로서 기도를 감미롭게 표현하거나 또는 한 마음을 이루도록 북돋아주고, 거룩한 예식을 더욱 성대하고 풍요롭게 꾸며( 「전례헌장」 112항)주기도 합니다.
노랫말에서부터 작곡에 이르기까지 우리 정서에 맞는 ‘새로운 노래’를 주님께 불러 드리고자(시편 149 참조)하는 우리의 정성을 모아 2007년 제1회부터 2010년 제4회까지 작곡 공모 입상작들을 모아 CD로 제작해 세상에 내놓게 됐습니다. 전례를 토착화해서 겨레의 문화를 풍요롭게 하며, 보편교회 전례를 한층 더 넉넉하게 하는 이런 일은 모진 박해를 겪으면서도 ‘주교요지’를 베껴 쓰고 ‘천주가사’를 노래하며 성직자를 영입하고 양성하는 가운데 친교의 교회상을 구현해온 신앙 선조들의 장한 전통을 이어받는 일이기도 합니다.
한국평협이 ‘새로운 복음화’의 길을 따라 내어놓은 우리의 목소리에 함께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11년 12월
한국천주교 평신도사도직단체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