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교리서 DOCTR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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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예비자교리.....2006-09-08
작성자이철희 쪽지 캡슐 작성일2006-09-08 조회수4,090 추천수0
 

 제 6 절 육신의 부활   

106. (문) 죽은 모든 사람이 다시 살아나느뇨?

   (답) 죽은 모든 사람이 천지 마칠 때에 다시 살아나느니, 천주의 전능으로 본 영혼과 육신이 결합하여 공심판을 받느니라.

107. (문) 부활한 육신들의 모양은 어떠할 것이뇨?

   (답) 모든 사람이 부활하여 다시 죽지 않는 것은 마찬가지이나, 간선자(揀選者)의 육신은 그리스도의 육신과 같이 사기지은(四奇之恩)을 입어 아름다울 것이요, 악인들의 육신은 추악하고 흉할 것이니라.

108. (문) 영화로이 부활한 육신의 사기지은(四奇之恩)은 무엇이뇨?

   (답) 사기지은은 상하지 못함과 빛남과 빠름과 사무침이니라.

    <2006-09-08>


심판에는 두 가지가 있음을 말씀드렸습니다.  각각의 생명이 다했을 때, 개인에게 주어지는 심판으로 사심판, 그 사심판의 내용을 천사들과 만인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선포하시는 내용이 바로 공심판입니다.  심판은 영혼과 육신이 합쳐진 상태로 이루어지는 행위입니다.  물론 그 때가 언제일지 시기와 때를 말할 수 있는 재간은 없습니다. 


하느님께서 정하신 때가 세상을 완성하시는 날, 하느님은 당신이 나라에 함께할 수 있는 영혼을 구별하여 선택하신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가리켜 ‘간(揀=가리다, 뽑다, 구별하다)선자’라고 표현합니다.  이들이 하느님에게서 받는 특별한 은총을 가리켜 ‘사기지은’이라고 합니다.  이 사기지은에 대한 내용은 앞서 말씀드린 영화 ‘천국보다 아름다운’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공심판(公審判)에 대한 교회의 선언입니다.  두 가지 항을 읽어보겠습니다.


제 7 절 공심판  

109. (문) 공심판은 무엇이뇨?

   (답) 공심판은 육신이 부활하면 곧 예수께서 하늘에서 내려오시어, 천사들과 모든 사람 앞에서 각 사람의 사심판(私審判)의 판결을 공포하시는 것이니라.

110.(문) 공심판의 판결은 어떠하뇨?

   (답) 공심판의 판결은 이러하니 예수 의인들에게 이르시되 “오라, 내 아버지께서 강복하신 자들아, 세상을 배포(=창조)할 때부터 너희를 위하여 준비한 나라를 차지하여라.”하시고, 악인들에게는 “앙화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졸도들을 가두려고 준비한 영원한 불로 가라”하시리라.


신약성경, 마태오 복음 25장에는 이 공심판의 내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 나옵니다.  인류의 구원을 이루신 사람의 아들이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천사들을 거느리고 와서 민족들을 모아놓고 양과 염소를 가르듯이 사람들을 그 행실에 따라 오른편과 왼편으로 나누어 그 행적에 따라 심판하시는 내용입니다.  ‘양은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갈라놓듯이 선과 악을 행했던 사람들을 모아놓고 당신의 최후심판. 판결을 거행하는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축복받는 사람들로 머물 수 있게 될지, 아니면 그렇지 못하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훗날 우리에게 다가올 삶의 모습은 우리가 지금까지 살았고,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모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할 수는 있습니다.  세상일에 원인 없는 결과는 없습니다.  하느님을 가리켜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이 세상의 구원을 바라시는 분이라고 생각하더라도 우리가 삶의 모습에 대하여 적당한 책임의식을 갖지 않는다면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에 만족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제까지 가톨릭교회의 믿음에 대한 사항을 110가지의 항목으로 자세하게 나누어서 살폈습니다.  이런 내용들이 가톨릭교회의 믿음을 구성하는 요소입니다.



두 번째 부분부터 하게 될 ‘지킬 계명과 은총을 얻는 방법’은 우리가 ‘믿을 교리’를 이 세상에서 어떻게 실천했으면 좋겠는지 그 적용방법을 설명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으로 뭔가 허전하고 뭔가 부족하게 느끼신다면, ‘천주교의 교리를 자세히 설명하는 교리서와 성경’을 가까이 두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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