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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심 - 복되신 동정 마리아 신심 미사
1일(수)
(
자
)사순 제5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Fifth Week of Lent
2일(목)
(
자
)사순 제5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Fifth Week of Lent
3일(금)
(
자
)사순 제5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Fifth Week of Lent
4일(
토
)
(
자
)사순 제5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Fifth Week of Lent
5일(
일
)
(
홍
)주님 수난 성지 주일
Palm Sunday of the Lord's Passion
6일(월)
(
자
)성주간 월요일
Monday of Holy Week
7일(화)
(
자
)성주간 화요일
Tuesday of Holy Week
8일(수)
(
자
)성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Holy Week
9일(목)
(
자
)성주간 목요일 - 성유 축성 미사 [백]
(
백
)주님 만찬 성목요일
Holy Thursday - Chrism Mass
Holy Thursday ? Evening Mass of the Lord’s Supper
10일(금)
(
홍
)주님 수난 성금요일
Good Friday of the Lord’s Passion
11일(
토
)
(
자
)성토요일
(
백
)파스카 성야
(
백
)Holy Saturday At the Easter Vigil in the Holy Night of Easter
12일(
일
)
(
백
)주님 부활 대축일
Easter Sunday The Resurrection of the Lord
13일(월)
(
백
)부활 팔일 축제 월요일
Monday in the Octave of Easter
14일(화)
(
백
)부활 팔일 축제 화요일
Tuesday in the Octave of Easter
15일(수)
(
백
)부활 팔일 축제 수요일
Wednesday in the Octave of Easter
16일(목)
(
백
)부활 팔일 축제 목요일
Thursday in the Octave of Easter
17일(금)
(
백
)부활 팔일 축제 금요일
Friday in the Octave of Easter
18일(
토
)
(
백
)부활 팔일 축제 토요일
Saturday in the Octave of Easter
19일(
일
)
(
백
)부활 제2주일 곧, 하느님의 자비 주일
Second Sunday of Easter (or Sunday of Divine Mercy)
20일(월)
(
백
)부활 제2주간 월요일 (장애인의 날)
Mon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21일(화)
(
백
)부활 제2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22일(수)
(
백
)부활 제2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23일(목)
(
백
)부활 제2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24일(금)
(
백
)부활 제2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25일(
토
)
(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Feast of Saint Mark, evangelist
26일(
일
)
(
백
)부활 제3주일
Third Sunday of Easter
27일(월)
(
백
)부활 제3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28일(화)
(
백
)부활 제3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29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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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 동정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Catherine of Siena, virgin and doctor of the Church
30일(목)
(
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2020년 4월 21일 화요일
[(백) 부활 제2주간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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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왕의 왕
오늘의 강론
2020년 4월 21일 화요일 서울대교구 사회교정사목위원회위원장 현대일 루도비코 신부
입당송
묵시 19,7.6 참조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하느님께 영광 드리세. 주 우리 하느님, 전능하신 분이 다스리신다. 알렐루야.
본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그리스도의 부활로 저희 구원을 보증해 주셨으니
저희가 충만한 새 생명을 누리며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권능을 선포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제1독서
<한마음 한뜻>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4,32-37
32 신자들의 공동체는 한마음 한뜻이 되어,
아무도 자기 소유를 자기 것이라 하지 않고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
33 사도들은 큰 능력으로 주 예수님의 부활을 증언하였고, 모두 큰 은총을 누렸다.
34 그들 가운데에는 궁핍한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땅이나 집을 소유한 사람은 그것을 팔아서 받은 돈을 가져다가
35 사도들의 발 앞에 놓고, 저마다 필요한 만큼 나누어 받곤 하였다.
36 키프로스 태생의 레위인으로,
사도들에게서 ‘위로의 아들’이라는 뜻의 바르나바라는 별명을 얻은 요셉도,
37 자기가 소유한 밭을 팔아 그 돈을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놓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93(92),1ㄱㄴ.1ㄷ-2.5(◎ 1ㄱ)
◎ 주님은 임금님, 위엄을 입으셨네.
또는
◎ 알렐루야.
○ 주님은 임금님, 위엄을 입으셨네. 주님이 차려입고 권능의 띠를 두르셨네. ◎
○ 누리는 정녕 굳게 세워져 흔들리지 않네. 예로부터 주님 어좌는 굳게 세워지고, 영원으로부터 주님은 계시네. ◎
○ 당신 법은 실로 참되며, 당신 집에는 거룩함이 서리나이다. 주님, 길이길이 그러하리이다. ◎
복음 환호송
요한 3,14-15 참조
◎ 알렐루야.
○ 사람의 아들이 들어 올려지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으리라.
◎ 알렐루야.
복음
<하늘에서 내려온 이, 곧 사람의 아들 말고는 하늘로 올라간 이가 없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3,7ㄱ.8-15
그때에 예수님께서 니코데모에게 말씀하셨다.
7 “‘너희는 위로부터 태어나야 한다.’ 8 바람은 불고 싶은 데로 분다.
너는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에서 와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
영에서 태어난 이도 다 이와 같다.”
9 니코데모가 예수님께 “그런 일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까?” 하자,
10 예수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너는 이스라엘의 스승이면서 그런 것도 모르느냐?
1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우리는 우리가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한다.
그러나 너희는 우리의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12 내가 세상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않는데,
하물며 하늘 일을 말하면 어찌 믿겠느냐?
13 하늘에서 내려온 이, 곧 사람의 아들 말고는 하늘로 올라간 이가 없다.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들어 올린 것처럼, 사람의 아들도 들어 올려져야 한다.
15 믿는 사람은 누구나 사람의 아들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이 거룩한 파스카 신비로 저희 구원을 이루시니
저희가 감사하며 드리는 이 제사가
저희에게 영원한 기쁨의 원천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감사송
<부활 감사송 1 : 파스카의 신비>
주님, 언제나 주님을 찬송함이 마땅하오나
특히 그리스도께서 저희를 위하여 파스카 제물이 되신 이 밤(날, 때)에
더욱 성대하게 찬미함은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의 죄를 없애신 참된 어린양이시니
당신의 죽음으로 저희 죽음을 없애시고
당신의 부활로 저희 생명을 되찾아 주셨나이다.
그러므로 부활의 기쁨에 넘쳐 온 세상이 환호하며
하늘의 온갖 천사들도 주님의 영광을 끝없이 찬미하나이다.
영성체송
루카 24,46.26 참조
그리스도는 고난을 겪으시고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부활하시어, 당신 영광 속으로 들어가셨네. 알렐루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구원의 성체를 받아 모시고 비오니
이 거룩한 교환의 신비로 저희를 도우시어
저희가 이 세상에서 충실히 살아
마침내 영원한 행복을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오늘 독서는 예루살렘에 있던 초기 교회의 이상적인 모습을 간략하게 전해 주며, 그 공동체의 삶이 얼마나 복음에 충실하였는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사도행전의 저자인 루카는 예루살렘 교회 공동체가 완벽하게 복음을 따라 살았다는 사실보다는, 복음적인 공동체가 되려면 본질적으로 무엇이 필요한지를 제시하려 하였는지도 모릅니다.
초기 교회 공동체는 먼저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는 ‘물질의 나눔’을 실천합니다. 그러나 합법적인 재산의 소유를 부정하지 않으며 온전히 자기 결단에 따라 각자의 재산을 공동체의 유익을 위하여 내놓았습니다. 그 나눔을 실천하는 바탕에는 “한마음 한뜻”이 있습니다. 그리스에서 우정을 바탕으로 하는 ‘한뜻’은 단순한 친구 사이의 공유를 넘어 믿는 사람들 곧 신자들의 공통적인 신앙에서 비롯됩니다. 여기에 히브리식 개념인 ‘한마음’이 더해집니다. 유다인들은 전통적으로 기도의 시작을 알려 주는 표지로 ‘한마음’을 사용하였습니다. 따라서 믿는 사람들의 공동체가 주님과 이루는 일치와 구성원 간의 친교를 하느님 앞에 드러내고 기도할 때에 모두 한마음이 되어야 하였습니다.
그런 가운데 오늘 복음을 보면, 세속적인 개념의 차원에서 물질 그 자체에 얽매여 하느님 나라의 이상을 이해하지 못하는 니코데모가 등장합니다. 위로부터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는 예수님의 말씀은 하느님의 영 안에서 새로워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니코데모는 여전히 이를 깨닫지 못합니다.
믿는 사람은 누구나 사람의 아들 예수님을 통하여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됩니다. 그러기에 우리를 새롭게 하시는 아버지 하느님과 그 외아드님 예수님에 대한 우리 믿는 이들의 한마음 한뜻이야말로, 물질을 넘어 친교로 나아가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는 길이라고 하겠습니다.
(박기석 사도요한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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