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무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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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2월 22일 주일

대림 제4주일   

[(자) 대림 제4주일]

독서기도

하느님, 날 구하소서.
주님, 어서 오사 나를 도우소서.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알렐루야.
찬미가
만민의 구세주여 어서오시어
동정녀 해산함을 보여주소서
온세상 이를보고 놀라겠지만
하느님 업적이니 당연하도다

인간의 자연본능 뛰어넘어서
크고도 신비로운 천상힘으로
하느님 말씀께서 사람되시어
태중의 아드님이 태어나셨네

동정녀 잉태하여 만삭이어도
동정의 영광만은 간직한채로
성덕의 높은깃발 밝게빛나고
하느님 성전안에 거처하시네

신이요 사람이신 위대한예수
당신의 신방에서 나오시옵고
임금님 궁궐에서 행차하시어
힘차게 당신길을 가시옵소서

영원한 아버지와 같으신주님
한없는 당신능력 드러내시어
나약한 인간본성 고쳐주시고
빛나는 인간승리 거두옵소서

당신의 말구유도 빛을발하고
한밤도 새로운빛 발산하나니
밤이라 어두움이 끼어들세라
믿음의 밝은광명 밝혀주소서

사랑의 임금이신 독생성자와
하느님 아버지께 영광드리세
위로자 성령께도 언제나항상
세세에 무궁토록 영광드리세. 아멘.
시편기도
후렴1보라, 지고하신 임금님이 큰 권능을 떨치며 오시어, 모든 백성을 구원하시리라. 알렐루야.
(초대송에서 다음 시편을 한 경우, 622면에 있는 시편 94(95)를 한다.)
시편 23(24)
성전에 듭시는 주님
그리스도께서 육신으로 승천하심으로써 하늘의 문이 열렸다(성 이레네오).
1 주님 것이로다 땅이며 그 안에 가득 찬 것이 *
온 누리와 거기 있는 그 모든 것이.

2 바다 위에 그 터전을 마련하시고 *
강물 위에 그 뭍을 굳히셨도다.

3 주님의 산으로 오를 이 누구인고 *
거룩한 그 곳에 서 있을 이 누구인고.

4 그 손은 깨끗하고 마음 정한 이 +
헛군데에 정신을 아니 쓰는 이로다 *
이웃에게 거짓으로 맹서 않는 이로다.

5 주님이 그에게 복을 내리시리라 *
구원의 하느님께 갚음을 받으리라.

6 이런 이야 주님을 찾는 족속 *
야곱의 하느님의 얼굴을 찾는 이로다.

7 성문들아 너희의 머리를 들라 +
영원한 문들아 활짝 열려라 *
영광의 임금님이 듭시려 하시나니.

8 영광의 임금님이 누구이신고 +
굳세고 능하신 주님이시다 *
싸움에 능하신 주님이시다.

9 성문들아 너희의 머리를 들라 +
영원한 문들아 활짝 열려라 *
영광의 임금님이 듭시려 하시나니.

10 영광의 임금님이 누구이신고 *
만군의 주님이야말로 영광의 임금이시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1보라, 지고하신 임금님이 큰 권능을 떨치며 오시어, 모든 백성을 구원하시리라. 알렐루야.
후렴2예루살렘의 딸들아, 기뻐하고 즐거워 하라, 너의 임금이 오시리니. 시온아, 두려워 말라. 너의 구원이 임박하였도다.
시편 65(66)
감사의 찬미가
주의 부활과 이방인들의 회개에 대해서(헤시키우스).

I
1 온 땅은 춤추며 하느님을 기리라 +
2 그 이름의 영광을 노래하여라 *
빛나는 찬미를 당신께 드려라.

3 너희는 주께 아뢰어라 +
“당신의 하신 일이 얼마나 놀라운고 *
갸륵하신 그 힘에 원수들도 당신 앞에 숙이나이다.

4 온 땅이 당신 앞에 꿇어 엎드려 *
당신의 이름을 높이 찬양하나이다.”

5 너희는 와서 하느님의 일들을 보라 *
인간에게 하신 그 놀라우신 그 일들을.

6 바다를 말리시어 뭍으로 바꾸시고 +
사람들은 걸어서 강물을 건넜으니 *
그러기에 우리는 당신 안에서 기쁘도다.

7 당신은 능으로써 영원히 통치하고 +
그 눈은 뭇 나라를 지켜 보시니 *
반역의 무리들이 항거하지 못하리라.

8 만백성 우리 하느님 찬미하여라 *
찬미의 노랫소리 우렁차게 불러라.

9 주는 우리 영혼에 생기를 주시고 *
실족함이 없도록 붙드셨도다.

10 하느님 은덩이를 풀무불로 달구어 내듯 *
당신이 우리를 단련시키셨으니,

11 올가미에 우리가 걸리게 하시고 *
허리가 휘일 짐을 메워도 주시고,

12 말 타듯 우리의 머리 위를 원수들이 지나가게 하시어 +
물과 불을 우리는 거쳐왔사오나 *
마침내는 편히 쉬게 하셨나이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2예루살렘의 딸들아, 기뻐하고 즐거워 하라, 너의 임금이 오시리니. 시온아, 두려워 말라. 너의 구원이 임박하였도다.
후렴3능하신 임금께서 오실 때 우리 마음은 깨끗하여지고 그분을 합당하게 맞아들이게 되리니, 그분은 지체치 않고 오시리라.
시편 65(66)
감사의 찬미가
주의 부활과 이방인들의 회개에 대해서(헤시키우스).

II
13 나는 희생을 받들고 당신 성전에 들어가 *
나의 서원을 채워 드리오리다.

14 이미 내 입술로 말씀 드리고 *
괴로울 제 내 입으로 아뢰었던 그것을.

15 숫양의 향연과 함께 푸짐한 번제를 바치리이다 *
수소와 염소를 바치리이다.

16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자들아 다 와서 들으라 *
주께서 내게 하신 큰일들을 들려주리라.

17 내 입은 당신께 부르짖었노라 *
내 혀는 당신을 찬양했노라.

18 내 나쁜 뜻을 품었었던들 *
주님은 아니 들어주셨으리라.

19 그러나 하느님은 들어주시고 *
내 비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셨도다.

20 내 기도를 물리치지 않으시고 +
당신의 자비를 거두지 않으신 *
하느님하 찬미를 받으옵소서.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3능하신 임금께서 오실 때 우리 마음은 깨끗하여지고 그분을 합당하게 맞아들이게 되리니, 그분은 지체치 않고 오시리라.
이교 백성들아, 주님의 말씀을 듣고,
땅 끝까지 그 말씀 널리 전하라.
제1독서
예언자 이사야서에 의한 독서 49,14-50,1
시온을 수복하다
49,14 “‘주께서 나를 버리셨다.
나의 주께서 나를 잊으셨다.’고
너 시온은 말하였었지.
15 여인이 자기의 젖먹이를 어찌 잊으랴!
자기가 낳은 아이를 어찌 가엾게 여기지 않으랴!
어미는 혹시 잊을지 몰라도
나는 결코 너를 잊지 아니하리라.
16 너는 나의 두 손바닥에 새겨져 있고
너 시온의 성벽은 항상 나의 눈앞에 있다.
17 너를 다시 일으킬 자들이 서둘러 모이니
너를 허물고 짓밟던 자들이 달아나리라.
18 고개를 들어 둘러보아라.
모두들 너에게로 모여 오고 있다.
내가 목숨을 걸고 맹세한다.”
주님의 말씀이시다.
“그들은 네 몸에 걸친 패물과 같으리니
네가 신부처럼 아름다우리라.
19 짓밟혀 쑥밭이 되고 폐허가 되었던 땅이,
이제는 비좁아 사람들이 살 수 없게 되어
너를 괴롭히던 자들이 모두 물러가리라.
20 여읜 줄로 알았던 자식들이 돌아와,
이곳은 살기 좁으니
자리를 넓혀 달라고
떼쓰는 소리를 네 귀로 들으며,
21 너는 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리라.
‘이것들을 누가 나에게 낳아 주었을까?
나는 자식을 여의고 다시 낳을 수도 없는 몸이었는데
누가 이것들을 이렇게 키워 주었을까?
나 혼자만 살아 남았었는데
이것들이 다 어디에서 왔을까?’”
22 주 하느님께서 말씀하신다.
“내가 손을 들어 만국을 부르리라.
백성들을 향하여 나의 깃발을 날리리라.
그러면 그들은 너의 아들들을 품에 안고
너의 딸들을 목말태워 오리라.
23 왕들은 너의 양아버지가 되고
공주들은 너의 유모가 되리라.
그들은 땅에 이마를 대고 너에게 경배하며
네 발의 먼지를 핥으리라.
그때 비로소 너는 알리라,
내가 주님인 줄을,
나에게 걸었던 희망은 하나도 어긋나지 않는 줄을.”
24 적장에게 사로잡힌 사람을 빼낼 수 있느냐?
폭군의 손에서 포로를 건져낼 수 있느냐?
25 주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적장에게서 포로를 빼낼 수 있다.
폭군에게 사로잡힌 사람도 건져낼 수 있다.
너와 다투던 자를 내가 몸소 치고
너의 아들들을 내가 몸소 건져내리라.
26 그리하여 너를 박해하던 자들은 제 살코기를 먹고
제 피를 술처럼 마시고 취하리라.
그때에 모든 인생은 알리라.
내가 너의 주 구원자임을,
너의 원수를 갚는 야곱의 강한 자임을.”
50,1 주께서 말씀하신다.
“나는 너희 어미를 쫓아내며
이혼장을 써준 일이 없다.
나는 너희를 채권자에게 판 일이 없다.
너희는 너희의 잘못으로 팔려 간 것이다.
너희가 못되게 굴었으므로
너희 어미가 쫓겨난 것이다.”
응송이사 49,15; 시편 26(27),10 참조
여인이 자기의 젖먹이를 어찌 잊으랴! 자기가 낳은 아이를 어찌 가엾게 여기지 않으랴! * 어미는 혹시 잊을지 몰라도 나는 결코 너를 잊지 아니하리라.
내 아비 내 어미가 나를 버릴지라도, 주님만은 이 몸을 받아 주시오리다.
어미는.
제2독서
성 베다 사제의 ‘루카 복음 주해’에서 (Lib. 1,46-55: CCL 120,37-39)
성모 찬송가
“그리고 마리아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영혼이 주를 찬송하며 나를 구하신 하느님께 내 마음 기뻐 뛰노나이다.’” 주님이 그다지도 엄청난 전대 미문의 은총으로 나를 높여 주셨기에 어떤 말로도 그것을 표현할 수 없고 또한 마음의 가장 깊숙한 정감도 그것을 깨달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는 내 영혼의 힘을 다 합쳐 감사와 찬미를 바치는 데 모두 소모해 버립니다. 내 모든 삶과 모든 정감과 모든 이해력으로 감사와 찬미 가운데 끝없으신 그분의 위대함을 관조합니다. 나의 태중에 시간 안에 육신으로 잉태된 구세주 예수님의 영원한 신성을 보고 내 영혼은 기쁨 속에 즐겨 뛰놉니다.

“능하신 분이 큰일을 내게 하셨음이요, 그 이름은 ‘거룩하신 분’이시로다.” 마리아는 여기서 “내 영혼이 주님을 찬송하나이다.”라는 찬가의 시작 부분을 되돌아보시고 그 이유를 말씀하십니다. 즉 주님이 위대한 일을 해주시는 영혼만이 마땅한 찬송으로 주님을 찬미할 수 있고 그와 함께 구원의 약속을 받은 이들에게 함께 찬송하라고 다음과 같이 응당히 요청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너희는 나와 함께 주님을 찬송하라. 우리 함께 그 이름을 높여 드리자.”

자기가 알고 있는 주님을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찬송하는 것과 그분의 이름을 거룩히 하는 것을 거부하는 사람은 “하늘 나라에서 가장 작은 사람 대접을 받을 것입니다.” 주님의 이름은 거룩하신 분이라고 불리웁니다. 그분은 당신이 지니신 유일하고도 가장 큰 능력으로 모든 피조물을 초월하시고 당신이 지어내신 만물에서 멀리 떨어져 계시기 때문입니다.

“자비하심을 아니 잊으시어 당신 종 이스라엘을 도우셨도다.” “이스라엘은 내 종이기에 나는 그를 사랑했노라.”는 호세아서의 말씀에 따라 주님은 복종 잘하고 겸손한 이스라엘을 구하시고자 뽑으셨기 때문에, 마리아는 이스라엘을 아름다운 말로 “주님의 종”이라고 부릅니다. 자신을 낮추기를 거부하는 사람은 결코 구원받을 수 없고, 예언자와 더불어 “보라, 주님은 나를 도우시는 분, 주께서 내 생명을 붙들어 주시는도다.”라고 말할 수도 없으며, “하늘 나라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은 자신을 낮추어 이 어린이와 같이 되는 사람이다.”라는 말도 할 수 없습니다.

“이미 아브라함과 그 후손을 위하여 영원히 우리 조상들에게 언약하신 바로다.” 마리아는 여기서 아브라함의 육신적 후손이 아닌 영신적 후손을 말해 줍니다. 즉 아브라함으로부터 육신을 따라 내려오는 할례를 받은 이들만이 아니라 할례를 안 받았어도 아브라함의 신앙의 발자취를 따르는 이들을 의미합니다. 아브라함 역시 할례를 받기 전에 믿어서 의로운 사람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따라서 구세주의 오심은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 즉 약속의 자녀들에게 약속되었습니다. 그들에 대해 바오로는 말합니다. “여러분이 그리스도에게 속했다면 여러분은 아브라함의 자손이며 따라서 약속에 의한 상속자들입니다.”

주님의 어머니도 요한의 어머니도 자기 자녀들의 탄생을 예언 중에 미리 전하는 것은 옳습니다. 죄가 여인으로부터 비롯된 것처럼 축복도 여인으로부터 비롯되고, 한 여인이 속임을 당해 잃어버린 그 생명이 서로 다투듯이 예언하는 이 두 여인으로 인해 되찾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응송루가 1,48-50
이제로부터 과연 만세가 나를 복되다 일컬으리니 * 능하신 분이 큰일을 내게 하셨음이요, 그 이름은 “거룩하신 분”이시로다.
그 인자하심은 세세 대대로 당신을 두리는 이들에게 미치시리라.
능하신.
마침기도
기도합시다
주여, 이미 천사의 아룀으로 성자 그리스도 사람이 되심을 알았으니, 그의 고난과 십자가로 부활의 영광에 이르는 은총을 우리 마음에 내리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그 뒤에 특히 공동으로 바칠 때에는 다음의 환호를 덧붙인다.

주님을 찬미합시다.
하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