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시메온(1.5)

시메온(1.5)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시메온 (Simeon)
축일 1월 5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수도승, 주행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389?-459년
같은이름 시므온
성인 기본정보

   실리시아(Cilicia)의 어느 목동의 아들로서 시리아 국경지대에서 태어난 성 시메온은 어릴 때부터 목동생활을 하던 중 13세 때에 환시를 보았는데, 후일 이 환시를 기둥 위에서의 생활에 대한 예언으로 자신이 해석하였다. 그 후 그는 인근의 수도원에서 2년을 지낸 다음에 헬리오도루스의 어느 엄격한 수도원에서 가장 엄격한 고행을 실행해서 수도원에서 쫓겨났다. 그래서 그는 412년 수도원을 나와 안티오키아(Antiochia) 교외의 데이르 세만(Deir Seman, 혹은 Telanissos)으로 가서 은수생활을 시작하였는데, 3년 뒤에는 산꼭대기로 올라갔다. 그가 산봉우리 위로 올라간 것은 그의 성덕 이야기에 도취한 군중들이 너무 많이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422년경 그는 군중을 피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10보 높이의 기둥을 만들고 그 위에서 지냈는데, 이것이 계기가 되어 일생동안 기둥 위에서 살았다. 그를 일컬어 주행자(柱行者)라 부르는 것은 바로 이것 때문이다. 꼭대기 위의 넓이는 6피트를 넘지 않았고, 그의 마지막 기둥은 20m에 이르렀다. 그는 거의 매일 잠자지 않거나 조금씩 자는 고행을 비롯하여 야생동물 가죽옷을 입고 지냈고, 40여 년 동안 사순절을 하루도 빠짐없이 완전한 단식을 하였다.

   그는 살아생전에 이미 성인으로 공경을 받았으며, 그의 말 한마디는 굉장한 영향력이 있었다. 기둥 위에서 행하는 그의 설교로 인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개종하거나 신심을 되찾았고, 고위 성직자와 황제까지 그의 말을 경청하였다. 그는 최초의 주행자이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하) - '성 시메온 기둥의 행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39-43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8권 - '시메온',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1년, 5320-5321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1 [시메온(1.5)] 기둥 위의 첫 사람: 시메온의 고행 주호식 2020/05/06 34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