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욜렌타(6.11)

욜렌타(6.11)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욜렌타 (Jolenta)
축일 6월 11일
성인구분 복녀
신분 과부, 수녀원장
활동지역 폴란드(Poland)
활동연도 1235?-1298년
같은이름 욜란다, 욜렌따, 욜렌타, 졸란다, 졸렌따, 졸렌타, 헤레나, 헬레나, 헬렌
성인 기본정보

   헝가리의 왕 벨라 4세(Bela IV)와 마리아 라스카리나(Maria Laskarina)의 딸인 욜렌타는 헝가리의 성녀 마르가리타(Margarita, 1월 18일)와 폴란드의 성녀 쿠네군다(Cunegundis, 7월 24일)와는 자매 사이이다. 어린 나이에 그녀는 폴란드의 볼레스와프 5세(Boleslaw V)와 결혼한 언니 성녀 쿠네군다(Cunegundis, 7월 24일)에게 보내져 그녀의 돌봄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그곳에서 욜렌타는 칼리시(Kalisz)의 공작 볼레스와프와 결혼하여 세 명의 딸을 두었다.

   결혼 생활 중에 그녀는 나라 안의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일에 헌신적으로 봉사했고, 수도원과 병원 등의 주요 후원자였다. 그녀의 남편 또한 그런 아내의 자선 활동을 적극적으로 후원함으로써 ‘신심 깊은 볼레스와프’(Boleslaw the Pious)라는 별칭을 얻었다. 1279년에 남편과 사별한 후 욜렌타는 클라라회 수도원에 들어갔다. 그 후 그녀는 폴란드의 그니에즈노(Gniezno)에 새 수도원을 설립해 원장이 되었다. 그리고 여생을 수도 생활에 전념하다 그곳에서 선종하였다. 그녀에 대한 공경은 1827년 교황 레오 12세(Leo XII)에 의해 승인되었다. 그녀의 축일은 지역에 따라 6월 12일 또는 15일에 기념하기도 한다. 그녀는 또한 폴란드의 성녀 헬레나(Helena) 또는 욜란다(Yolanda)로도 불린다.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