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엠마(6.29)

엠마(6.29)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엠마 (Emma)
축일 6월 29일
성인구분 성녀
신분 과부, 수녀
활동지역 구르크(Gurk)
활동연도 +1045년
같은이름 에마, 헴마
성인 기본정보

   전승에 따르면 성 헨리쿠스 2세(Henricus II, 7월 13일) 황제의 친척으로 알려진 성녀 엠마는 10세기 말경에 태어나 황후인 성녀 쿠네군다(Cunegundis, 3월 3일)의 돌봄 속에 황제의 궁중에서 성장하였다. 그녀는 오스트리아 남부 케른텐(Kernten, Carinthia) 사람인 프리에자흐(Friesach)의 빌리암(William) 백작과 결혼하여 두 아들을 두었다. 그런데 황제에게 받은 남편 소유 사빈자(Savinja) 강변의 광산에서 발생한 폭동으로 두 아들이 살해되는 불행한 일이 일어났다. 아마도 1036년의 일로 여겨진다. 빌리암 백작은 극도의 슬픔을 이기지 못해 복수를 결심하기도 했으나, 아내의 만류와 인도로 복수 대신 하느님께 기도하면서 로마를 순례하고 돌아오는 길에 선종하였다.

   그 후 성녀 엠마는 자신의 삶을 온전히 하느님께 봉헌할 결심을 했다. 성녀 엠마는 상속받은 막대한 재산으로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주어 살아생전에 사람들로부터 성인으로 존경을 받았다고 한다. 그녀는 오스트리아 케르텐 지역에 10개 정도의 성당을 지어 기증했고, 1043년에는 쿠르크에 베네딕토회 남녀 수도원을 설립했다. 그리고 자신이 설립한 수도원에 들어가 수녀로서 여생을 보내다 선종했다.

   1174년 이후 성녀 엠마의 유해는 쿠르크 주교좌성당 내 묘지에 안치되었다. 그녀는 쿠르크 교구와 케르텐 지역뿐만 아니라 인근 스티리아(Styria, 독일어로는 슈타이어마르크[Steiermark])와 슬로베니아에서도 공경을 받았고, 그래서 삼백여 년 전부터 많은 순례자가 그녀의 무덤을 방문했다. 성녀 엠마는 1287년 교황 호노리우스 4세(Honorius IV)에 의해 시복되었고, 1938년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독일어로 헴마(Hemma) 그리고 슬로베니아에서 에마(Ema)로도 불리는 그녀의 축일은 가톨릭교회에서 6월 29일(불확실하지만 그녀의 사망일로 추정) 또는 6월 27일(주로 오스트리아와 슬로베니아 지역)에 기념한다.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1 [엠마(6.29)] 성녀 엠마에 대한 영문 자료|1| 주호식 2007/06/16 6623 1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