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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큰 기쁨 LAETAMUR MAGNOPERE
- 신앙의 유산 FIDEI DEPOSITUM
- 서문
제 1 편 신앙 고백
제 1 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 1 장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인간
▶ 제 2 장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 제1절 하느님의 계시
- 제2절 하느님 계시의 전달
- 제3절 성경
▶ 제 3 장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
- 제1절 저는 믿나이다
- 제2절 저희는 믿나이다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1 장 천주 성부를 믿나이다
- 제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 제 2 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 제2절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 제3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 제4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다”
- 제5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 제6절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셨다”
- 제7절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 제11절 “육신의 부활을 믿나이다”
- 제12절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 제2절 파스카 신비와 교회의 성사
▶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 제1절 교회의 전례 거행
-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1 장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
- 제1절 세례성사(洗禮聖事)
- 제2절 견진성사(堅振聖事)
- 제3절 성체성사(聖體聖事)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 제5절 병자성사(病者聖事)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 제 4 장 그 밖의 전례 거행
- 제1절 준성사(sacramentalia)
- 제2절 그리스도교 장례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1절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 I. 참행복
○ II. 행복에 대한 인간의 갈망
○ III. 그리스도인의 행복
○ 간추림
- 제3절 인간의 자유
- 제4절 인간 행위의 도덕성
- 제5절 감정의 도덕성
- 제6절 도덕적 양심
- 제7절 덕
- 제8절 죄
▶ 제 2 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 제2절 사회생활 참여
- 제3절 사회 정의
▶ 제 3 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 제2절 은총과 의화
- 제3절 어머니요 스승인 교회
제 2 부 십 계 명
▶ 제 1 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제1절 첫째 계명
- 제2절 둘째 계명
- 제3절 셋째 계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4절 넷째 계명
- 제5절 다섯째 계명
- 제6절 여섯째 계명
- 제7절 일곱째 계명
- 제8절 여덟째 계명
- 제9절 아홉째 계명
- 제10절 열째 계명
제 4 편 그리스도인의 기도
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 제2절 때가 찼을 때의 기도
- 제3절 교회 시대의 기도
▶ 제 2 장 기도의 전통
- 제1절 기도의 원천
- 제2절 기도의 길
- 제3절 기도의 길잡이
▶ 제 3 장 기도 생활
- 제1절 기도의 형태
- 제2절 기도의 싸움
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 제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제3절 일곱 가지 청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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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교회 교리서
▶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교회 교리서
III. 그리스도인의 행복
1720 신약
성경
은
하느님
께서
인간
을 부르시는 행복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로 표현한다. 곧,
하느님
나라의 도래,
(19)
“행복하여라, 마음이 깨끗한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
을 볼 것이다.”(마태 5,8)
(20)
하고 말씀하셨듯이
하느님
을 보는 것,
주님
의 기쁨에 참여함,
(21)
하느님
의 안식에 들어감
(22)
등으로 표현한다.
그곳에서 우리는 안식하며 볼 것이고, 보고
사랑
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랑
하고 찬미할 것입니다. 마침내 끝이 없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끝이 없을 나라에 다다르는 것 말고 무슨 다른 목적을 가지겠습니까-
(23)
1721 하느님께서 우리를 지상에 두신 것은 당신을 알고 당신을 섬기고
사랑
하여
천국
에 이르도록 하려는 것이다.
참행복
으로 우리는 “하느님의
본성
에 참여하고”(2베드 1,4)
영원
한
생명
에 참여하게 된다.
(24)
참행복
과 더불어
인간
은
그리스도
의 영광 안으로 들어가며
(25)
삼위께서 누리시는
생명
의 기쁨에 들어가게 된다.
1722 이러한 행복은
인간
의 지성과 능력을 넘어선다. 이는
하느님
께서 거저 주시는 선물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인간
이
하느님
의 기쁨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은총
과 같이,
참행복
은 초자연적인 것이라고 불린다.
“행복하여라, 마음이 깨끗한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
을 볼 것이다.” 물론
하느님
의 위대하심과
하느님
의 형언할 수 없는 영광 때문에 “하느님을 뵙고도 살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성부
는 우리가 파악할 수 없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느님
께서는
인간
에 대한
사랑
과
인자
하심과 전능으로 당신을
사랑
하는 사람들에게 당신을 뵙는 특권을 주기까지 하신다.……“사람들에게 불가능한 것도
하느님
께는 가능하기 때문이다.”
(26)
1723 참행복에 대한 약속으로 우리는 결정적인
도덕
적 선택 앞에 서게 된다.
참행복
은 우리 마음에 있는 악한 본능을 정화하고, 무엇보다 우선
하느님
을
사랑
하도록 권유한다. 그것은 진정한 행복이 부나 안락에 있지 않고,
인간
적인 영예나
권력
에도 있지 않으며, 제아무리 유용해도 과학이나 기술, 예술 등
인간
업적에도 있지 않으며, 어떤 피조물 안에도 있지 않고 오로지 모든 선과
사랑
의 근원이신
하느님
께만 있다고 가르친다.
오늘날에는 부가 가장 큰 우상입니다. 군중이,
인간
대중 전체가 부를 본능적으로 섬깁니다. 사람들은 재산으로 행복을 재고 또 재산으로 명예를 저울질합니다.……이 모든 것은 재물이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믿음
에서 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재물은 오늘날 하나의 우상이며 명성은 또 다른 우상입니다.……명성, 곧
세상
에 알려지고
세상
을 떠들썩하게 하는 것 그 자체가 최상의 선인 양, 그리고 참된 숭배의 대상인 양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를 여론에 의한 명성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27)
1724 십계명과 산상
설교
와
사도
들의 가르침은 하늘 나라로
인도
하는 길을 말해 준다. 우리는
성령
의
은총
으로 지탱되는 일상의 행위들로써 한 걸음 한 걸음 그 길로 걸어 들어간다. 우리는
그리스도
의 말씀으로 풍요롭게 되어
교회
안에서 서서히
하느님
의 영광을 위한 열매를 맺게 된다.
(28)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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