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실시의 임무는 먼저
가정이 할 일이지만
사회 전체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부모의 권리와
부모가 교육 임무의 일부를 위임한 다른 사람들의 권리 외에, 국가
사회도 참으로 어떤 의무와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현세의
공동선을 위하여 필요한 것들을 관리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국가의 임무는 바로 청소년 교육을 여러 가지로 추진하는 것이다. 곧
부모와 교육에 참여하는 다른 사람들의 의무와 권리를 옹호하고 그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
부모나 다른 집단의 노력이 모자랄 때에
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보조성의 원리에 따라 교육 활동을 수행하는 것, 더 나아가서
공동선이 요구하는 대로 학교와 교육 기관을 설립하는 것이다.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