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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큰 기쁨 LAETAMUR MAGNOPERE
- 신앙의 유산 FIDEI DEPOSITUM
- 서문
제 1 편 신앙 고백
제 1 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 1 장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인간
▶ 제 2 장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 제1절 하느님의 계시
- 제2절 하느님 계시의 전달
- 제3절 성경
▶ 제 3 장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
- 제1절 저는 믿나이다
- 제2절 저희는 믿나이다
제 2 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 1 장 천주 성부를 믿나이다
- 제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 제 2 장 하느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이다
- 제2절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 제3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셨다”
- 제4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다”
- 제5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 제6절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셨다”
- 제7절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 제 3 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8절 “성령을 믿으며”
- 제9절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나이다”
- 제10절 “죄의 용서를 믿나이다”
- 제11절 “육신의 부활을 믿나이다”
- 제12절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제 2 편 그리스도 신비의 기념
제 1 부 성사의 경륜
▶ 제 1 장 교회 시대의 파스카 신비
- 제1절 거룩하신 삼위의 행위인 전례
- 제2절 파스카 신비와 교회의 성사
▶ 제 2 장 파스카 신비의 성사적 거행
- 제1절 교회의 전례 거행
- 제2절 전례의 다양성과 신비의 단일성
제 2 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 1 장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
- 제1절 세례성사(洗禮聖事)
- 제2절 견진성사(堅振聖事)
- 제3절 성체성사(聖體聖事)
▶ 제 2 장 치유의 성사들
- 제4절 고해성사(告解聖事)
- 제5절 병자성사(病者聖事)
▶ 제 3 장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제6절 성품성사(聖品聖事)
- 제7절 혼인성사(婚姻聖事)
▶ 제 4 장 그 밖의 전례 거행
- 제1절 준성사(sacramentalia)
- 제2절 그리스도교 장례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1 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 1 장 인간의 존엄성
- 제1절 하느님의 모상인 인간
- 제2절 참행복에 부름 받은 우리의 소명
- 제3절 인간의 자유
- 제4절 인간 행위의 도덕성
- 제5절 감정의 도덕성
- 제6절 도덕적 양심
- 제7절 덕
- 제8절 죄
▶ 제 2 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 제2절 사회생활 참여
- 제3절 사회 정의
▶ 제 3 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 제2절 은총과 의화
- 제3절 어머니요 스승인 교회
제 2 부 십 계 명
▶ 제 1 장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제1절 첫째 계명
- 제2절 둘째 계명
- 제3절 셋째 계명
▶ 제 2 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제4절 넷째 계명
- 제5절 다섯째 계명
- 제6절 여섯째 계명
- 제7절 일곱째 계명
- 제8절 여덟째 계명
- 제9절 아홉째 계명
- 제10절 열째 계명
제 4 편 그리스도인의 기도
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 창조 ─ 기도의 원천
○ 약속, 믿음의 기도
○ 모세, 중개자의 기도
○ 다윗, 임금의 기도
○ 엘리야, 예언자들과 마음의 회개
○ 시편, 회중의 기도
○ 간추림
- 제2절 때가 찼을 때의 기도
- 제3절 교회 시대의 기도
▶ 제 2 장 기도의 전통
- 제1절 기도의 원천
- 제2절 기도의 길
- 제3절 기도의 길잡이
▶ 제 3 장 기도 생활
- 제1절 기도의 형태
- 제2절 기도의 싸움
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 제2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제3절 일곱 가지 청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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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 1 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
교회 교리서
엘리야, 예언자들과 마음의 회개
2581 성전은
하느님
의 백성에게
기도
를 가르치는 장소가 되어야 했다. 곧,
순례
, 축제,
희생
제사
, 저녁
제사
, 향, ‘제사 음식’과 같이, 지극히 높으시고 아주 가까이
계시
는
하느님
의
거룩함
과 영광을 나타내는 이 모든 표징들은,
기도
하라는 호소이자
기도
로 이끄는 길이었다. 그러나 흔히 형식주의는 백성을 지나치게 외적인
예배
로 이끌어 가곤 했다. 그리하여
신앙
교육과 마음의
회개
가 필요하였다. 이것이 귀양살이 이전과 이후의
예언자
들이 맡은 사명이었다.
2582 엘리야는
예언자
들의 아버지이며
주님
을 찾는 족속,
하느님
의 얼굴을 찾는 이들의 아버지였다.
(27)
“주님께서는 나의
하느님
이시다.”라는 의미를 지닌 그의 이름은, 카르멜 산에서 올린 그의
기도
를 향하여 응답하는 백성의 부르짖음을 예고한다.
(28)
야고보
사도
는 우리에게
기도
하도록 촉구하려고 엘리야를 회상시킨다. “의인의 간절한
기도
는 큰 힘을 냅니다”(야고 5,16).
(29)
2583 크릿 시내에서 숨어 지내는 동안
자비
를 깨달은 엘리야는 사렙타 마을의 과부에게
하느님
말씀에 대한
믿음
을 가르친다. 그리고 엘리야는 그의 간절한
기도
를 통하여 과부의
믿음
을 확고하게 한다.
하느님
께서 과부의 아들을 다시 살려 주신 것이다.
(30)
카르멜 산에서 드린
제사
는
하느님
백성의
믿음
을 시험하는 결정적인 것이었다. 엘리야가
기도
를 드리자, “한낮이 지나 곡식
제물
을 바칠 때에”
주님
의 불이
제물
을 태운다. “대답하여 주십시오.
주님
! 저에게 대답하여 주십시오.” 바로 엘리야가 했던 이 말은
동방
교회
감사
기도
의
성령
청원
기도
에서 되풀이되고 있다.
(31)
끝으로, 살아 계신 참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에게 당신을 드러내셨던 곳을 향하여 사막의 길을 가던 엘리야는,
모세
가 그랬던 것처럼,
신비
로운 모습의
하느님
께서 “지나가실” 때까지 “동굴 속에” 몸을 숨겼다.
(32)
그러나 그들이 찾던
하느님
께서는 영광스러운 변모의 산에서야 비로소 당신 얼굴을 드러내실 것이다.
(33)
우리는
십자가
에 못 박히시고
부활
하신
그리스도
의 얼굴에서 찬연히 빛나는
하느님
의 영광을 알아본다.
(34)
2584 예언자들은 “하느님과 단둘이 있음으로써” 그들의 사명을 위한 빛과 힘을 얻는다. 그들의
기도
는 불충한
세상
에서 도피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말씀
에 귀 기울이는 것이다. 때로는 하느님과 따져 보기도 하고 하느님께 탄식하기도 하지만, 그것은 언제나
역사
의 주인이신
구세주
하느님의 개입을 열망하고 준비하는 중개의
기도
이다.
(35)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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