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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구약] 역사서 해설과 묵상: 고대 다양한 문화권의 축제들
작성자주호식 쪽지 캡슐 작성일2012-11-19 조회수3,146 추천수1
[말씀의 자리] 역사서 해설과 묵상 19 : 고대 다양한 문화권의 축제들


축제는 그 대상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개인과 가족에 기원을 둔 축제는 생일과 명명일(命名日), 입문식, 결혼, 죽음과 장례 등으로 표현되었다. 다른 축제들은 우주적 사건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계절의 변화, 달과 태양과 별들의 변화 그리고 특별히 신년 같은 것이 그것이다. 이런 것들은 추수 감사제 같은 농경축제와 연관되었다. 마지막으로 신들과 관련된 축제들도 있었다. 신들과 관련된 축제들은 우주의 변화 또는 농경생활에서 온 것들이 있고, 어떤 신이나 예언자 또는 종교 창시자의 생애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는 것들도 있었다.

고대의 발달된 문화권에서 우리는 농사와 종교생활 사이의 연관을 명백히 드러내는 고도로 복잡한 축제달력을 발견한다. 특별히 메소포타미아 지방에서 그러하다. 거기서 우리는 수세기 걸쳐 사용된 무수히 많은 월중 축제달력과 연중 축제달력을 볼 수 있다. 메소포타미아 지방에서 축제는 수메르 사람들과 바빌론 사람들 그리고 아시리아 사람들에 의해 변형, 발전되었다. 특정 성전과 연관된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축제는 지역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했는데 그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년축제였다. 수메르 사람들은 동지(冬至)에 신년행사를 했지만 후대에는 사르곤(기원전 2340-2284년경) 달력에 따라 추분(秋分)에 신년행사를 했다. 그러나 함무라비(기원전 1792-1750년) 시대부터 니산월 초하루 곧 춘분(春分)으로 이동되었다. 바빌론에서 신년축제는 에누마 엘리쉬 서사시(Enuma Elish 기원전 1800년경)에 기록되어 있는 대로 세상창조에 관한 예식을 반복하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서 창조신이 혼돈의 세력을 누르고 승리를 거두며 임금으로 즉위하는 것을 경축하는 것이었으며 외적이고 전례적인 정화도 포함하는 축제였다. 농경생활에 근거를 둔 다른 축제들 역시 본성상 종교적이었다. 예를 들면, 하지(夏至) 무렵에 풍산신 탐무즈(Tammuz)의 죽음을 슬퍼하는 예식이 있었고 탐무즈의 부활을 기쁨으로 거행했다.

이집트에서 축제달력은 나일 강의 범람과 연관되었다. 수위가 높아진 시기에 아몬(Amon) 신의 영광을 위해 호화로운 식사가 열렸는데 그 식사 중에 그에 관련된 전례적인 이야기가 읊어졌다. 홍수가 끝날 무렵에는 추수를 보장하는 풍산신 민(Min)에게 바치는 예식을 시작했다. 구리 낫으로 첫 곡식을 자르는 것은 전례적인 행사가 되었다. 새로운 통치자의 공식적인 대관식은 새해 첫날에 열렸으며 종종 성전봉헌 예식과 함께 거행되었다. 고대 이집트의 축제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죽은 자들에 관한 의식이고 또 하나는 숭배하는 신의 상을 메고 행렬하는 것인데, 종종 나일 강에까지 장엄하게 행렬을 거행했다.

그리스의 축제는 그 특성상 본래 농경적이었고 국지적이었으며 농사의 일정과 연관된 축제들이 연달아 이어졌다. 그리스인들은 많은 신을 공경했으며, 디오니소스 축제와 같은 아테네의 몇몇 축제들이 나중에는 나라 전체로 퍼져나갔다. 그리스 축제에서 특별히 의미 있는 외적 행사는 연극과 운동경기였다.

묵상주제


“사람이란 그 세월 풀과 같아 들의 꽃처럼 피어나지만, 바람이 그를 스치면 이내 사라져 그 있던 자리조차 알아내지 못한다. 그러나 주님의 자애는 영원에서 영원까지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 위에 머무르고 당신의 의로움은 대대에 이르리라. 당신의 계약을 지키는 이들에게, 당신의 규정을 기억하여 실천하는 이들에게”(시편 103,15-18).

[2012년 11월 11일 연중 제32주일 청주주보 2면, 이중섭 마태오 신부(오송 본당 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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