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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3 신약성경 로마 15:12 이사야는 또 이렇게 말합니다. “이사이의 뿌리에서 줄기가 돋아나리니 그가 일어나 민족들을 다스리고 민족들은 그에게 희망을 걸리라.” 이사이- 다윗의 아버지 보기 ▼ 이동 2024-07-23 김칠태

신약성경 | - 로마 15장 12절
이사야는 또 이렇게 말합니다. “이사이의 뿌리에서 줄기가 돋아나리니 그가 일어나 민족들을 다스리고 민족들은 그에게 희망을 걸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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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이- 다윗의 아버지

2222 신약성경 로마 12:20 오히려 “그대의 원수가 주리거든 먹을 것을 주고, 목말라하거든 마실 것을 주십시오. 그렇게 하는 것은 그대가 숯불을 그의 머리에 놓는 셈입니다.” 본문은, 구약성경 잠언 25장 21-22의 말씀을 인용한 것이다. 이 구절의 의미는,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께 맡기고, 원수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는 도움을 주고, 또 끝까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악을 악으로 대하는 것은, 악이 승리하도록 하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원수가 궁핍하여 곤경에 빠졌을 때는, 선행과 친절을 베푸는 것이 승리의 방법이다. 이것이 바로 ‘머리 위에 불타는 숯을 쌓는 것’이라는 말이다. 구약성경 잠언 25:22에, “네가 그의 머리 위에 숯불을 쌓는다”고 했다. 이 말씀에 있어서, 머리 위에 숯불을 쌓는다는 것은, 사람의 맨머리 위에 숯불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머리 위에 이고 온, ‘화덕’ 안에 숯불을 차곡차곡 담아주는 것을 말한다. 이를테면 옛날 유대인들은 요리가 끝난 후에는, 화덕의 불이 꺼지지 않게 약한 불씨를 남겨두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다음날 아침에 남은 불씨를 이용하기 위함이었다. 이러한 내용이 구약성경 호세아 7:6에 잘 설명되어 있다. 즉 “그들은 숨어서 기다릴 때에 자기들의 마음을 화덕과 같이 예비하였도다. 그들의 빵 굽는 자가 밤새 자다가 아침에 불꽃같이 그것에 불을 붙이매(흠정역)”라고 한 바와 같다. 이처럼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해야 올바른 해석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화덕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불씨를 꺼뜨릴 경우, 그 사람은 머리 위에 화덕을 이고 다른 집을 찾아가 도움을 구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찾아간 집마다 모두 거절을 당했을 때, 부득이 원수지간인 사람에게 요청할 처지에 이를 수도 있다. 이때 하나님은 그런 상황에서 그를 매정하게 대하지 말고, ‘원수가 머리에 이고 온 화로에 숯불을 쌓아주라’고 말씀했는데, 이러한 배려야말로, 원수로 하여금 먹이고 마실 수 있게 해 주는 것과 같은 행위이며, 하나님은 그런 선행에 대해 보상하신다는 말씀이다 보기 ▼ 이동 2024-07-23 김칠태

신약성경 | - 로마 12장 20절
오히려 “그대의 원수가 주리거든 먹을 것을 주고, 목말라하거든 마실 것을 주십시오. 그렇게 하는 것은 그대가 숯불을 그의 머리에 놓는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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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은, 구약성경 잠언 25장 21-22의 말씀을 인용한 것이다. 이 구절의 의미는,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께 맡기고, 원수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는 도움을 주고, 또 끝까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악을 악으로 대하는 것은, 악이 승리하도록 하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원수가 궁핍하여 곤경에 빠졌을 때는, 선행과 친절을 베푸는 것이 승리의 방법이다. 이것이 바로 ‘머리 위에 불타는 숯을 쌓는 것’이라는 말이다.

구약성경 잠언 25:22에, “네가 그의 머리 위에 숯불을 쌓는다”고 했다. 이 말씀에 있어서, 머리 위에 숯불을 쌓는다는 것은, 사람의 맨머리 위에 숯불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머리 위에 이고 온, ‘화덕’ 안에 숯불을 차곡차곡 담아주는 것을 말한다. 이를테면 옛날 유대인들은 요리가 끝난 후에는, 화덕의 불이 꺼지지 않게 약한 불씨를 남겨두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다음날 아침에 남은 불씨를 이용하기 위함이었다. 이러한 내용이 구약성경 호세아 7:6에 잘 설명되어 있다. 즉 “그들은 숨어서 기다릴 때에 자기들의 마음을 화덕과 같이 예비하였도다. 그들의 빵 굽는 자가 밤새 자다가 아침에 불꽃같이 그것에 불을 붙이매(흠정역)”라고 한 바와 같다. 이처럼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해야 올바른 해석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화덕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불씨를 꺼뜨릴 경우, 그 사람은 머리 위에 화덕을 이고 다른 집을 찾아가 도움을 구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찾아간 집마다 모두 거절을 당했을 때, 부득이 원수지간인 사람에게 요청할 처지에 이를 수도 있다. 이때 하나님은 그런 상황에서 그를 매정하게 대하지 말고, ‘원수가 머리에 이고 온 화로에 숯불을 쌓아주라’고 말씀했는데, 이러한 배려야말로, 원수로 하여금 먹이고 마실 수 있게 해 주는 것과 같은 행위이며, 하나님은 그런 선행에 대해 보상하신다는 말씀이다

2221 신약성경 로마 15:26 마케도니아와 아카이아 신자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성도들 가운데 가난한 이들에게 자기들의 것을 나누어 주기로 결정하였기 때문입니다. 고대 아카이아는 서쪽으로는 엘리스(지금의 일리아), 남쪽으로는 에리만토스 산과 아르카디아, 동쪽으로는 시키온에 맞닿아 있었다. 언덕이 많은 이 해안 지방은 파트라이를 행정 수도로 삼고 있는 지금의 아카이아 주와 거의 일치하지만, 오늘날에는 킬키니 산 서쪽을 동쪽 경계선으로 삼고 있다. 아테네와 파트라이를 잇는 자동차 도로와 철도는 펠로폰네소스 반도 북해안을 따라 달리고 있다. 보기 ▼ 이동 2024-07-19 김칠태

신약성경 | - 로마 15장 26절
마케도니아와 아카이아 신자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성도들 가운데 가난한 이들에게 자기들의 것을 나누어 주기로 결정하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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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아카이아는 서쪽으로는 엘리스(지금의 일리아), 남쪽으로는 에리만토스 산과 아르카디아, 동쪽으로는 시키온에 맞닿아 있었다. 언덕이 많은 이 해안 지방은 파트라이를 행정 수도로 삼고 있는 지금의 아카이아 주와 거의 일치하지만, 오늘날에는 킬키니 산 서쪽을 동쪽 경계선으로 삼고 있다. 아테네와 파트라이를 잇는 자동차 도로와 철도는 펠로폰네소스 반도 북해안을 따라 달리고 있다.

2220 신약성경 로마 15:19 표징과 이적의 힘으로, 하느님 영의 힘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리하여 나는 예루살렘에서 일리리쿰까지 이르는 넓은 지역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는 일을 완수하였습니다. 일리리쿰(라틴어: Illyricum)은 일리리아 왕국의 자리에 세워진 로마 속주이다. 현대 알바니아의 드린강부터 북부의 이스트리아, 동부의 사바강까지에 위치해 있다. 수도는 현대 크로아티아의 스플리트 근처의 살로나이였다. 보기 ▼ 이동 2024-07-19 김칠태

신약성경 | - 로마 15장 19절
표징과 이적의 힘으로, 하느님 영의 힘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리하여 나는 예루살렘에서 일리리쿰까지 이르는 넓은 지역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는 일을 완수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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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리리쿰(라틴어: Illyricum)은 일리리아 왕국의 자리에 세워진 로마 속주이다. 현대 알바니아의 드린강부터 북부의 이스트리아, 동부의 사바강까지에 위치해 있다. 수도는 현대 크로아티아의 스플리트 근처의 살로나이였다.

2219 신약성서 요한 15:9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처럼 나도 너희를 사랑해 왔다. 그러니 너희는 언제나 내 사랑 안에 머물러 있어라. 사랑 보기 ▼ 이동 2024-07-16 강승행

신약성서 | - 요한 15장 9절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처럼 나도 너희를 사랑해 왔다. 그러니 너희는 언제나 내 사랑 안에 머물러 있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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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2218 구약성경 잠언 12:16 미련한 자는 불쾌함을 바로 드러내지만 영리한 이는 모욕을 덮어 둔다. 포도주를 그릇에 넣는 것은 찌꺼기가 가라앉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느님은 우리를 그릇 속에 넣어 깨끗하지 못한 것들을 가라앉게 하십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를 불평하고 그릇이 싫다고 발버둥을 치면 칠수록 찌꺼기가 떠돌아다니고 그럴수록 그 오해의 그릇에 머무는 시간만 길어질 뿐입니다. 우리가 오해를 받을 때 원망하고 해명하려고 애쓰면 오히려 더 깊은 늪 속에 빠져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때에는 오해에 대해서 변명하지 말고 묵묵히 참고 기다리면서 주님께 기도드려야 합니다. 보기 ▼ 이동 2024-07-10 김성순

구약성경 | - 잠언 12장 16절
미련한 자는 불쾌함을 바로 드러내지만 영리한 이는 모욕을 덮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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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주를 그릇에 넣는 것은 찌꺼기가 가라앉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느님은 우리를 그릇 속에 넣어 깨끗하지 못한 것들을 가라앉게 하십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를 불평하고 그릇이 싫다고 발버둥을 치면 칠수록 찌꺼기가 떠돌아다니고 그럴수록 그 오해의 그릇에 머무는 시간만 길어질 뿐입니다. 우리가 오해를 받을 때 원망하고 해명하려고 애쓰면 오히려 더 깊은 늪 속에 빠져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때에는 오해에 대해서 변명하지 말고 묵묵히 참고 기다리면서 주님께 기도드려야 합니다.

2217 신약성경 루카 17:16 예수님의 발 앞에 엎드려 감사를 드렸다.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었다. 이사람은 늘 경멸을 당하는사마리인 이었다 보기 ▼ 이동 2024-07-10 한효진

신약성경 | - 루카 17장 16절
예수님의 발 앞에 엎드려 감사를 드렸다.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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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람은 늘 경멸을 당하는사마리인 이었다

2215 신약성경 2코린 11:10 내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진리를 걸고 말하는데, 아카이아 지방에서는 나의 이러한 자랑을 아무도 막지 못할 것입니다. 아카이아인 - 고대 그리스의 민족 집단 ? 아카이아 (지역) - 펠로폰네소스 반도 북쪽의 역사적 지역 ? 아카이아 속주 - 로마 제국의 속주 보기 ▼ 이동 2024-07-05 김칠태

신약성경 | - 2코린 11장 10절
내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진리를 걸고 말하는데, 아카이아 지방에서는 나의 이러한 자랑을 아무도 막지 못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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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아인 - 고대 그리스의 민족 집단
? 아카이아 (지역) - 펠로폰네소스 반도 북쪽의 역사적 지역
? 아카이아 속주 - 로마 제국의 속주

2214 구약성경 다니 11:36 임금은 제멋대로 행동하고 교만스레 자신을 들어 높이며 자기가 모든 신보다 위대하다고 여길뿐더러, 신들의 하느님을 두고 끔찍한 말까지 해 댈 것이다. 이렇게 그는 진노의 때가 다하기까지 성공을 거두리니, 결정된 것이 다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로마황제 보기 ▼ 이동 2024-07-05 원성두

구약성경 | - 다니 11장 36절
임금은 제멋대로 행동하고 교만스레 자신을 들어 높이며 자기가 모든 신보다 위대하다고 여길뿐더러, 신들의 하느님을 두고 끔찍한 말까지 해 댈 것이다. 이렇게 그는 진노의 때가 다하기까지 성공을 거두리니, 결정된 것이 다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 말씀나누기
로마황제

2213 구약성경 다니 11:35 현명한 이들 가운데 일부가 이렇게 쓰러지면서, 마지막 때가 되기까지 다른 이들이 단련되고 정화되고 순화되게 할 것이다. 아직 정해진 때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까지 마카비 보기 ▼ 이동 2024-07-05 원성두

구약성경 | - 다니 11장 35절
현명한 이들 가운데 일부가 이렇게 쓰러지면서, 마지막 때가 되기까지 다른 이들이 단련되고 정화되고 순화되게 할 것이다. 아직 정해진 때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 말씀나누기
여기까지 마카비

2212 신약성경 2코린 2:12 내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러 트로아스에 갔을 때, 주님께서 일할 수 있는 문을 나에게 열어 주셨습니다. 트로아스 또는 트로아다는 튀르키예 아나톨리아의 북서부의 비가 반도의 역사적인 이름이다. 이 지역은 이제 튀르키예의 차나칼레주의 일부이다. 북서부는 다르다넬스 해협, 서부는 에게해와 경계하며 나머지 아나톨리아와 카즈산을 형성하는 육괴로 나뉘어 있다. 트로아스에는 두 개의 주요한 강이 있는데 스카만드로스 강 과 시모에이스 강 이다. 그 강들은 트로이아의 유적을 포함하는 지역에서 만난다. 그레니코스, 케브렌, 시모에이스, 레소스, 로디오스, 헵타포로스와 아이세포스가 트로아드의 7개 강이며 강에서 살았던 강신의 이름이기도 하다. 보기 ▼ 이동 2024-06-28 김칠태

신약성경 | - 2코린 2장 12절
내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러 트로아스에 갔을 때, 주님께서 일할 수 있는 문을 나에게 열어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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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로아스 또는 트로아다는 튀르키예 아나톨리아의 북서부의 비가 반도의 역사적인 이름이다. 이 지역은 이제 튀르키예의 차나칼레주의 일부이다. 북서부는 다르다넬스 해협, 서부는 에게해와 경계하며 나머지 아나톨리아와 카즈산을 형성하는 육괴로 나뉘어 있다. 트로아스에는 두 개의 주요한 강이 있는데 스카만드로스 강 과 시모에이스 강 이다. 그 강들은 트로이아의 유적을 포함하는 지역에서 만난다. 그레니코스, 케브렌, 시모에이스, 레소스, 로디오스, 헵타포로스와 아이세포스가 트로아드의 7개 강이며 강에서 살았던 강신의 이름이기도 하다.

2211 구약성경 창세 41:32 파라오께서 같은 꿈을 두 번이나 되풀이하여 꾸신 것은, 하느님께서 이 일을 이미 결정하셨고 지체 없이 그대로 실행하시리라는 것을 뜻합니다. 하느님께서 이 일을 이미 결정하셨고 지체 없이 그대로 실행하시리라는 것을 뜻합니다. 보기 ▼ 이동 2024-06-28 박정희

구약성경 | - 창세 41장 32절
파라오께서 같은 꿈을 두 번이나 되풀이하여 꾸신 것은, 하느님께서 이 일을 이미 결정하셨고 지체 없이 그대로 실행하시리라는 것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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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께서 이 일을 이미 결정하셨고 지체 없이 그대로 실행하시리라는 것을 뜻합니다.

2210 신약성경 2코린 6:15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벨리아르와 화합하실 수 있겠습니까? 신자와 불신자가 어떻게 한몫을 나눌 수 있겠습니까? 벨리알이란 지옥의 대왕이며 솔로몬의 72 악마 중에서도 유명하고 강력한 악마로, 악마로는 보이지 않는 아름다운 천사의 모습으로 사람들을 속인다고 전해진다. 원래는 역천사였으나 루시퍼가 반역을 도모했을 때 동참하여 천국에서 추방당했다고 한다. 원래 벨리알은 성경에서 '무가치한', '불평등', '쓸데없는', '파괴', '불법', '어둠'과 같은 부정적인 개념들을 모두 일컬어 가리키는 단어로 사용되었다. 그러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인격을 가진 악마의 이름이 되었다. 현재는 '불의 왕', '암흑의 왕' 등으로 불리고 있으며 솔로몬 왕에게 지옥의 외교 대사로 갔다가 사기 당해 큰 손해를 봤다는 전설도 있다. 프리메이슨이 섬기는 악마가 벨리알이라는 설도 있다. 보기 ▼ 이동 2024-06-26 김칠태

신약성경 | - 2코린 6장 15절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벨리아르와 화합하실 수 있겠습니까? 신자와 불신자가 어떻게 한몫을 나눌 수 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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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리알이란 지옥의 대왕이며 솔로몬의 72 악마 중에서도 유명하고 강력한 악마로, 악마로는 보이지 않는 아름다운 천사의 모습으로 사람들을 속인다고 전해진다. 원래는 역천사였으나 루시퍼가 반역을 도모했을 때 동참하여 천국에서 추방당했다고 한다.

원래 벨리알은 성경에서 '무가치한', '불평등', '쓸데없는', '파괴', '불법', '어둠'과 같은 부정적인 개념들을 모두 일컬어 가리키는 단어로 사용되었다. 그러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인격을 가진 악마의 이름이 되었다.

현재는 '불의 왕', '암흑의 왕' 등으로 불리고 있으며 솔로몬 왕에게 지옥의 외교 대사로 갔다가 사기 당해 큰 손해를 봤다는 전설도 있다. 프리메이슨이 섬기는 악마가 벨리알이라는 설도 있다.

2206 구약성경 창세 1:7 하느님께서 이렇게 궁창을 만들어 궁창 아래에 있는 물과 궁창 위에 있는 물을 가르시자, 그대로 되었다. 궁창(dome, firmament) 아래에 있는 물: 지구 위의 물 => 바다, 강, 호수 등 궁창 위에 있는 물: 하늘에 있는 물 => 구름, 비의 원천 보기 ▼ 이동 2024-06-24 한데레사

구약성경 | - 창세 1장 7절
하느님께서 이렇게 궁창을 만들어 궁창 아래에 있는 물과 궁창 위에 있는 물을 가르시자, 그대로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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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창(dome, firmament) 아래에 있는 물: 지구 위의 물 => 바다, 강, 호수 등
궁창 위에 있는 물: 하늘에 있는 물 => 구름, 비의 원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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