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산책 구약] 사무엘기
우리를 통치할 임금을 정해 주십시오 사무엘기는 이스라엘의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시기, 곧 왕정이 확립되는 시기를 다룹니다. 판관 제도에서 왕정 제도로 옮아가는 시기를 다루는 사무엘기 상권에는 왕정 제도에 대한 다양한 입장이 소개됩니다. 유사시에만 등장하는 판관들을 통한 다스림은 이민족들의 침입에 적절히 대응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왕정에 대한 현실적인 필요를 긍정하면서도,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의 임금이신데 하느님이 아닌 인간을 임금으로 세울 수 없다는 입장도 있습니다.(1사무 8장 참조) 사무엘은 임금을 세워달라는 백성들의 요구를 마지못해 수락하면서 왕정의 성공 여부는 백성들이 얼마나 하느님께 충실하느냐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거듭 강조합니다.(1사무 12,24-25 참조) 사무엘기 상권의 주요 등장인물은 엘리와 사무엘, 사울과 다윗입니다. 역사가는 엘리와 사무엘, 사울과 다윗의 운명을 대조적으로 그려 보임으로써 하느님의 선택과 그 선택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훌륭하게 이야기합니다. 하느님의 선택은 그 선택에 따라오는 충실성을 요구합니다. 사울은 이스라엘의 첫 임금이었지만 하느님께 온전히 충실하지 않았던 까닭에 그의 왕위는 다윗에게로 옮겨 갑니다. 다윗이 이스라엘의 임금이 되는 과정은 ‘왕위등극 사화’(1사무 16-2사무 5)라는 이름이 붙은 긴 이야기를 통해 묘사됩니다. 이 이야기에서 묘사되는 다윗의 모습은 이스라엘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지도자상이 무엇인지를 잘 드러냅니다. 사무엘기 하권은 이스라엘을 통일하여 하나의 국가로 확립한 다윗의 왕위가 솔로몬에게 계승되는 과정을 다룹니다. 여기에는 밧 세바 사건과 다윗의 맏아들 암논이 타마르를 강간한 사건, 압살롬이 암논을 살해하고, 그 후 아버지인 다윗을 거슬러 반역을 꾀한 일 등 다윗 왕가의 어두운 이야기들이 소개됩니다. 솔로몬이 다윗의 왕위를 잇는 이야기, 곧 ‘왕위 계승 사화’(2사무 9-20; 1열왕 1-2)는 당시의 정치적 특권층들이 그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들을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왜 역사가는 이스라엘 역사의 이런 어두운 면들을 감추려 하지 않았을까요? 사무엘기 하권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과 그들이 했던 선택은, 오늘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며 살 것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하게 합니다. 역사는 거울이 되어 우리를 비추어 줍니다. 다윗의 왕조에 대한 나탄의 예언을 보도하는 2사무 7장은 ‘왕위등극 사화’와 ‘왕위계승 사화’ 사이에 자리합니다. 자신의 왕궁을 짓고 나서 주님이 계실 성전을 짓고자 하는 다윗에게 나탄 예언자는 “성전은 그의 아들 솔로몬이 지을 것이며, 하느님께서 다윗 왕조와 영원한 계약을 맺으실 것”이라는 신탁을 전해줍니다. 그 무엇도 하느님의 선택을 담보할 수 없으며, 하느님의 선택은 전적으로 하느님의 자유에 달린 것이지만 이 신탁으로 인하여 다윗의 왕위는 그의 아들에게 물려집니다. 이스라엘의 운명을 회복시킬 메시아가 다윗 집안에서 나오게 되리라는 기대는 바로 이 예언에 바탕을 둔 것입니다. [2014년 2월 23일 연중 제7주일 서울주보 4면, 김영선 루시아 수녀(마리아의 전교자 프란치스코 수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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