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장례행사와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정재문 쪽지 캡슐 작성일2012-08-06 조회수587 추천수0 신고
저는 장례행사업에 종사하는 사람입니다.
행사중에 연령회원님들의 봉사활동에 깊은 감명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연령회장님들에게 업무적으로 부딪치는 경우가 있어 여기에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질의내용
1. 출관예절을 위하여 장의차량을 성당으로 보내 달라고 요구하시는 경우
     저희는 장의버스는 장례행사를 위하여 제공되는 차량으로 상주의 승차 후 장례식장에서 출발해야 되는 것이 원     칙  이고, 따라서 연령회원을 모시기 위하여 미리 성당으로 갈 수 없음을 고지 합니다.
이 경우 대부분의 연령회장님은 저희에게 협조가 안된다고 하시는데 이런 경우 저희는 난감합니다.
2. 차량에 승차 후에 안내석인 앞자리 조수석을 기도를 위해 비워달라고 강요 하시는 데 저희의 입장은 조수석은 위험한 자리이기도 하고 전체 조문객의 안내 및 차량의 통제를 위하여 그 자리는 행사요원인 저희가 양보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자리가 아니면 기도가 안되는 것인지요?
3. 행사를 하다보면 우리가 상주들과 상의하여 진행하는 의전도 연령회장에게 상의하지 않았다고 언성을 높이시는 연령회장도 많은데 행사는 상주와 저희가 상의하여 진행하고 연령회는 기도 봉사하는 봉사체가 아니고 장례행사를 좌지우지 하는 권력기구인가요?
4. 또한 행사를 진행하다 보면 연령회 간부들께서 본인들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카톨릭병원에 00회사를 못 들어 오도록 하겠다. 또는 우리 성당 교우들 다 00회사에 해약하도록 하겠다"는 등의 폭언을 하시는데 과연 이렇게 해도 되는 것인지요?
5. 또 이러한 부분에 있어 카톨릭 관계자분께 답변을 듣고 싶으면 어디에 문의드리면 되는지요?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4/500)
[ Total 24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
  • 김은정 (leonarda) 쪽지 대댓글

    장례와 관련된일들은 특별한 소명이 없으면 힘든일인줄압니다. 수고가 많으십니다. 직업적인면을 고려해본다면 장례업도 일종의 서비스업입니다. 서비스업이라는게 말이 좋아서 서비스업이지 간쓸개 빼놓지 못하면 남의 돈이 쉽게 내주머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 손님들은 일을 주었다고 그야말로 안하무인이지요. 그것이 딱히 연령회 회장뿐이겠습니까? 이런사람저런사람들이 다 있는것이지요. 거기에 종교의 단체의 장이 그런다고 생각하니 더 울분이 느껴지겠지요?

    2012-08-07 추천(0)
  • 김은정 (leonarda) 쪽지 대댓글

    저도 장사를 해보아서 이글을 쓰시는 심정을 조금은 알것도 같습니다만, 그일을 계속하시면서 나자신을 생각해보십시오. 왜냐하면 그사람들을 곱씹고 넘겨버리지 못함은 내자신에게 해를 주는것이지 그사람들에게 뭔가를 주는게 아니거든요. 그야말로 나만 상하는것입니다. 위의 질문들도 가만이 생각해보십시오 누가 여기에 대답을 하겠습니까? 그리고 모든 연령회 회장들이 아닐거라 생각해요. 저도 성당에서 일을 맡았을때에 장례를 주관한적이 있었는데. 그 연령회에선 회장이 다녀가시기는 했지만, 장의나 이런거 돈계산을 제가 다했었으니, 모든회장들이 그런것은 아니지요. 위에서 말씀하시는 그런 회장도 어쩌다가 있는거죠.

    2012-08-07 추천(0)
  • 김은정 (leonarda) 쪽지 대댓글

    장사하시면서 만나게 되는 이런저런사람들이라고 생각하시면 좀더 편해 지지않을까 싶습니다. 우리가 신앙의 이름으로 거룩함을 몸에 들여야하는데,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은 살아온 자기 모습그대로 종교생활도 합니다. 참으로 부끄러운 모습이지만 그렇게 쉽사리 바꾸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니 종교의 이름을 빌어서 맘에 들지 않은 모습을 보이더라도, 너무 마음에 담아두지 마십시오. '그래도 저런 직책이라도 가지고 있으니, 신앙아래 저모습이라도 있는구나!' 하시면 일을 하시는데 좀더 편하지 않을까 합니다. 날도 더운데, 하시는 일들이 사회를 아름답게 하는 좋은 표양으로 자라나기를 바래봅니다.수고하십시오.

    2012-08-07 추천(0)
  • 김은정 (leonarda) 쪽지 대댓글

    그래도 마음에 이의를 제기하시고 싶으시면 해당 교구 게시판에 올리세요. 그러나 올리시기전에 장례업도 일종의 서비스업이라는것을 염두에 두십시오. 서비스업은 그야말로 사람장사입니다.

    2012-08-07 추천(0)
  • 맨 처음 이전 1 다음 맨 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