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식사전기도중 "음식에 강복"하는 이유와 관련된 성경구절??? 카테고리 | 성경
작성자이삼용 쪽지 캡슐 작성일2014-12-26 조회수3,622 추천수0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지난 2014-4-01 <천주교 묻고 답하기> 글번호 10308로 “식사전기도문”에서 “왜 음식에 강복을 청하는가?” 질문을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금일 아래 성경구절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관련 주석을 보면 명확하지는 않다고 하는데, 혹시 3~5절이 성경적 근거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곧 우리가 음식을 먹기 전후 기도하는 이유는,

“하느님께서 좋은 것으로 창조해서 우리에게 내려주신 음식들을 ‘거룩하게 하고’,  그리고 ‘감사히 받아먹도록’ 하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닐까~~ ???

확인하고 싶습니다.


“식사도 성사다”라는 이수철 프란치스코 성요셉 수도원 원장 신부님의 글 내용이 기억납니다.


티모테오에게 보낸 첫째 서간 제4장 (거짓 교사들에 관한 경고)

1 성령께서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마지막 때에 어떤 이들은 사람을 속이는 영들과 마귀들의 가르침에 정신이 팔려 믿음을 저버릴 것입니다.

2 양심이 마비된 거짓말쟁이들의 위선 때문입니다.

3 그들은 혼인을 금지하고, 또 믿어서 진리를 알게 된 이들이 감사히 받아 먹도록 하느님께서 창조하신 어떤 음식들을 끊으라고 요구합니다.

4 하느님께서 창조하신 것은 다 좋은 것으로, 감사히 받기만 하면 거부할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5 사실 그것들은 하느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집니다.


*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주석서 :

(5절) 여기에서 “하느님의 말씀과 기도”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며 둘 사이의 관계가 어떤 것인지 분명하지 않아 여러 가지로 해석된다. 그 가운데에서 식사 앞뒤로 바치는 기도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판단된다. 이 식사 기도에는 성경 말씀도 들어있다(시편 24,1과 1코린 10,26도 참조).


** 분도출판사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서 :

(4절) “하느님께서 창조하신 것은 다 좋은 것”이라(1코린 10,26 참조) 한 것은 하느님이 친히 창세 1장에서 하신 말씀을 따른 것이다.

(5절) 기도하기 전에는 피조물이 거룩하지 않다는 뜻이 아니라, 기도하는 사람은 하느님의 조물을 거룩한 것으로 인정하고 사용한다는 말이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