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성경에서 숫자의 의미 (수(數)의 의미) | 카테고리 | 성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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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종업 | 작성일2015-04-28 | 조회수12,392 | 추천수0 | 신고 |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성경에서 숫자의 의미 (수(數)의 의미)
수(數, number)는 사물의 많고 적음을 세는 말(창41:49;롬9:27)로 히브리인들은 수를 수학적 수치보다도, 다음과 같이 상징적 의미에 중점을 두어, 어떤 의미를 담아 쓴 일이 허다합니다. 다양한 자료 중에 성경적 지지가 많은 자료를 소개합니다 1 절대불가분의 기본적인 수로서 시작(창1;5), 하나님의 유일(신6:4;마19:17,23:8;갈3:20;약2:19),신앙의 유일성(엡4:5,6) 같은 일을 나타내 보이는데, 특히 잘 쓰였다. 성과 대를 쌓아 대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려던 인간의 과시와 죄는 인간 언어의 단일성의 혼란을 초래했다(창11:1,6,7). 거기에, 하나님과 인간의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딤전2:5;마23:8-10), 아버지와 하나이신 예수(요10:30)의 임무는 이 상실된 단일성과 공동의 회복(요17:11,21-23;고전8:6)이라는 것으로 되어 있다.
예수는 유대인과 이방인을 하나로 만드셨는데(엡2:14-16), 하나의 소망(희망)안에서 부르심을 입은 한 지체, 한 마음, 거기에 한 주, 한 믿음, 한 세례, 그리고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고 만유의 한 아버지이신 한 하나님이신 것이다(엡4:3-6). 2 최소의 결합이라든가 분리, 결정의 수. 그것은 의거할 바 없어 고독한 남녀의 결혼에 의한 극복(창2:20-24;마19:4-6)이라든가 우애(전4:8-12)를 의미한다. 2는 증인 또는 증거에도 관계되는 수로서, 사실의 증거는 두 사람의 증인이 진실성을 증명하지 않으면 안 된다(창21:27;신17:6;요8:17). 예수께서는 두 사람씩 파송시켜 협력시켰다(눅10:1;마21:1,14:13;마18:19,20). 그러나 누구도 두 주인에게 쓰일 수는 없다(마6:24). 두 길의 비유(마7:13,14)라든가 두 사람의 비유는(눅18:9-14), 최종 결정이 하나님으로 말미암는 것임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3 완성과 완전함. 삼위일체의 하나님(마28:19). 3회 반복에 의한 강조(사6:3;렘7:4;겔21:27), 삼중의 축복(민6:24-26), 세 가지 중요한 것(고전13:13).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장막은 앞뜰, 성소, 지성소로 되어 있고(출26:33,27:9), 예수의 죽으심과 부활 사이의 기간은 3일이다(요2:19;마12:40). 한편 이에 대응하는 것으로서 마귀의 예수에 대한 3회에 걸친 시험이 있다(마4:1-11). 계 13장의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짐승의 나타낼 때도 표범, 곰, 사자의 셋이 보여져 있고(계13:2), 능력과 보좌와 권세를 가지고 있음이 말해져 있다(계13:2). 3과 1/2은 7의 반으로서 불완전 또는 유한을 보여준다.
4 주로 땅의 수인데(사11:12;계7:1,20:8), 동.서.남.북을 상징하며(창2:10;단11:4;슥2:6;마24:31;막13:27) 창조된 세계의 총체를 말한다.
5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한다(출26:1-3;왕상6:24;요6:13;마16:9).. 수의 공통 의미는 은총이며 구속(Redemption)이다(민7:23;마25:2).
6 완성을 뜻하는 7에서 하나가 모자라 불완전함을 의미한다. 성별 된 안식일 및 안식년 사이에 있어서 사람이 일하는 일수(출20:9,23:12)라든가, 연수(출23:10), 한가지로 천지창조 작업의 일수(창1:31;출10:11)는 6의 수이다.
7 완전수로서, 완성과 하나님의 충만함을 의미한다. 7일간의 천지창조(창2:2,3), 안식일, 안식년, 회년(출20:11,21:2;레 25:8), 일곱 교회 기타(계1:11,12,16)에 모두 7이 씌어져 있다.
제자들이 예수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리오이까 에 대해,
예수께서는 일곱 번 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찌니라 고 대답해 주셨는데(마18:21), 이것은 회수(回數)의 문제라기보다, 7의 완전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7은 하나님의 수로, 계시록을 통해 아주 분명히 알게 된다. 하나님의 일곱 영(계1:4), 일곱 별과 촛대와 교회(계1:20), 일곱 편지(계2-3장), 일곱인(계5:1), 어린양의 일곱 뿔과 눈(계5:6), 일곱 나팔(계8:2),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일곱 금대접(계15:7), 일곱 우레 (계10:3,4)등이 그러하다. \
일곱 가지의 촛대(출25:37)는 조금의 어두운데도 없으신 빛으로서의 주의 상징이다(요일1:5). 그러나 악의 완전성도 7중(七重)으로 보여져 있다. 일곱 악한 귀신(마12:45), 용의 일곱 머리와 관(계12:37;계13:1,17:3)의 일곱 머리의 짐승들이다.
8 가끔 새로운 시작의 수로서 보여진다. 8명이 노아의 홍수 때 구원되고(창6:18;벧전3:20;벧후2:5), 그들에게서 새로운 인류가 났다(창10:1-). 어린아이가 하나님의 백성의 일원됨을 보이는 할례는 생후 8일만에 실시되었다(창21:4;레 12:3;눅2:21). 이새의 여덟 째 아들 다윗은 하나님께 택함 받은 이스라엘 왕으로 되고(삼하16:10-13), 그 혈통에서 메시야가 났다(삼하7:12-).
9 9는 3의 3곱이며, 그리고 구약성서에 단 7번만 나오고 있다. 구약성서의 9는 심판, 종국, 완성을 의미한다(겔24:1).
10 이스라엘에서 행해진 진법의 기초이다. 장막(출26:10,16,18,19,27:9-12), 성전(왕상6:3,16,17,20,2326,7:23,24,38,43)의 척도라든가 수량에는 10 또는 그 배수가 빈번히 보여져 있다. 10일기간은 달(月)의 1/3에 해당되고, 종종 확실한 기간 혹은 대개 그 기간으로서 언급되고 있다(창24:55;민11:19;삼상25:38;느5:18;렘42:7;단1:12;계2:10).
첫 달의 열흘에 유월절 어린양이 택해지고(출12:3), 또, 속죄제가 행해졌다(레16:29). 하나님은 애굽에 대한 10 재앙을 통하여 그 백성을 노예예속에서 해방시키고(출7-12장), 십계명에 있어서는 이스라엘에 대한 자기의 요구와 뜻을(출 20:1-17,34:28;신4:13), 땅의 소산에 대해서는 10의 1인 11조를 요구하셨다(레27:30). 여기서는 구원의 성취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포괄적이고도 완전하신 요구가 20과 결부되어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께 거스리는 힘과의 관계에서도 10 이 보여져 있다. 다니엘서와 계시록에 나오는 각종의 짐승과 용은 힘의 표시로서 열 뿔을 가지고 있고, 부분적으로는 열 뿔은 열 명의 왕을 의미한다(단7:7,24;계24:3,13:1,17:3).
12 1년의 달(대상27:1)이라든가 하루의 시간(요11:9)의 수로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있어서 특별하게 완전수이다. 야곱의 열두 아들(창35:22-26)에게서 12 지파가 생겨났다(출24:4,28:1;수4:8,9;왕상18:31;마19:28;약1:1).
신약에서는 사도수가 이에 대응된다(마10:1-4;행1:14-26) . 12와 그것을 기수(基數)로 한 수는 계시록에 특히 빈번하다. 즉, 교회를 나타내는 여자의 관에는 12의 별이 있다(계12:1). 새 예루살렘의 묘사에는 12와 12000 과 144000 이 보여져 있다(계21:12-21). 12 x12000=144000은 이스라엘 여러 지파 중 인 맞은 자의 수이다(계7:4-8,14:1).
20 싸움에 나갈 수 있는 연령(민1:3). 직분을 맡을 수 있는 나이이다(대상23:27)
24 제사장의 반렬(대상24장)과 레위인 음악반(대상25장)의 수이고, 24장로들은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경배하고 있다(계4:4,10).
25 회막에 들어가 봉사할 수 있는 나이이다(민8:24).
30 요셉이 바로 앞에 선 때의 나이의 수이다(창41:46-). 같은 나이의 때에 레위인의 성막 봉사의 임무가 시작되고(민4:3,23), 다윗은 전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다(삼하5:4). 예수께서 공적인 활동을 시작하신 것도 30세쯤 되는 해이다(눅3:23). 30 일간 이스라엘 사람은 아론(민20:29)과 모세(신34:8)의 죽음을 슬퍼했다.
은 30, 즉 30 세겔이 목자로서의 선지자 스가랴의 보수였고(슥11:12,13), 또 배반자 가룟 유다의 보수였다(마26:15,27:3).
40 연, 월, 일에 씌었다. 40년은 구세대가 멸해지고 새 세대가 자라나는 기간이다. 사사기에 거듭 보여져있는 이 연수는 이러한 의미로서 개수로 이해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삿3:11,5:31,8:28). 또한 삿3:30에서는 기간이 2배). 하지만 광야 표박의 40년(민32:13;신2:7,8:2,4;수5:6) 및 다윗(삼하5:4,5), 솔로몬(왕상11:42), 요아스(왕하12:1)의 통치기간은 개수로 볼 것은 아니다.
40일이라는 일수가 노아 홍수 때에 있어서 몇 번이나 말해져 있다(창7:4,12,17,8:6). 이것과 같은 일수로 2차에 걸쳐 모세는 시내산에 있었고(출24:18,34:28),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땅을 정탐했다(민13:25,14:33,34). 그리고 엘리야는 오렙산을 향하여 40주 40야나 갔다(왕상19:8).
예수께서는 공격으로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광야에서 40일 금식하셨다(마4:2;막1:13;눅4:1). 그리고 같은 기간에 걸쳐 부활의 예수는 하나님 나라에 대해 제자들과 말했다(행1:3). 요나의 니느웨이 있어서의 설교에서는 40일이 속죄의 기한으로서 보여져 있다(욘3:4). 이상에 든 기간의 대부분은 준비와 시련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42 달수에 씌어져 마흔 두달 동안(계11:2)이 말해져 있고 이것은 3년 반으로서, 7년의 반, 즉 제한된 기간을 보여 주고 있다. 한 때(一年)와 두 때(二年)와 반 때(半年)(계12:14), 1260일(계11:3)도 같은 뜻이다. 악의 세력이 언제까지든 횡포를 자행할 수는 없는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48 레위인, 제사장의 성읍의 수이다(민35:7;수21:41).
50 무리의 기본 단위(창18:26;왕상18:4;왕하2:17;눅9:14). 공적으로 일할 수 있는 정년의 나이(민8:25,4:35). 건축물의 기본 규격이다.(출26:10,27:13;겔42:2)
70 70(7x10)은 충만, 완성의 수이다. 70인 장로가 주 앞에서 이스라엘을 대표했다(출24:1,9-11). 동수(同數)의 사람은 모세를 돕기 위해 선별되었다(민11:16,17). 예수는 자기가 가시려고 하는 장소에 70명 제자를 먼저 보내셨다(눅10:1-). 이것은 예수의 복음이 전 인류에게 미칠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민족표(창10장)는 3명의 선조를 제외하면 70명을 계수 한 것이고, 야곱의 자손의 수에 대응한다(신32:8;창46:27,50:3;출1:5). 이스라엘이 귀속한 신바빌로니아 제국의 지배는 70년 후에 무너질 것과(렘25:11,12,20:10), 두로에 대한 심판의 기간도 같을 것이 말해져 있다(사23:15,17). 70주가 구원의 역사의 기간으로서 단 9:24-27에 말해져 있다.
666 하나님께 거스리는 세속권력의 화신인 짐승의 수(계13:18)인데, 알파벳으로 나타낸 수의 합계인 듯하다. 이러한 표현법을 게마트리아(Gematria 히브리어 알파벳의 수치에 따라 성서의 말의 신비적 의미를 찾아내려는 일)라 하는데, 창 14:14의 아브람 집에서 길리고 연습한 자 318인이란, 아브라함의 종 엘리에셀(15:2)의 알파벳 전부(히브리어는 전부)의 수를 합게한 것으로 상상된다.
666은 네로 황제(네론 카에사릉의 子音인 n=60, r=200, w=6, n=50, q=100, s=60, r=200으로 합계 666)를 가리키는 듯하고, 어떤 사본에는 616으로 되어 있는데, 그 경우도 네로 카엣사르로 불러 n=50을 빼면 설명이 된다. 다른 설도 있는데, 이러한 논점에서, 또는 계시록시대의 인물로서도 네로가 적합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계13:18).
777 진정한 세상의 주님이신 삼위일체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교회가 포함될 수 있다.
888 예수라는 이름 예수스, Ihsous'의 수치를 합계하면 888로 된다(I=10, h=8, s=200, o=70, u=400, s=200). 666이 악의 세력을 표상하는 것이라면, 주 예수의 이름은 888이고, 악마에 이기고도 남음이 있는 분임을 보여준다.
1000 1000(=10X10X10)은 다수를 보이는 수로서(출20:6;삼하21:11;대하15:11;시84:10;전6:6;겔45:1,3,,47:3-5;단7:10;유1:14;계5:11), 이스라엘 사회에서는 1000과 가족 이 같은 뜻이었다(사6:15;민10:4). 1000은 또한 한 지파의 작은 부분이고, 군대의 단위였다(삼상8:12;대상13:1). 이 수는 예수께서 지상에 세우실 천년왕국에도 씌어져 있다(계20:1-6).
구약에 있어서 제일 큰 실수는, 다윗의 인구조사에 의해 보여진 장정 1,100,000명에 유대인 470,000 명(대상 21:5)이었다. 그러나 삼하 24:9에는 그 수가 각각 800,000과 500,000이었다. 여기에 가까운 수는 구스 사람 세라의 군사 1,000,000이다(대하14:9). 여호사밧의 군대(대하17:12-)는 5사단에 각 300,000, 그리고 280,000, 200,000, 200,000, 180,000이었다. 이스라엘 군대 수는 603,550(민2:32), 후에는 601,730(민26:51)이었다.
1600 천 육백 스다디온은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하나님의 백성이 거할 새 예루살렘 이외에는 전 세계에 미칠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수. 1600은 40의 제곱이다(계14:20).
144,000 유대인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신자로서, 시온산에 서신 어린양에 의해 구속된 자이다(계14:1-). 144,000은 12의 제곱을 천 배한 수이다. 이스라엘의 12 지파 순교한 성도들 모든 신실한 그리스도인이라는 견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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