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고해성사 후 보속 말하면 안되는 건가요?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이선경 쪽지 캡슐 작성일2019-01-15 조회수5,539 추천수0 신고

찬미예수님

 

열심히 청년활동하고 있는 청년입니다.

 

청년들끼리 이야기나누다가 

"보속으로 선행해야하는데 그거 내가 도와줄께" 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었고!

 

여러 청년들이

"어? 보속 하기전에 말하면 안되는데? 성사 다시봐야겠네?"

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저도 모태신앙이고 어릴때 왜인지 모르겠으나 보속은 하기전에 말하면 안되는 그런 느낌으로 남아있습니다만

잊고 살다가 다 커서 다시 생각해보니 미신같은 느낌도 풍기며 잘못된 정보같기도 합니다.

 

혹시 잘 아시는 분 계시면 정확하게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4/500)
[ Total 24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
  • 이정임 (rmskfk) 쪽지 대댓글

    찬미예수님! 이선경님을 위해 기도 드립니다. 보속 마치기 전에 말했다고 해서 성사를 다시 봐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해성사 이전 진심으로 통회하고 성사를 봤다면 이미 사죄경으로 모든 죄를 용서받았기 때문에 보속을 마치기 전에 내가 받은 보속을 타인에게 말했다고 해서 다시 성사를 봐야 하는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굳이 내가 받은 보속을 모두 공개 할 필요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보속을 보란듯이 자랑하는 것과 같은 뉘앙스와 보속이 별 것도 아닌 것 같은 뉘앙스 를 풍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더욱 발설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속으로 선행해야 되는데 그거 내가 도와 줄게!" 이런 거는 좀 보속에 대한 진정성이 부족한 것 같아 보입니다. 보속으로 받은 선행도 진지하게 실행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 부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19-01-15 추천(0)
  • 김재환 (kjh980817) 쪽지 대댓글

    찬미예수님! 이선경님을 위해 기도 드립니다. 보속을 마치기 전에 말했다고 해서 성사를 다시 봐야 하는 건 아닙니다. 고해성사에서 고백한 죄를 말하면 안 되는 것이지요. 다만 보속을 자랑스럽게 말하는 것도 좋지 않겠지요.

    2019-02-18 추천(0)
  • 맨 처음 이전 1 다음 맨 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