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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성경용어]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 다해 성령 강림 대축일 전례성경 공부/묵상
작성자소순태 쪽지 캡슐 작성일2025-06-13 조회수6 추천수0

+ 찬미 예수님!

 

1. (제1항) 다음의 바로가기... 에 접속하면, 위의 제목의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을 활용하여 필요시 언제든지  이 동영상 중의 콘텐츠들을 손쉽게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저작권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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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상세한 세부 내용 목록]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특정 주제(topics)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 시작 기도 및 복습 안내: 00:00-00:56-01:05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01:05-01:40-02:54

* 오늘의 독서들에서 발췌된 바들: 02:54-03:42-05:31-06:20

* 다해 성령 강림 대축일 입문: [꼭필청] 천주교 신자들의 경우에 탈상일의 근거일 수가 없는 유다인들의 오순절/수확절/주간절[7(한 주) X 7번 = 49일] 안내; 유다인들의 세 개의 중요한 축제들인 무교절, 오순절, 초막절 안내: 06:22-10:18-18:12  

* [필청][필독] 기원전 10세기 이전의 시기에 유다인들이 3년마다 윤달 한 달을 추가하는 방법; 태음력과 순음력의 차이점; 기원후 4세기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교 교회는 매년 부활절 날짜를 독자적으로 정하지 못하였다: 10:18-18:20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leap_month_2504.htm <----- 여기!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꼭필청][꼭필독] 가톨릭 교회의 전례력에 있어 요한 복음서 20,19-23의 중요성에 대하여; 신성적 자비: 18:20-19:26-21:1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divine_mercy_2504.htm <----- 여기!  

* 그리스도교에서 말하는 화목/평화란?; 유다인들의 인사말 '샬롬''그리스도인들의 평화'의 커다란 차이점: 22:21-25:50; 26:52-32:56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shalom_vs_Christian_peace_2504.htm <----- 여기!  

* 완미(완전미호, perfection)라는 번역 용어의 출처에 대하여: 22:21-25:50-26:3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perfection_완미_2504.htm <----- 여기!  

* 고해 사제들의 위임받은 '사죄권'(赦罪權, 죄들을 용서하는 권한)의 성경 근거; '장로'(長老)는 한문 문화권 천주교회의 고유한  번역 용어이다[주: 출처: 천주강생언행기략(1635년, 줄리오 알레니 신부)]: 02:54-03:42; 34:44-37:41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37:41-40:17

* 성령 강림을 청하는 첫 9일 기도처였던 위층 방(upper room)의 규모/크기에 대하여: 03:42-05:31; 40:17-43:21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upper_room_2504.htm <----- 여기!  

* 동일한 의미를 지니는, 그리스어 단어인 'pnue'(누에), 히브리어 단어인 'ruah'(루아), 그리고 영어 단어 'spirit'(스피리트)에 대한 설명들[주: 또한 가톨릭 교회 교리서 제691항 참조]: 43:08-44:12

* 70인역 그리스어본 구약 성경 창세기 중의 '흩어버리는' 내용 중의 바벨탑 사건(창세기 11,7: συγχέωμεν; 11,9: Σύγχυσις)에서 사용된 '어리둥절해하였다'(confused)라는 표현이, 역으로(conversely) '불러모으는' 내용 중의 사도행전 2,6(συνεχύθη)에서, 즉, 인과 관계에 있어 원인과 결과가 뒤집어지는 내용 중의 사도행전 2,6에서, 사용되고 있음: 44:43-47:08

* [꼭필청][꼭필독] 예루살렘 지역에 오순절 '성령 강림', 즉, '진리의 영의 도래'가 곧 예루살렘 지역 교회의 탄생을 말함을 밝히고 있는 해설지역 교회의 탄생 조건은, 세례를 받은 자로부터 대세(代洗)를 받는 것[최석우 신부의 주장]이 결코 아니고, [예를 들어, 아무리 늦더라도 1779년 겨울 이전에 천진암 독서처에서 한역서학서(漢譯西學書)들을 학습하고 있었던 이벽 성조에게 발생하였던] '진리의 영의 도래', 즉, '성령의 강림'이다: 48:48-49:09; 50:46-51:48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emergence_of_Church_2504.htm <----- 여기!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49:09-55:05

* 레오 13세 교황님의 회칙 '새로운 사태'(1891년)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사회 정의(social justice)의 네 개의 원리들 중의 한 개인 '공동선'(common good)이라는 용어가 성경 용어로 사용되어서는 아니 되는 이유에 대하여: 49:32-50:46; 53:55-54:31; 56:22-57:11-59:0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common_benefit_vs_common_good_2504.htm <----- 여기!  

[꼭필청][꼭필독] 얼토당토 않는 출처의 제시와 함께 1964년 '경향 잡지'에 처음으로 그리고 최초로 등장하는 '예비신자'라는 용어는 대단히 잘못된 번역 용어이다; 더 나아가, 'catechumen'(세례 준비자)라는 교회의 전통적 교리 용어에 대한 설명이 개정판 '한국가톨릭대사전'에 수록되어 있지 않는 이유는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 51:49-53:40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catechumen_2504.htm <----- 여기!  

* '은사'(charism)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 등에 대하여: 53:40-53:55; 55:38-56:21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charism_2504.htm <----- 여기!  

* '수용된 올바름'(rectitude)은 '신성적 제약'(divine constraints)에 포함된다: 54:31-54:3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charism_2504.htm <----- 여기!  

* [꼭필청요망A][꼭필독] 승천하여 성부 하느님의 오른편에 앉아 계신 '예수님의 영광'은 곧 '성령'이다: 54:39-54:58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glory_2504.htm <----- 여기!  

* '영'(spirit)과 '영혼'(soul) 그리고 '육체'(body)에 대하여: 54:58-55:0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spirit_vs_soul_vs_body_2504.htm <----- 여기!  

* 레오 13세 교황님의 회칙 '새로운 사태'(1891년)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사회 정의(social justice)의 네 개의 원리들 중의 한 개인 '공동선'(common good)이라는 용어가 성경 용어로 사용되어서는 아니 되는 이유에 대하여: 49:32-50:46; 53:55-54:31; 56:22-57:11-59:0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common_benefit_vs_common_good_2504.htm <----- 여기!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견진성사/도유성사란?: 59:20-01:00:42

* 마침 기도: 01:00:42-01:01:08

 

2. (제2항)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341.htm <----- 필히 시청 요망

 

"KF94 마스크 미착용, 착용 시의 커다란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실험 동영상들 - 오미크론 출현 이전인 2021년 10월 14일에 확보한 자료들임" 제목의 졸글에 추가된 중요한 방역 수칙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게시자 주 1: 위의 주소에 있는 글은, 예를 들어, 그 내용 보강(각주들의 추가 포함)이 추후에도 이루어지는 등, 저작권자에 의한 글의 지속적인 관리상의 문제로, 이곳에 본문을 게시하는 대신에 다음의 주소에 있는 한 군데의 장소로 독자들께서 직접 접속하여 읽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 점을 널리 이해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q&a.htm <----- 제목, 내용 검색으로 다른 졸글들 찾아 읽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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