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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성경용어]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 다해 연중 제24주일 전례성경 공부/묵상
작성자소순태 쪽지 캡슐 작성일2025-09-18 조회수8 추천수0
+ 찬미 예수님!


1. (제1항) 다음의 바로가기... 에 접속하면, 위의 제목의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을 활용하여 필요시 언제든지  이 동영상 중의 콘텐츠들을 손쉽게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저작권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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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상세한 세부 내용 목록]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특정 주제(topics)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 시작 기도 및 복습 만내: 00:00-00:57-01:05

* 오늘의 독서들에서 발췌된 바들: 01:05-03:00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03:00-07:51

* [꼭필청] 자신에게 잘못한 이들을 기꺼이 용서하고자 및 도와주고자 하는 성향을 포함하는 ‘자비’(mercy)라는 차용 번역 용어의 정의(definition), 출처 등에 대하여; 신성적 자비(divine mercy)인성적 자비(human mercy)의 커다란 차이첨은 무엇일까?; '애덕'을 실천하는 자들 중에서만 오로지 '자비'를 실천하는 자들이 있을 수 있다; '애덕'의 정의(definition)는 무엇일까?; '애덕'을 실천하기 위한 유알헌 필요 조건 한 개는 무엇?: 하느님의 용서가 또한 '잊어주심을 포함한다'는 성경 근거는, 나해 사순 제5주일 제1독서에 포함되는, 예레미야서 31:34ㄹ이다: 04:31-07:51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mercy_2668.htm <----- 여기! 

* 오늘의 성경/교리 용어들: 07:51-36:35

* 313년에 밀라노 칙령을 선포한 로마 제국의 황제 콘스탄티누스와 그 어머니 성녀 헬레나; 시나이 산 소재 성 카타리나 수도원 및 그 역할 안내: 08:12-14:57; 49:57-50:19-51:3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Sinai_St_Catherine_Monastery_2668.htm <----- 여기!

* '번제물'/'화제물'/'홀로코스트'라는 동일한 의미의 성경 용어들에 대하여: 15:00-15:3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burnt_offering_or_holocaust_2668.htm <----- 여기!

* [꼭필청] 탈출기는 신명기보다 더 늦은 시기에 기록으로 남겨졌다; 성 아우구스티노가 읽었던 십계명은 지금 우리들이 읽는 십계명과 동일하지 않았다; 십계명은 곧 자연법/성교(性教)를 말한다; 한문본 천주교 문헌들에서 사용되고 있는 번역 용어들인 성교(性敎), 서교(書敎)/경교(經敎), 은교/총교(寵敎) 등의 용어들의 최초 출처들; 양정균의 '천석명변' 및 줄리오 알레니 신부님의 '천주강생언행기략' 안내; 우리나라 조선의 천주교 교회사학 연구자들의 필독 권고: 15:32-23:41; 38:52-39:22; 42:30-43:04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Decalogue_2668.htm <----- 여기!

* ‘비유’에 대한 NAB 마태오 복음서 13,3에 주어진 주석; 풍유(allegory)는 비유(parable)이나 그러나 그 역은 일반적으로 성립하지 않는다: 23:42-25:11; 48:14-48:3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parable_vs_allegory_2668.htm <----- 여기!

* ‘기쁨’(joy)과 ‘즐거움’(逸樂, pleasure)의 차이점에 대하여; 하느님 쪽으로 다가가려고 하는 속성을 지닌 것은 사람의 '영혼'일까, '몸'일까?: 25:11-26:10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joy_vs_pleasure_2668.htm <----- 여기!

* 세례자 요한이 먹었다는 ‘메뚜기(locusts)’들은 풀밭에 뛰어다니는 메뚜기들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25:11-27:46; 55:08-55:2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locusts_of_John_the_baptist_2668.htm <----- 여기!

* [꼭필청요망B] 칠죄종(seven capital sins)들 중의 하나인 ‘질투(envy)’와 칠죄종들에 포함되지 않는 ‘시기(jealousy, 의심하고 꺼림)의 커다란 차이점; 예를 들어, 영어권애서 '질투'(envy)를 나타내는 색깔은 전통적으로 '초록색'(green)이다: 27:46-30:31; 59:54-01:01:34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jealousy_vs_envy_2668.htm <----- 여기!

* [꼭필청] ‘부모 앞에서 자신을 두고서 효자라고 외치는 큰아들’ - 특정 형제가 '자식으로서 당연한 의무인 효'를 내세우면서 다른 형제들에게 주장할 수 있는 권리는 아무 것도 없다; 지구상의 다른 문화권들과는 달리, 한문 문화권이 '돌이가신 부모님께 제사까지 지내는 미풍양속인 효(filial piety)'라는 고등 문화를 보존하고 있음을 알아차린 마태오 리치 신부님의 '적응주의 선교 방식' 안내; 중국 및 우리나라 조선의 거의 대부분의 천주교 박해는 한문본 교리서 '성교절요'(1705년) 중의 십계명 제1계에 대한 이단 해석이 야기함: 30:31-33:30; 59:54-01:02:28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순효를_모르는_효자_2668.htm <----- 여기!

* 가톨릭 교회의 전례력에 따른 티모테오 1서 및 2서에 대한 학습 방법 안내: 33:30-33:41; 01:03:03-01:03:3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study_of_Timothy_1_and_2_according_to_liturgical_calendar_2668.htm <----- 여기!

* [꼭필청요망B] 신약 성경에서 그리스어 전치사 ‘εἰς’(in)이 신앙 고백 관련하여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에 대하여; '신앙고백'(the profession of faith)이라고 표햔하지 '믿음고백'이라고 표현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33:41-35:4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티모테오1_16_믿는다_그리스어_전치사_2668.htm <----- 여기!

* [꼭필독] 오늘의 복음 말씀에 대한 나바르 성경 주석서의 해설 학습 권고(우리말 번역 제공): 35:45-36:2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나바르_성경_주석서_루카15_1-32_2668.htm <----- 여기!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꼭필청] 탈출기 입문: 36:35-43:47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꼭필청] 루카 복음서 제15장 입문: 46:38-48:35

* 돌아온 탕자 비유; 본인이 직접 노동하여 자신의 소유가 되지 아니한 재산은, 바로 이 탕자처럼, 자신의 뜻대로 임의적으로 처분하여서는 아니 된다: 52:33-01:03:03

* [꼭필청요망B] 죄(sin)는 통상적으로 하느님 및 이웃, 이들 둘 다에게 짓게 되므로, 특정인에 대한 자신의 고유한 과도한 의심(inordinate doubt)이 야기하는 '경솔한 판단', 비난, 비방, 중상, 모략 등의 불의(injustices)들을 저지른 후에 '아니면 말고'는, 하느님 쪽으로 침범한 불의들의 사함을 받고자 고해성사를 보더라도, 그러나 해당 특정인 쪽으로 저지른 불의들은 고해성사를 봄으로써 자동적으로 해소되는 것이 결코 아니기 때문에, 피해자에게 영적으로 및 물적으로 보상할 그리고 더 나아가 배상할 의무가 여전히 남아 있다. 예를 들어, 영화 '밀양'의 마지막 부분을 상기하라: 55:47-57:58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아니면_말고_불의_2668.htm <----- 여기!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꼭필청] 티모테오 1서 및 2서 입문: 01:03:03-01:04:27

* 향주삼덕들 중의 세 번째인 '희망'(hope, 망덕)에 대한 언급: 01:05:51-01:07:36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hope_2668.htm <----- 여기!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CCCC 554, CCCC 555, CCCC 556: 01:07:54-01:09:48

* 마침 기도 및 복습 안내: 01:09:48-01:10:14-01:10:26 

 

 

2. (제2항)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341.htm <----- 필히 시청 요망

 

"KF94 마스크 미착용, 착용 시의 커다란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실험 동영상들 - 오미크론 출현 이전인 2021년 10월 14일에 확보한 자료들임" 제목의 졸글에 추가된 중요한 방역 수칙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게시자 주 1: 위의 주소에 있는 글은, 예를 들어, 그 내용 보강(각주들의 추가 포함)이 추후에도 이루어지는 등, 저작권자에 의한 글의 지속적인 관리상의 문제로, 이곳에 본문을 게시하는 대신에 다음의 주소에 있는 한 군데의 장소로 독자들께서 직접 접속하여 읽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 점을 널리 이해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q&a.htm <----- 제목, 내용 검색으로 다른 졸글들 찾아 읽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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