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사도 명단에 바오로는 없는데 바오로 사도 라고 하는 이유가 월까요?
찬미예수님! 전재덕님을 위해 기도 드립니다. 바오로 사도는 이방인의 사도라고 합니다. 다마스커스 회심으로 13번 째 제자 즉, 첫 번째 제자인 베드로 사도와 함당한 짝궁, 교회의 두 기둥으로 현존하심을 기도를 통해 이끄시지요. 명례방 집회 가성직제 출발로 최초 방인 사제 김대건 신부님과 최초 이방인 사제 주문모 신부님의 진성직제 출범한 가회동 성당 순례로 근처 보름우물 사연도 검색하시어 하느님과 순례 스케줄을 넣어보세요.
우리의 구원자이신 하느님과 우리의 희망이신 그리스도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그리스도 예수님의 사도가 된 나 바오로가,(1티모1:1)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라 사도가 되었다고 말씀하심
찬미예수님! 전재덕님을 위해 기도 드립니다. https://maria.catholic.or.kr/dictionary/term/term_view.asp?ctxtIdNum=1366&keyword=%EC%82%AC%EB%8F%84&gubun=01 사도에 대한 가톨릭대사전의 정의입니다. 그러나 언급하신 12사도는 예수님의 12 제자만을 뜻하고 바오로 사도는 성령강림 이후 예수님의 12제자와 같이 동등한 자격이 부여된 사도들 중 한 명입니다. 동등한 자격이란 사도들의 활동을 하도록 인정받았다는 것을 뜻하고 사도들의 활동은 사도행전 6장 4절에서 일곱 봉사자를 뽑으면서 명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즉 기도와 말씀 봉사입니다. 말씀을 전하는 일은 사도들에게 맡겨진 일이고 이는 12사도만이 아니라 12사도가 인정한 다른 사도도 똑같이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