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야고보의 편지 (가톨릭백과사전) | 카테고리 | 성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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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이삼용 | 작성일2009-10-01 | 조회수538 | 추천수0 | 신고 | |||||||||||||||
우선 사과의 말씀을 드려야 되겠네요 ~~~!
원래의 진의를 오해를 해서 왜곡시킨 점에 대해서 ~~~~
그러나 이곳 <성서해설>에서 인용했었던 것이나, 아래와 같이 "가톨릭백과사전"에서 새로이 찾아낸 자료에서와 같이, 본인이 묵상한 것은, 오히려
"야고보는 바울로를 직접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바울로의 본 의도를 잘못 알아듣고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그의 가르침을 왜곡하여 선행의 필요성을 아예 부정하기에 이른 사람들을 반대하는 것이다. 실상 신앙의 실천을 요구하는 데 있어서는 야고보와 바울로는 완전히 일치한다" 라는 것과 거의 근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야고보서가 기록된 것은,
로마서(내용)가 잘못된 것이기 때문에 이를 바로잡기위해서가 아니라,
로마서에서의 "믿음"의 개념을 잘못 받아들이고 있는 야고보서의 수신자들 (팔레스티나 본토를 떠나서 사는 유대계 그리스도인들)을 바로잡아주기 위한 것으로 보면,
로마서와 야고보서가 상충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되는 것이 아니겠냐 라는 것이 저의 먼저 글의 골자였습니다.
하여튼 소형제님께서 아래와 같이 저의 잘못된 이해와 인용을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공부도 더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편 의문이 드는 점이 있어서 문의드리고 싶습니다.
아래에 지적해주신 (파란색과 초록색 부분) 것 중에서,
야고보서 기록 사유가,
"성 바오로가 로마서에서 말한 바에 대한 바로잡음" (개신교측 주장이라 하지만 소형제님께서 인용하신)이라는 것과,
"로마서에서 말한 바 <믿음>을 잘못 받아들이고 있는 교우들을 바로잡음" (아래 "가톨릭백과사전"에서 검색한 것)이라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것인데, 둘 중 어떤 것이 교회의 "공식" 가르침인가 알고 싶습니다.
개신교측에서도 후자를 전자로 잘못 알아서 야고보서를 부정하고픈 것이 아닐까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만 ~~~
아주 보통의 평범한 신자인 저는 무척 헷갈립니다.
<성경해설>도 바로잡아져야 한다고 하신 글도 보았는데 아직도 그대로이고, 그리고 아래 검색된 <야고보의 편지> 의 내용도 소형제님 글과 일치하지 않고 ~~~
그리고 마태오복음서가 마르코복음보다 먼저 집필되었다는 것과,
야고보서의 저자나 집필연도에 대해서도 많이 혼돈스럽습니다.
정말 교구에서 이곳 <성경묻고답하기>만이라도 critical한 사항에는
"바로잡아"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전문적으로 공부 많이 하신 분들은 모르겠으나 일반 신자들은 정말 옳고 그름을 스스로 분별하기 어렵습니다. 올바른 지도 필요합니다.
(이하 소 형제님 글에서 인용)
“ 성 바오로가 로마서 3,20-31과 갈라티아서 2,16; 3,2.5.11에서 말한 바에 대한 하나의 바로잡음(correction)으로서 야고보서가 기록되었다는 주장이 제시되고 있다”
위의 파란색 부분은, 야고보서의 권위에 손상을 주려는 듯한 그리고 야고보서의 저술 연대를 70년 성전 파괴 이후 등으로 주장하기 위한 듯한, 개신교 측이 임의적으로 만들어 낸 주장입니다.
즉 다음에서 보시듯이,
위의 파란색 부분은 개신교측에서 하고 있는 주장이며, 이러한 개신교 측에서 임의적으로 만들어 낸 주장에 대한 반박을, 그 다음에 전개하고 있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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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시점 이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프로테스탄트 집단(Protestant circles)들 안에서, 성 바오로가 로마서 3,20-31과 갈라티아서 2,16; 3,2.5.11에서 말한 바에 대한 하나의 바로잡음(correction)으로서 야고보서가 기록되었다는 주장이 제시되고 있다(is made). 로마서 3,28과 야고보서 2,24가 말하는 바를 비교해 보도록 하자:
(로마서 3,28) “사실 사람은 율법에 따른 행위와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고 우리는 확신합니다.”
(야고보서 2,24) “여러분도 보시다시피, 사람은 믿음만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의롭게 됩니다.”
비록 사용된 용어[‘믿음(faith)’과 ‘실천(works)’]들은 이들 두 절들에 있어 동일하지만, 그 관점이 다르고, 어떠한 모순도 결코 없으며, 그리고 어떠한 바로잡음도 필요하지 않다.
("가톨릭백과사전"에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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