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조정재가 아니고 조정제^^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조정제 쪽지 캡슐 작성일2002-06-04 조회수792 추천수0 신고

지적 감사합니다.

님이 학자라고 하셨는데 어느 대학의 어떤 전공의 학자이신지도 소상히 알려 주셨으면 좀 더 도움이 되었을텐데 말입니다.

 

여하튼 저는 강으를 통해서 배운 것이 아니라 해당 교단의 신자들과 토론을 하면서 알게 된 사항입니다.

 

아래에 대해서 몇가지만 답변해 드립니다.

 

+++++++++++++++

>조정재님의 글을 잘 읽어보았습니다만 몇가지 오류가 있군요.  재침례교도에 관해서는 여러가지 학설이 있습니다. 아나밥티스트에 대하여 로마 교회의 입장을 취하실 수 있다 라고 봅니다만 (학적으로) 마치 그것만이 전부이냥 하는 것은 학문적 편견이요 무지 입니다.

+++++++++++++++

 

전부인양 말을 한 것이 아니라 아는대로 말을 한 것입니다.^^

다른 것이 더 있다면 추가로 더 말씀을 해 주시지 않으시고, 학문적 편견이요, 무지라고만  단언하시니 님도 저 못지않게 독선적으로 보입니다^^.

 

++++++++++++++++++

>또 하나는 침례교에 대한 오류인데요. 침례교, 특히 한국의 말씀보존학회 같은 경우에는 교단이 없습니다.

++++++++++++++++++

 

"말씀보존학회는 교단이 없다"고 하면 무리입니다.

이미 말씀보존학회는 "성경침례교"라는 이름으로 전국적으로 연합이 되어 있습니다.

 

성경침례교라는 명칭으로 인터넷을 치면 말씀보존학회라는 성경침례교의 집단들이 무더기로 나올 것입니다. 이미 교단화 잡단화 체계화되었다는 증거입니다.

 

++++++++++++++++++

>이들을 비롯한 대다수의 침례교회 (그러니까 교단 침례교회를 제외한) 나 미국의 침례교회들은 교단이 없습니다. 그러니 무슨 교라고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가 않습니다. 더군다나 장로교, 감리교 이런 식으로 표기하는 것은 옮지 않습니다. 쓰신다면 장로교회, 감리교회 이런 식으로 표기하셔야 정확한 표기일 것입니다. 장로교나 감리교가 다른 "종교" 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

 

감리교회 침례교회 장로교회의 신자들 부터가 나는 <장로교인이다> <감리교인>이다하면서 스스로 감리교, 장로교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대로 인용해온 것입니다.

제가 이곳에다 논문을 쓰고자 함이 아니고, 질문자의 질문을 질문자의 위치에서 알기쉽게 이해를 해 드리기 위해서 평범하게 글을 쓰는 것이기도 합니다.

 

참고적으로 저도 님의 말씀의 요지를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침례교단은 남침례교가 대다수를 차지 하고 있으며 미국의 최대 개신교단이라고 합니다.(아래ㅡ인용글 참조)

그러한 것이 교단이 아니라면 무엇을 가지고 교단이라고 하는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또 하나는 이들 침례교도들이 신약성경만 보고, 가톨릭이 구약에 나오는 구교라고 주장하시는데 어디에서 그렇게 배우셨는지는 모르지만 틀린 것입니다.

이들은 성경 66권을 동등하게 믿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저는 개신교 사이트에서 <스스로 침례교>라고 주장하는 사람과 얼마전 까지 토론을 하였습니다.

저도 기독교 침례회 사이트에서 신구약 성경을 가지고 잇다고 보았습니다만,

아래 기독교 침례회 사이트에서 인용한 것을 보더라도 침례교는 신약과 구약을 동등하게 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님이 지적하신 글은 침례교 신자라는 사람의 입에서 몇번이고 직접 나온 것입니다. 원하신다면 직접 토론식의 글이 오고 간 그 "개신교 사이트"에서의 그 분의 이름을 알려 드릴수도 있습니다만.

물론 저는 그 분을 토론시에 침례교 이단이라고 하였습니다만,

이 점(침례교가 성경 66권을 본다는 것==>개신교들은 우선적으로 성경 66권을 인정하여야 함이 기본이라고 저도 믿고 있읍니다.^^)은, 님의 지적에 저도 동의합니다.

 

+++++++++++++++++++++

>(이 부분에서 개신교회는 여러 교파가 난립해 있으니 뭐라고 단정짓기 어렵다는 식의 논리로 빠져나가지 마세요) 더군다나 말씀보존학회 경우에는 구약까지 번역한 신구약 성경을 보고 있지요. (저는 이쪽 사람은 아니니 오해 마시길 ^^) 저는 학자로서 몇가지 오류를 지적한 것 뿐이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좀 더 신중을 기하겠습니다. 그런데 "구약성경까지 번역한 신구약 성경을 보고 있다" 하셨는데 이 말뜻을 알아듣지 못하겠습니다.

신구약 성경을 번역하여 보지않는 교단도 있을까요?^^

 

제가 답변으로 쓴 개신교 관련 글들은 여러 교단의 신자(혹은 목회자)들과 직접 토론하면서 여러 교단의 신학서적을 검토하면서 즉 실전에서 배운 것입니다.

저도 님께서 다른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한국 기독교 침례회>>> 홈페이지에서 <침례교회의 특징>을 옮겨 왔습니다.

 

침례교회의 특성

 

침례교회의 시작과 부흥, 한국의 침례교회에서 지속적으로 지적해온 대로 침례교회의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침례교회는 성경(특히 신약성경)을 신앙과 행실의 모범과 최고의 권위로 삼는다.

― 침례교회는 개인적 믿음으로 구원받으며 신자는 구원의 확신을 가져야 함을 강조한다.

― 침례교회는 교회와 세속 정부와의 분리를 주장한다.

― 침례교회는 개교회 독립을 강조하며 회중적 민주제도를 행정체제로 삼는다.

― 침례교회는 복음전도와 해외선교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개교회가 협동하여 총회를 구성한다.

― 침례교회는 전신자의 제사장 직분자로 각각 책임과 의무를 강조한다.

― 침례교회는 성례의식으로 침수례에 의한 침례와 주의 만찬식을 행한다.

 

― 침례교회는 개인적 믿음으로 구원받으며 신자는 구원의 확신을 가져야 함을 강조한다.

― 침례교회는 교회와 세속 정부와의 분리를 주장한다.

― 침례교회는 개교회 독립을 강조하며 회중적 민주제도를 행정체제로 삼는다.

― 침례교회는 복음전도와 해외선교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개교회가 협동하여 총회를 구성한다.

― 침례교회는 전신자의 제사장 직분자로 각각 책임과 의무를 강조한다.

― 침례교회는 성례의식으로 침수례에 의한 침례와 주의 만찬식을 행한다

 

그리고 <미국의 침례교가 교단들로 존재한다는 반증(즐겨 참여하는 개신교 사이트에서 인용합니다.저는 개신교 사이트에서는 주로 들꽃이란 예명을 사용합니다.)

 

> GoodNews님께서 2002-03-10 오후 3:49:09에 말씀하시길....

>

> 그냥 궁금해서입니다.

> 침례교를 많이 언급하시지만, 안식교인이신 것같아서...

> 아니시라면, 죄송합니다.

>

> 참고로 저는 미국 남침례교단 소속 한인교회를 출석하지만, 교단에 구애받지 않고자 노력하는 자입니다. 하지만, 이곳에 글 올리시는 분들은 그 교단이라는 카타고리로 대부분 구별되는 것 같은데 (여러분, 죄송합니다 ^^)...

> 김폴님은 어떠신지 아직 확신이 안서는군요. 말씀보존학회 영향은 분명히 받으신 것같고..

>

> 이곳에서 다양한 신학과 신앙을 접하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형제님 우리는 모두다 한 형제라고 성서는 말합니다.

그리스도로 옷을 입은 그리스도께속한 한형제입니다.

그리스도의 반석위에 같은 지체입니다.

 

장로,감리, 침례,안식,말보회[말보회가 무었인지 한참 생각햇습니다.]등으로 나누는것은 너희는 형제라는 주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인간들의 자세입니다.

 

그러므로 너는 장로니까! 너는 침례니까! 너는 안식교니까. 하고 나뉘게되는것입니다.이로서 무익한 족보,변론 논쟁이 생기는것입니다.

이는 듣는이로하여금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우리는 성서만을 기준으로 대화 하므로서 서로 에게 유익이 됩니다.

 

안식교는 잘모르지만 ...말씀보존학회가 한국에 있다는것은 뉴조를통하여 안지 약6개월밖에안되는데 미국에서 어떻게아시는지..궁금 저는 교파에는 관심이 없어서 말씀보존회에대하여 잘알지못하는데...저는 해외생활을 오래 하고있기에 한국에대하여 자세히는모릅니다. 이곳 뉴조를 통하여 많은것을 배웁니다.

 

참고로 미국에 계시는동안 독립침례교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저의 경우를 볼때  미국인 목회자를 만나셔서 교제를 나누시는것이 많은 도움이 되실것으로...

 

해외생활의 어려움속에서 주님이 늘 지켜주시길 기도드립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