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축성의 이해^^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이수근 쪽지 캡슐 작성일2006-12-09 조회수579 추천수0 신고
축성 ◆
한자 祝聖
라틴어 consecratio
영어 consecration

   준성사(準聖事)의 하나로 사람이나 물건을 하느님에게 봉헌하여 성스럽게 하는 것을 축성이라 하고, 이러한 교회의 의식을 축성식이라고 한다. 축성은 다음의 경우, 즉 빵과 포도주를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변화시킬 때, 사제를 주교로 성성할 때, 성당, 미사용 제구, 종, 교회 묘지 등을 성스럽게 할 때 행한다. 의 경우를 제외한 모든 축성은 주교만이 할 수 있고, 기름붓는 의식이 따른다. 축성되는 사람이나 물건은 축성을 통하여 세속적인 것에서 성스러운 것으로 되기 때문에 하느님을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하고, 세속적인 목적이나 용도로 사용될 수 없다. 만약 세속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면 독성죄(瀆聖罪)를 구성한다. 예컨대 살인이나 상해에 의해 축성된 성당 안이 피로 물들여지면 그 독성의 행위로 인하여 성당의 축성이 성성을 모독하게 되고, 또 영세를 받지 않은 자나 유죄판결을 받은 파문자를 매장할 경우에 교회 묘지는 성성을 모독하게 된다. 강복식(Benediction)의 행위도 축성이라고 부르지만 이것은 축복이라 하는 것이 정확하다.

 

 

몇번이고 천천히 읽어 마음으로 이해하면 축복과 축성의 개념적 이해와 표현할때의 구분

단어적 구별이 되어 바르게 표현하고 사용하게 합니다.

 

예) 오랫동안 기도와 정성으로 아름다운 성전을 지어 주교님을 모시고 은혜로운 성전 축성식을 ......

 

예) 각고의 노력끝에 새집을 장만하여 존경하는 신부님을 모시고 축성식을  하여 큰 축복을 한아름

     받았습니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축 복 (Bendictio)

축복은 사람의 영신적 선익을 위해 하느님의 이름으로 복을 빌어 주는 말씀입니다.
이 축복의 대상은 사람이나 건물, 활동, 음식물, 신심을 위한 성물 등 다양하지만, 축복의 내용은 하느님의 뜻에 일치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오래 사는 일, 병이 낫는 일,자손을 보는 일, 사업에 성공하는 일, 출세하는 일 등을 기원하고 복을 주는 일은 인간에게 필요하고 아름다운 일입니다.

축복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사람에 대한 축복,
건물과 활동에 대한 축복,
신심을 위한 물건에 대한 축복이 있습니다.

1)사람에 대한 축복의 대상으로는 부부, 어린이, 약혼자들, 해산 전후의 부인, 노약자, 병자, 선교사, 교리교사, 순례자, 여행자 등이 있습니다.
2)건물과 활동에 대한 축복의 대상으로는 새 집, 신학교, 수도원, 공장, 사무실, 사무실, 상점, 동차, 새 곡식, 전답 등이 있습니다.
3)신심활동을 위한 축복의 대상으로는 가정에서 개인이 사용하게 될 십자가, 성모상, 성인상, 묵주, 성화 등이 해당됩니다.

 

 


축 성 (Consecratio )

축성은 일반적인 사물이나 사람을 하느님께 특별히 봉헌하기 위해 쓰여지는 제구들, 즉 성작, 성반, 제대, 감실, 성물,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제는 빵과 포도주를 미사 중에 성체와 성혈로 축성합니다.
그리고 장소가 축성되는 것으로 성당, 기도실, 성지 등이 있습니다.
사람도 축성되는데 하느님의 사업을 위해 특별히 헌신하는 이들 즉, 성직자, 수도자들이 축성되어 하느님의 일을 하는데 특별한 은총을 받게 됩니다.
축성된 사물이나 사람은 하느님을 위한 일에만 사용해야 하며 세속적인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