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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Re:좌품천사와주품천사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신희준 쪽지 캡슐 작성일2007-01-08 조회수744 추천수1 신고

+ 찬미 예수님!

 

좌품천사나 주품천사라는 개념은

천사들을 왕궁에서처럼 품에 따라 나눈 개념입니다.

별다른 의미가 우리 가톨릭 신자들에게는 없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서

바오로 선교네트의 설명을 부연해서 실어봅니다.

부디 도움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천사 (한자: 天使, 영어: angels, 라틴어: angelus)

천사라는 말은 하느님의 심부름을 하는 영적 존재들의 직명(職名)이지 그들의 본성(本性)을 가르키는 말이 아니다. 그래서 중국과 한국에서는 오랫동안 천신(天神)이라는 본성을 가리키는 이름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본래 메신저를 뜻하는 천사라는 말인 중세 초기부터 일반화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구약성서에는 하느님과 인간 사이를 중개하는 존재로서 하느님의 심부름꾼으로 파견되어(창세 16,7; 19,1-22; 민수 22,22-35) 사람을 보호하거나(창세 24,7; 시편 91,11) 사람을 처벌한다.(2사무 24,16; 시편 78,49) 또 그들은 하느님을 모시는 신하요 군대로 인식되었으며(여호 5,14; 1열왕 22,19; 호세 12,6; 아모 3,13), 때로는 하느님의 발현이라고 생각되었다.(창세 16,10, 출애 3,2-14) 아직은 천사라고 불리지 않는 케루빔(Cherubim)은 하느님의 어좌 노릇을 하고(1사무 22,10; 출애 25,18-20; 1열왕 6,23-28), 세라핌(Seraphim)이라는 존재도 거론되어 있다.(이사 6,2)
바빌론 유배시기 이후부터 하느님의 절대 초월성이 강조되면서 하느님의 명을 받아 이 세상의 많은 자연 현상과 인간 역사를 운전하는 천사관이 발전하였다. 욥기, 다니엘서, 토비트서 등 정경과 헤녹서 등 위경과 묵시문학을 통하여 천사론이 전개 되었는데, 그들은 하느님의 아들들(욥기 1,6; 2,1; 다니 3,92; 지혜 5,5), 하늘의 아들, 거룩한 자, 거룩한 사자, 수호자, 귀인, 영(靈) 등으로 묘사되고 있으며, 그들은 하느님의 피조물이요, 순전한 영체이므로 음식이 필요 없고(토비 12,19), 그들은 수가 대단히 많고(욥기 33,23; 다니 7,10) 4∼7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진다.
천사들의 역할에 대한 사상은 그 전 시대와 비슷하여 하느님의 뜻을 전하고 인간을 보호하고, 인간을 도와주고, 인간을 위하여 하느님께 기도하고 때로는 사람을 벌주기도 한다. 그리고 이 시기부터 착한 천사와 악한 천사 즉 악마의 구별이 생기고, 개인이나 도시나 나라의 수호천사라는 개념이 발전하였다. 이렇게 하여 그리스도 직전 시대에 사두가이파는 천사를 부정하고, 바리사이파와 에세파들은 천사를 믿고 있었다. 그리고 정경에는 미카엘(다니 10,13; 12,1) 가브리엘(다니 8,16; 9,21) 라파엘(토비 3,17; 5,4) 대천사의 이름이 나타나 있고 위경(헤녹서)에는 우리엘이라는 이름이 보인다.
신약성서의 천사관은 후기 유다이즘의 영향을 받고 있다. 천사는 하느님의 메신저로 사람에게 파견되고(마태 1,20; 루가 1,11; 사도 8,26), 꿈에 나타나고(마태 2,13), 흰 옷을 입은 사람으로 나타난다(마르 16,5). 그들은 창조된(골로 1,16) 영체이며(히브 1,14), 하느님의 군대요(마태 26,53), 그리스도를 섬기고(마태 4,11; 루가 22,43) 사도들에게 봉사하고(사도 5,19; 12,7-10), 어린이들을 보호한다.(마태 18,10) 마침내 그리스도는 천사들에게 옹위 되어 심판하러 오시고(마태 16,27; 24,31), 모든 천사들을 지배하신다.(마르 13,32; 골로 1,16; 필립 2,10; 히브 1,5) 신약의 서간에는 구약의 묵시록에서는 천사들이 하느님의 도구로서 하느님의 심판의 천지 개벽을 주관하고 있다.
교부들의 천사관은 성서와 유다이즘과 이교도들의 관념까지 혼합된 것이지만 차츰 천사의 본성은 창조된 영체요, 자유와 지혜를 가지고 창조되었으므로 그중 일부는 타락하여 악마가 되고, 착한 천사는 하느님의 사자요, 인간의 수호자가 되었다고 사유하였다. 고대 말기의 디오니시오(Dionusius Areopagita)는 네오플라토니즘적 도식과 성서에 나오는 천사들의 이름을 이용하여 구품(九品)의 천사 계보를 꾸몄다. 즉 세람핌(熾品), 케루빔(智品), 좌품(座品), 주품(主品), 역품(力品), 능품(能品), 권품(權品), 대천사, 천사의 아홉 등급이다. 물론 이 구품천사론은 그의 신학이자 교회의 교리는 아니다. 천사론에서 가톨릭 신자가 믿어야 할 교리는 꼭 한 가지밖에 없다. 즉 하느님께서 우리 감각의 대상인 세상과 우리의 감각을 초월하는 영의 세계도 창조하셨다는 것이다.
교회는 천사의 존재를 신앙 교리로 선언하였다.[제4차 라테란 공의회(1215년), Denz. 428, 1차 바티칸 공의회(1870), Denz. 1783]그러나 천사의 본질이 무엇인지, 역할이 무엇인지, 사람마다 수호천사를 가지고 있다느니, 여러 계급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등등의 학자의 주장에 대하여 교회는 아무런 유권적 결정도 내린 일이 없다. 다만 교회는 미카엘, 가브리엘, 라파엘 천사의 이름 외에 다른 이름들을(위경에 나오는) 사용하는 것을 금하였고(745년, 라테란 공의회), 삼대(三大) 천사의 축일과(9월 29일) 수호천사의 기념일(10월 2일)을 제정하여 천사공경을 장려하고 있다. (鄭夏權)

 가톨릭 수첩

'사신'(使臣)을 가리키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이 용어는 성서에서 적지 않게 언급되고 있다.
천사들에 대한 구약성서의 언급들은 비교적 많은 편이다.(예컨대, 창세 32, 1; 이사 6; 토비 5) 그리고 천사들이 영적인 존재자들이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은 중요하다.(마태 22, 30) 예수님께서는 재림하실 때에 천사들을 거느리고 오실 것이다.(마태 16, 27) 여러 세기가 지나면서 교부들과 스콜라 신학자들은 천사들이 육체를 지니지 않은 영적인 존재자들로서 하느님보다는 못하지만 인간보다는 뛰어난 지성과 자유의지를 갖춘 존재자들이라고 묘사했다. 가톨릭 교회에서는 천사들이 어떠한 존재들인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말하고 있지는 않지만, 어쨌든 그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믿음으로 고백하고 있다.(교리서 328-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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