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Re:성 대 바실리오 에우노미우스 논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카테고리 | 천주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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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근식 | 작성일2010-03-12 | 조회수789 | 추천수0 | 신고 |
에우노미우스 주의
성 대바실리오 (Basillius 330-379) 는 동방
4대교부 중의 한 분이며, 전통 신앙을 지켰
습니다. 바실리오는 극단적인 아리우스 주
의자인 에수노미우스를 반박했습니다. 그것
이 "에우노미우스 반박론 Adversus
Eunomium , 3권) 입니다.
에우노미우스주의는 에우노미우스 주교가
(Eunomius) 제창한 이교설입니다. 그는 정
통파의 호모우시오스 (homoousios 同質)설
을 반대하고 또 반(半) 아리우스파의
호모이우시오스 (homoiousios 同質) 설 그리고
중간파의 호모이오스 (homoios 相似) 설 모
두를 반대했습니다. 그는 초기 아리우스
(Arius) 파 이상으로 성부(聖父) 와 성자(聖子)
의 불상사 (不相似 anomoios - athomoios) 를
주장했습니다. 이것을 아노모이오스 설이라
고 합니다. 결코 태어나지도 않았고, 다른 것
으로 부터 유래하지도 않은 하느님으로부터
출발, 오리제네스의 영원한 생탄을 배척하고
성부와 성자의 본질적인 불상사를 강조 합니
다.
하느님의 본질(ousia) 의 면과 힘(energeia)의
면을 구별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하느님
은 그 본질의 면에서는 자기분여 (自己分與)나
작위(作爲) 를 행하지 않지만, 힘의 면에서는
의지 (意志) 에 의해 이것을 행합니다. 창조가
바로 그것이며 만물은 무(無) 에서 창조 되었
고 그 최초의 피조자 (被造者) 는 아들 곧 로
고스 라는 이단 사상입니다. 이 아들에 의해서
만물이 창조되었다는 것입니다. 나사의 그레
고리오는 에우노미우스주의가 마니교와 유사
한 것이라 하여 배척했습니다. 에우노미우스의
저서는 동로마 황제 아르카디우스의 칙령 및
정통파의 공격으로 인해 불태어졌으며, 그 사
상은 점차 쇠퇴하였습니다.
* 전통신앙은 하느님은 삼위일체 이시며, 성부
상자. 성령 께서 하느님이시며, 성부, 성자,성
령께서 누가 먼저 계시고 나종에 계심이 없이
항상 계시고, 누가 높고 낮음이 없이 똑 같으
신 분입니다. 하느님은 한분이 계시고, 위격으
로 셋으로 나뉘어 집니다. 이 도리는 우리의
지능으로는 알아 듣지 못합니다. 우리가 알아
들을 수 있는 분이라면, 그는 하느님이 아닙니
다. 이 교리는 우리가 꼭 믿어야 하는 신조입
니다.
전통교회의 가르침은 325년 니체아(니케아)
공의회 381년 제1차 콘스탄티노풀 공의회에
서 아리우스 이단을 단죄하고 확고한 기반을
다지고, 431년 에페소 공의회, 451년 칼체돈
공의회에서 아리우스주의 가지들 까지 제거
했습니다.
참고 : 한국가톨릭대사전, 1985년 발간
바실리오 433 쪽
에우노미우스주의 805쪽
한국가톨릭대사전, 2001년 발간
8권 아리우스주의 5644쪽에
에우노미우스주의가 부분적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리우스주의 핵심은 성부는 하느님
이시지만, 성자와 성령은 하느님이
아니시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이단입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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