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 상징] (49) 오른쪽 : 하느님의 거룩한 성품과 행동 '차들은 오른쪽길 사람들은 왼쪽길' 초등학교 때 좌측통행 규칙을 익히기 위해 자주 불렀던 동요 가사다. '문화인은 좌측통행'이라는 표어도 있다. 그런데 이 보행자 좌측통행이 내년 7월부터는 '우측통행'으로 바뀐다. 좌측통행이 안전도가 떨어지고 오른손을 주로 사용하는 우리 국민의 신체 특성에 맞지 않는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때문이라고 한다. 봉건시대 유럽에서는 말, 마차 등 모든 교통수단이 왼쪽으로 다녔다. 왼손으로 고삐를 쥐고 좌측통행하면 마주 오는 이와 오른손으로 악수하며 인사를 나눌 수 있다. 또한 오른손으로 무기 등을 들기도 수월하다. 그러던 것이 나폴레옹이 유럽지역을 지배하면서 우측통행이 보편화됐다. 그러나 나폴레옹에 대적했던 연합군 중 영국은 아직도 좌측통행을 유지하고 있다. 예로부터 여러 국가나 문명에서 오른쪽은 왼쪽보다 선호돼왔다. 인도와 유럽 언어에서도 오른쪽은 강하고 선하고 바르다는 긍정적 의미를 포함한다. 고대 그리스어에서도 오른쪽은 행운을 뜻하며 상징적으로는 남성과 관련된다. 또한 맹세와 같은 의미인 악수를 할 때도 오른손을 사용한다. 이것은 오른손으로 악수함으로써 우정과 신뢰가 견고하게 됐음을 뜻한다. 성경에서도 오른쪽의 의미는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하느님의 오른손은 그분의 능력과 지배의 상징이 된다. "주님, 권능으로 영광을 드러내신 당신의 오른손이, 주님, 당신의 오른손이 원수를 짓부수셨습니다"(탈출 15,6). 모세는 첫 사제의 임직식에서 희생제물로 드린 숫양의 피를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발랐다(레위 8,23). 이러한 행위는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며 자신의 거룩한 직무를 수행하고 하느님의 뜻대로 살아야 하는 사제의 엄숙한 사명을 다짐하게 하는 의미를 지닌다. 이런 관습은 악성 피부병 환자의 정결례에서도 나타난다(레위 14,14-18). 아버지가 자식을 축복하는 예식에서도 오른손은 왼손보다 선호된다. "요셉은 아버지가 오른손을 에프라임의 머리 위에 얹은 것을 보고는 못마땅하게 여겨, 아버지의 손을 잡아 에프라임의 머리에서 므나쎄의 머리로 옮기려 하였다. 그러면서 아버지에게 말하였다. '아닙니다, 아버지. 이 아이가 맏아들이니, 이 아이 위에 아버지의 오른손을 얹으셔야 합니다'"(창세 48,17-18). 또한 오른손은 특별히 하느님의 거룩한 성품과 행동을 강조하기 위해서도 사용됐다. "하느님, 당신 이름처럼 당신을 찬양하는 소리 세상 끝까지 울려 퍼집니다. 당신의 오른손이 의로움으로 가득합니다"(시편 49,11). 오른편에 있다는 것은 특별한 영예의 자리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하여 밧 세바는 아도니야를 위하여 청을 하러 솔로몬 임금에게 갔다. 임금은 일어나 어머니를 맞으며 절하고 왕좌에 앉았다. 그리고 임금의 어머니를 위해서도 의자를 가져오게 하여 그를 자기 오른쪽에 앉게 하였다"(1열왕 2,19).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위엄과 영광을 나타날 때도 하느님의 오른편에 앉으신다는 표현이 나온다(히브 1,3). 주님께서 세상을 심판하실 때도 의인은 오른편 축복의 자리로, 악인들은 왼편에 두신다(마태 25,31-46). [평화신문, 2009년 6월 14일, 허영엽 신부(서울대교구 문화홍보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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