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이스라엘의 회개와 새로운 삶(호세 14,2-9) / 저희 입술을 바치렵니다 카테고리 | 성경
작성자박윤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4-03-09 조회수73 추천수0 신고

이스라엘의 회개와 새로운 삶(호세 14,2-4)

 

[성경]

이스라엘의 회개와 새로운 삶(호세 14,2-4)

2 이스라엘아 주 너희 하느님께 돌아와라. 너희는 죄악으로 비틀거리고 있다.

3 너희는 말씀을 받아들이고 주님께 돌아와 아뢰어라. “죄악은 모두 없애 주시고 좋은 것은 받아 주십시오. 이제 저희는 황소가 아니라 저희 입술을 바치렵니다.

4 아시리아는 저희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저희가 다시는 군마를 타지 않으렵니다. 저희 손으로 만든 것을 보고 다시는 우리 하느님!’이라 말하지 않으렵니다. 고아를 가엾이 여기시는 분은 당신뿐이십니다.”

 

[공동 번역 성서]

2 이스라엘아, 너희 하느님 야훼께 돌아오너라. 못된 짓을 하다가 쓰러졌지만,

3 모두 야훼께 돌아와 이렇게 빌어라. "비록 못된 짓은 하였지만, 용서하여 주십시오. 이 애원하는 소리를 들어주십시오. 우리가 이 입술로 하느님을 찬양하겠습니다.

4 아시리아가 어찌 우리를 구하겠습니까? 우리가 다시는 군마를 타지 아니하고 우리 손으로 만든 것 보고 우리 하느님이라 부르지 않겠습니다. 하느님 외에 누가 고아 같은 우리에게 어버이의 정을 베풀겠습니까?“

 

[New American Bible]

SINCERE CONVERSION AND NEW LIFE

2 Return, Israel, to the LORD, your God; you have stumbled because of your iniquity.

3 Take with you words, and return to the LORD; Say to him, “Forgive all iniquity, and take what is good. Let us offer the fruit of our lips.

4 Assyria will not save us, nor will we mount horses; We will never again say, ‘Our god,’ to the work of our hands; for in you the orphan finds compassion.”

 

[질문과 해설]

*[질문] ‘저희 입술을 바치렵니다.’에 대해서

*[해설] 2-4절의 내용은 호세아 예언자의 이스라엘에게 회개할 것을 촉구하는 기도 내용으로 여겨집니다. 이스라엘이 비록 전쟁 등으로 처참하게 될지라도(14,1), 이스라엘이 언젠가는 구원이 된다는 것입니다(2). 이는 이미 하느님에 의해 보증 받은 사항입니다(3,1-5 참조). 따라서 호세아 예언자는 하느님께 용서를 간청하는 내용을 제시합니다(3-4). 여기에는 희생 제물이 아닌 입술, 곧 진실하고 참된 고백을 바치라는 겁니다. 이제는 이스라엘이 아시리아, 군마나 우상 따위에서는 구원 받을 수 없기에, 오직 하느님께 순종하는 진솔한 회개가 담긴 고백뿐이라는 겁니다. 이처럼 황소가 아닌 입술(입술의 열매)’뿐임을 강조합니다. ‘3절ㄷ의 첨부 제시하신 이 영어 내용은 단지 황소를 바친다는 뜻이지만, 여러 번역본에 따르면, ‘황소’, ‘입술 또는 입술의 열매’, ‘황소가 아닌 입술등이 있지만, 실제 내용은 희생 제물이 아닌, ‘입술의 열매로 진솔한 회개의 고백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저희 손으로 만든 것 보고 다시는 우리 하느님!’이라 말하지 않으렵니다.‘에 대해서

**[풀이] 이는 우상을 섬기지 않고, 오로지 고아와 다름이 없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느님의 자비에만 희망을 두겠다는 뜻으로 여겨집니다. 이는 성경 소제목의 이스라엘의 회개와 새로운 삶의 작은 결론 부분으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언급하신 이 2-4절의 본문 내용은 호세아 예언자가 여태 잘못한 이스라엘이 회개할 것을 촉구하는 기도 내용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면 자비의 하느님께서 반드시 구원해 주실 것이라는 것을 강력히 예언하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생활 성서사의 여정시리즈, ’예언서부분을 참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태그 호세아,회개,고백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