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과 대신학교는 이런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주윤 쪽지 캡슐 작성일2021-10-13 조회수1,549 추천수0 신고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은 서울 종로구 혜화동 소재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을 지칭합니다. 가톨릭대학교는 성신교정과 성의교정(의과대학과 간호대학강남구 반포동 서울성모병원 내)으로 구성되어 운영되다가 1994년 경기도 부천 소재 성심여자대학이 통합되어 현재의 가톨릭대학교가 되었어요. 그러니까 현재 가톨릭대학교는 성신교정, 성의교정, 성심교정 3곳의 캠퍼스로 구성된 학교입니다. 성의교정 및 성심교정과 구분하여 서울대교구와 의정부 교구 사제 양성을 전담하는 신학대학을 흔히 성신교정이라고 부릅니다. 

 

대신학교는 한국의 교육제도상 대학(학부와 대학원 포함) 과정입니다. 대신학교와 대비되는 개념이 고등학교 과정의 소신학교입니다. 예전에는 서울대교구의 경우 성신고등학교가 있었는데 현재는 없어지고, 동성고등학교 내에 예비 신학생반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른 교구에서 어떻게 운영되는 지는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은 고유명사로, 대신학교는 일반명사로 이해하시면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모든 신학대학 신학과는 대신학교입니다. 그러나 서울 소재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 이외 다른 대구, 광주, 인천, 수원, 대전 가톨릭대학 신학대학은 대신학교이지만 성신교정이 아닙니다. 또 대구가톨릭대학 신학대학은 대신학교이지만 성신교정은 아닙니다. 대구가톨릭대학 신학대학은 유스티노교정으로 불립니다. 또 대구가톨릭대학 신학대학 이외 다른 대신학교를 유스티노교정으로 부르면 안됩니다.  

 

또 덧붙이면 현재 한국의 신학과는 6곳입니다. 부산 가톨릭대학교의 신학과는 폐과되었습니다.

 

**** 신학대학과 대신학교의 혼동 우려가 있어 추가합니다. === 신학대학과 대신학교 이원화 === ****

 

신학대학이 사제 양성의 대부분을 하기 때문에 신학대학이라고 하면 대신학교와 동일시하고, 그렇게 부르지만, 같은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이 성신교정이고, 대구가톨릭대학 신학대학이 유스티노교정인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서울대교구는 2018년 12월 15일 신학생 양성 제도를 바꿔 신학대학과 대신학교로 이원화하였습니다. 그 동안 신학대학과 대신학교가 중첩되어 운영되던 것을 신학대학은 연구와 교육을 전문으로 하고, 대신학교는 교황청의 사제 양성 지침에 따라 영성과 생활 지도 등 신학생 양성에 전념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래서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장과 별도로 서울대교구 대신학교장이 임명되어 그 소임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신학대학과 대신학교 이원화 자료를 참고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태그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대신학교,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