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 카테고리 | 천주교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질문 성수에 수돗물 타서 써도 됩니까? |2|  
작성자강명호 쪽지 캡슐 작성일2021-10-13 조회수311 추천수0 신고

찬미예수님!이호선님을 위해 기도 드립니다.

 

질문자 님께서 이야기하신 예시는 1번에 해당합니다. 죽을 위험에 처해 있는 사람. 대세를 줄 수 있습니다.

 

저도 정확한 교회법을 찾아드리지는 않지만,

의문을 표시하시는 것을 2가지로 열거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그리스도교 입교를 희망하였는가.
2. 임종하신지 30분이 경과한 분에게 대세를 베푼 것.

 

입교를 희망하지 않는 분에게 세례성사를 줄 순 없고, 돌아가신 분에게 세례성사를 줄 수 없습니다.

다만, 그것이 불명확하다면, 알 수 없습니다. 그 부족한 것을 하느님께서 보충해주시기를 바랄 뿐입니다.

 

그분의 입교 희망 의사 알 수 없습니다. 의학적 임종이 정확하게 신학적 죽음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를 찾아보셔도 알 수 없으실 겁니다. 논쟁이 될 수는 있습니다.

 

위급한 상황에서 누구나 대세를 베풀 수 있습니다. 대신에 교회는 남용하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본당에서 대세 보고서를 정확하게 작성하도록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기복의 일종으로 생각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세의 여부가 구원과 비구원의 여부가 아닙니다. 비슷하게, 임종 전 병자성사의 여부가 구원과 비구원의 여부가 아닙니다. 그 모든 것은 하느님께서 아십니다.

 

그리스도인 신앙에 참으로 보탬이 되는가. 주님을 따라가는데 도움이 되는가. 나는 하느님 사랑의 시선으로 예수님을 닮으려고 하는가. 그것이 우리에게 더욱더 요청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