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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절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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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復活節論爭
영어
Easter controversy
2세기와 3세기에
부활
축일의 날짜를 둘러싸고
동방교회
와 서방교회 사이에 일어났던 논쟁.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
한 사건을
기념
하는
유태교
의
파스카
축제는
그리스도
의 피로써 모든 인류를
구원
한
예수
그리스도
의
부활
축제의 예표였으며 이러한 상호관계는
부활
축일을 정하는데 작용하였다. 그래서
동방교회
는
유태교
에서 초봄 니산(Nisan)달 14일에
파스카
축제를 지내므로
부활
축일 역시 요일에 관계없이 니산달 14일로 고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니산달 14일인 만월(滿月)이 지난 후 첫 번으로 오는 일요일을
부활
축일로 하자는 서방교회 사이에 논쟁이 계속된 것이다.
동방교회
에서는
축일
의 근거가
사도
요한
과
필립보
에까지 소급한다고 했으며 서방교회는 그 전통이 성
베드로
와
바울로
에서 비롯되었다고 하였다. 이 문제를 둘러싼 양자 사이의 분규는
교황
빅토르 1세(재위 : 189∼199)가 로마의
관습
을 지키지 않는 이들에게
파문
을 조처했으나
동방교회
가 이에
동의
하지 않음으로써 생겨났다. 그러나 안티오키아(Antiochia)
교회
가 이를 따르게 되자 논쟁은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고 325년 니체아(Nicaea)
공의회
에서야 논쟁이 해결되었다.
공의회
는 모든
교회
에서 춘분이 지나고 그 다음 첫 번으로 오는 만월(니산달 14일)이 지난 후 첫 번으로 맞이하는 일요일을
부활
축일로 지낼 것을 결정하였다. 또한 서방
로마
교회
는
부활
축일을 결정하기 위해 95년
주기
(cycle)를 택했으나 켈트(Celtic)
교회
는 532년
주기
를 택해
부활
주일이 서로 달라
영국
의 앵글로색슨
교회
에서 커다란 혼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9세기에는 모든
교회
가 95년
주기
를 따르게 되었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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