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사목서간◆
인쇄
한자
司牧書簡
라틴어
Epistolae pastorales
영어
pastoral Epistles
1. 개관 : 디모테오에게 보낸 첫째, 둘째 편지와
디도에게 보낸 편지
등 세
서간
은 교회 지도자들에게 그 직분에 관한 여러 가지 지시를 하면서 교회의 제도와 조직 그리고
이단
단죄 등
사목
적 문제들을 다루고 있을 뿐 아니라, 각
서간
의 문체, 어법, 내용,
신학
사상도 서로 비슷하고 공통점이 많다. 이렇게 세
서간
은 두드러지게 단일성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18세기부터 '사목서간'이라 불려왔다. 이들
사목
서간에는 초대 교회의 제도를 엿볼 수 있는 귀한 자료와 함께, 초창기의
교회론
적 가르침과
그리스도론
적 가르침에 관한 전승도 수록되어 있다(1디모 3:16, 6:15-16, 2디모 1:8-10, 2:8-13, 디도 3:4-7).
2. 필자 문제와 집필 연대 :
사목
서간은 서기 180년경 작성된 무라토리
경전
목록에
바울로
의
서간
으로 배열된 이래
바울로
의 친서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19세기 중엽부터
사목
서간의 문체, 내용,
신학
적 용어 등이
바울로
의 친서들과 다르기 때문에 전통적인
바울로
친저설을 부정하는 가명작품설이 제기되었다.
①
사목
서간에 전제되어 있는
역사
적 상황이
바울로
의 친서들과
사도행전
에 묘사된 그의 생애 및 전도활동과 부합하지 않는다.
② 용어와 문체도
바울로
의 친서와 많은 차이를 보여준다. 특히
바울로
특유의 개념들이
사목
서간에서는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예컨대, '의화'라는 개념이
바울로
의 친서에서는
하느님
이 베풀어주시는
은총
의 상태를 뜻하는데,
사목
서간에서는
인간
이 스스로 닦아야 할 덕을 의미한다(1디모 6:11, 2디모 2:22, 3:16). 그런가 하면
바울로
의 친서에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은 '경건함' 또는 '건전한 가르침'이란 말이
사목
서간에서는 중요한 용어로서 자주 쓰이고 있다.
사목
서간의 문체도
바울로
의 친서 같은 박력이나 다양성이 없고, 대체로 평면적이어서 이해하기가 쉽다.
③
사목
서간의
신학
사상은
바울로
의 사상과 일치하는 점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점도 있다.
사목
서간의 필자는 현실적인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목
자로서 전통을 중시한다. 그 전통의 내용은 사도
바울로
의 가르침으로써, 필자는 이를 '건전한 가르침'(1디모 1:10)이라 하며 충실히 지키려 하였다(1디모 6:20, 2디모 1:12-14). 한편
바울로
와의 뚜렷한 차이점들을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바울로
는
예수
의
재림
을 뜻하는 낱말로 '파루시아'(내림)란 말을 썼지만,
사목
서간의 필자는 '에피파니아'(현현, 현시)란 말을 쓰고 있는데, 이 말은
예수
의
재림
뿐 아니라
예수
의 육화(강생)도 가리킨다(2디모 1:10, 참조 디도 2:11, 3:4). 둘째로,
바울로
는
예수
의
십자가
수난
과
부활
을
구원사
건으로 보았는데,
사목
서간의 필자는
예수
의 지상생활 전체를
구원사
건으로 보고 있다. 셋째로,
바울로
의 '의'란 믿는 사람이
하느님
의
은총
으로 구원을 받는 상태로 보았으나,
사목
서간의 필자는 '경건성'과 비슷하게
도덕
적 성실성으로 보고
인간
이 스스로 노력하여 얻어야 한다고 하였다. 넷째로,
바울로
는 결단이 요구되는
신앙
행위를 강조했으나,
사목
서간의 필자는
신앙
의 내용, 곧 전해 받은 가르침(말씀)에 역점을 두고 있다. 다섯째로
바울로
는
세말
이 곧 다가올 것으로 생각했으나,
사목
서간의 필자는
세말
을 먼 미래의 일로 보고 교회
공동체
와 현세의 질서를 중시하였다.
④
사목
서간이 쓰여진 무렵에는 확실히
이단
자들이 공공연하게 준동하며 일반
신도
들을 현혹시키고 있었다. 이
이단
자들은
유태교
와
그노시스
(영지)주의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다.
이단
의
유태교
적 요소는 족보 시비, 또는 ‘꾸민 이야기’와
율법
에 관한 토론 등에서 엿볼 수 있고 (1디모 1:3-4, 디도1:10-14, 3:9),
그노시스
주의적 요소는 그릇된
금욕주의
, 예컨대
결혼
을 금하고(1디모 4:3) 자기들은 이미 영적으로
부활
하였다고 믿은 데서 엿볼 수 있다(2디모 2:18).
사목
서간의 필자는
이단
의 오류를
바울로
처럼 일일이 논박하지 않고, 오직 그것이 건전한 가르침과 어긋나니 철저히 배격할 것을 역설한다(1디모 6:3, 2디모 2:14).
⑤
사목
서간에서 살필 수 있는 교회상은
바울로
의 친서들이 보여주는 교회상과 많은 차이가 있다.
사목
서간에는 이미
교계제도
가 상당히 기틀이 잡혔고,
감독
자
장로
봉사자 등
성직자
들은 특별한 자격과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는 규정도 있었다.
바울로
시대에는
성령
의 작용인
은사
가 다양했지만,
사목
서간이 씌어진 시대에는 예언의
은사
만 남고(1디모 1:18, 4:14), 그 밖의
은사
들은
교계제도
에 흡수되고 말았다.
이상 여러 가지 점으로 미루어
사목
서간은
바울로
의 친서가 아니라, 후대에
바울로
를 존경하며 그의 사상에 심취한 성명미상의 어떤 사람이 집필한 가명작품으로 추론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집필연대는 대체로 서기 100년경으로 추정하면 무난할 듯하다. 왜냐하면,
사목
서간에서는
감독
자와
장로
가 구별되지 않고 있지만, 서기 117년경 안티오키아
주교
이냐시오
가 막네시아
신도
들에게 보낸 편지에서(3:2, 6:1)
감독
자를 교회 최고 지도자로 지칭하고
장로
들이나
봉사자
들과는 명확히 구별하고 있기 때문이다.
3. 내용 : ①
디모테오에게 보낸 첫째 편지
에서는
이단
의 사설을 배격하고, 전해 받은 ‘건전한 가르침’에 따라 정통신앙을 지킬 것을 권고하고(1:3-10·18-20, 4:1-11) 참된
예배
를 강조한다(2장). 또한
성직자
의 자격을
자세
히 설명하고 그 임명에 신중을 기할 것을 당부한다(3:1-13, 5:17-25). 그리고 교직자 자신이 성실하고 모범적인 생활을 하며(4:12-16)
신도
들을 올바르게 가르치고 어느 계층이건 두루 보살피는 한편 교회의 규율 확립에 진력할 것을 촉구한다(5-6장).
②
디모테오에게 보낸 둘째 편지
는 전서에 비해, 형식상의 수신인인 디모테오에 관한 개인적 이야기가 많지만, 그 목적은 전서와 같다. 고난과
박해
속에서도 떳떳이
신앙
을
고백
하고(1:6-14),
이단
자들에 맞서 건전한 가르침을 지킬 것을 권고한 다음(2-3장),
바울로
의‘유언’형식으로 교직자로서의 직무를 충실히 수행할 것을 엄숙히 명령한다(4장).
③
디도에게 보낸 편지
에서도 디모테오에게 보낸 첫째 · 둘째 편지와 마찬가지로,
성직자
의 자격과 자질을 강조하고(1:5-9),
이단
자들의 그릇된 가르침을 물리칠 것을 촉구한다(1:10-16, 3:9-11). 그리고 각 신분에 따르는 처신의 규범을 밝히고(2장),
성직자
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사랑
으로 대하며, 특히
신도
들을 올바르게 가르쳐
선행
을 하게 하라고 당부한다(3장).
4. 가명작품에 대하여 : 가명작품(위서)은 구약 말기부터 서기 1-2세기에 걸쳐 널리 이용되던 문학유형의 하나였으며, 그것을 현대의 관점에서 한갓 거짓말이나 위조작품으로만 생각해서는 안된다. 가명작품의 저자들은 대개 과거의 위대한 인물들의 이름을 빌어 자기작품을 썼다. 그렇게 함으로써 작품의
권위
를 높일 뿐 아니라, 그 위인의 사람됨과 사상을 되새겨 그가 만약 자기 시대에 살고 있다면 이러저러한 말을 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그것을 작품화했던 것이다.
사목
서간의 필자도 같은 생각에서, 지난날 사도로서 명성을 떨친
바울로
가 그의 제자이며 협조자였던 디모테오(사도 16:1-3, 필립 2:19-22)와 디도(갈라 2:3, 2고린 2:13, 7:6·13, 8:6·16·23, 12:18)에게 보내는 형식으로
서간
을 썼을 것이다. 필자는 이런 문학유형을 택함으로써, 사람들을 속이려고 한 것이 아니라,
바울로
사도의
신학
사상을 자기시대, 자기
환경
에 적용하여 당면한 난제들을 해결하려고 했을 것이 틀림없다. 그러므로 가명작품이라고 해서
성서
의
무류성
을 문제시할 필요는 없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의
계시
헌장도 "성서 저자가 말하고자 한 바를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그 저자의 시대에 널리 통용되고 당시 사람들의 공동생활에서
관습
화되었던, 감정과 말과 이야기의 표현양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하였다. (金允桂)
[참고문헌] 200주년
신약성서
제10권 / 장 마노엘 역주,
사목
서간,
분도출판사
, 1981.
출처 : [가톨릭대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