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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목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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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司牧神學
라틴어
theologia pastoralis
영어
pastoral theology
① 개념 :
사목
신학은
실천신학
이라고 부르는 편이 더 낫다. 물론
역사
안에서는 이 개념이 다양하게 사용되었으며 그 내용도 범위 규정이 모호하여 일관된 것이 아니었다. 이는
교의신학
과
윤리신학
을 통하여 얻은
계시
진리와 생활원리를 실제적 생활원리로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사목
에 대한 원리와 실천을 체계적으로 연구 검토하고 실행케 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사목신학이 과거에는
사제
로 하여금
사목
상의 문제를 잘 알고 그 직무를 성실하고 현명하게 이행하도록 돕는 학문이었으나, 오늘날에는
구원
의
성사
인 교회가 급변하는 상황 가운데 자신을 성취하는 문제를 연구한다. 교회의
초월
성과
성사
성(聖事性)을 연구하는 본질적
교회론
과는 달리
실천신학
인
사목
신학은 교회를
사회
적이며
역사
적인 구조를 지닌 실재로서 다루는 것이다.
② 주제(主題) :
사목
자를 ‘지금’ ‘여기’에 처한 교회의 위치와 사명에 관련지어 다룬다. 즉 교회내 일치의 원리인
교황
과
주교
와
신부
의 성격과 기능, 교회의 행정기구,
평신도
의 역할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또 구체적인 현실에서 수행하는
사목
활동의 방식을 탐구한다. 교회의
신비
를 효율적이고 거룩하게 구현하는 측면에서
전례
와
성사
를 연구하고
복음
의 선포를 취급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회의
사회
론적 측면을 고찰하며
영성
의 다양한 종류, 현대생활의 윤리상 이론과 실재간의 불일치 등
사목
활동의 근본 구조를 고찰한다.
③ 관점(觀點) : 이와 같은 주제를 다루는 관점은 시대의
징표
를 읽어서 교회를 구체적인 장소와
시간
안에 현존케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대
사회
의 구조와 변화를 이해하여 현대상황을 분석해야 한다. 현대의
정치
, 경제,
사회
, 문화 등 모든 상황은
복음
선포의 대상인
인간
을 둘러싸고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목
신학은 신학 일반에서 현대세계의 상황을 표현함으로써 신학전반을 실천적인 측면에서 주석하는 기능을 갖는다.
사목
신학은 교회로 하여금
복음
을 효과적으로 실천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을 늘 염두에 두고서
진리
를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④ 현대상황의 분석 :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현대세계의 상황과 구조에 대한 문제이다. 교회의 사명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현대의 경향과 근본구조를 인식하고 나면
세상
에 대한 교회의 사명 수행을 전략적으로 계획할 수 있게 된다. 둘째, 현대세계 내 여러 종교단체들의 상황과 구조에 대한 문제이다. 교회는 여러 단체들 가운데 하나이며 그 중에서 특별한 지위에 있다. 교회는 이 단체들을 포용해야 한다. 이 단체들과 함께 세계평화, 종교자유,
세속
화 현상,
종교적 무관심
등의 문제에 동참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현대세계 내 개인의 지위 문제이다. 개인은
사회
의 일원으로 출발하므로
사회
구조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崔昌武)
[참고문헌]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현대세계의
사목
헌장) / Heinzz Schuster, Pastoral theology, Sacramentum Mundi Ⅳ, Burns & Oates / J.H. Brennan, Pastoral theology, New Catholic Encyclopedia, Ⅴ. 10, McGraw Hill, 1967 / Handbuch der Pastoraltheologie I-IV, 1964-1969 / Handbuch der Pastoraltheologie, Lexikon, 1972.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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