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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목신학◆ 인쇄

한자 司牧神學
라틴어 theologia pastoralis
영어 pastoral theology

   ① 개념 : 사목신학은 실천신학이라고 부르는 편이 더 낫다. 물론 역사 안에서는 이 개념이 다양하게 사용되었으며 그 내용도 범위 규정이 모호하여 일관된 것이 아니었다. 이는 교의신학윤리신학을 통하여 얻은 계시진리와 생활원리를 실제적 생활원리로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사목에 대한 원리와 실천을 체계적으로 연구 검토하고 실행케 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사목신학이 과거에는 사제로 하여금 사목상의 문제를 잘 알고 그 직무를 성실하고 현명하게 이행하도록 돕는 학문이었으나, 오늘날에는 구원성사인 교회가 급변하는 상황 가운데 자신을 성취하는 문제를 연구한다. 교회의 초월성과 성사성(聖事性)을 연구하는 본질적 교회론과는 달리 실천신학사목신학은 교회를 사회적이며 역사적인 구조를 지닌 실재로서 다루는 것이다.

   ② 주제(主題) : 사목자를 ‘지금’ ‘여기’에 처한 교회의 위치와 사명에 관련지어 다룬다. 즉 교회내 일치의 원리인 교황주교신부의 성격과 기능, 교회의 행정기구, 평신도의 역할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또 구체적인 현실에서 수행하는 사목활동의 방식을 탐구한다. 교회의 신비를 효율적이고 거룩하게 구현하는 측면에서 전례성사를 연구하고 복음의 선포를 취급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회의 사회론적 측면을 고찰하며 영성의 다양한 종류, 현대생활의 윤리상 이론과 실재간의 불일치 등 사목활동의 근본 구조를 고찰한다.

   ③ 관점(觀點) : 이와 같은 주제를 다루는 관점은 시대의 징표를 읽어서 교회를 구체적인 장소와 시간 안에 현존케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대 사회의 구조와 변화를 이해하여 현대상황을 분석해야 한다. 현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상황은 복음선포의 대상인 인간을 둘러싸고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목신학은 신학 일반에서 현대세계의 상황을 표현함으로써 신학전반을 실천적인 측면에서 주석하는 기능을 갖는다. 사목신학은 교회로 하여금 복음을 효과적으로 실천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을 늘 염두에 두고서 진리를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④ 현대상황의 분석 :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현대세계의 상황과 구조에 대한 문제이다. 교회의 사명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현대의 경향과 근본구조를 인식하고 나면 세상에 대한 교회의 사명 수행을 전략적으로 계획할 수 있게 된다. 둘째, 현대세계 내 여러 종교단체들의 상황과 구조에 대한 문제이다. 교회는 여러 단체들 가운데 하나이며 그 중에서 특별한 지위에 있다. 교회는 이 단체들을 포용해야 한다. 이 단체들과 함께 세계평화, 종교자유, 세속화 현상, 종교적 무관심 등의 문제에 동참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현대세계 내 개인의 지위 문제이다. 개인은 사회의 일원으로 출발하므로 사회구조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崔昌武)

   [참고문헌]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현대세계의 사목헌장) / Heinzz Schuster, Pastoral theology, Sacramentum Mundi Ⅳ, Burns & Oates / J.H. Brennan, Pastoral theology, New Catholic Encyclopedia, Ⅴ. 10, McGraw Hill, 1967 / Handbuch der Pastoraltheologie I-IV, 1964-1969 / Handbuch der Pastoraltheologie, Lexikon, 1972.
출처 : [가톨릭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