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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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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社會環境
영어
social environment
독일어
Sozialumgebung
일반적으로
인간
을 포함한 생물체와 일정한 접촉을 유지하고 있어 그것에 영향을 주며 제약하고 있는, 주위의
자연
적 및
사회
적 또는 문화적인 사정이나 상태를 통틀어 '환경'이라고 한다.
환경
이
인간
또는 다른 생물의 생활 및 발전을 규정하는
자연
·
사회
· 문화 등의 외적인 조건의 총체라고 보았을 때, 특히 '사회환경'은
자연
환경이나 문화환경 등을 수렴하여
인간
대(對)
환경
의 문제를
사회
적
철학
적으로 파악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환경
영역이 아닐 수 없다.
사회적
환경
은 물론 사람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이 경우의 사람들은 육체적인 신체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로 변화하고 있는 상호관계 속에 있는 사람으로서 의미가 있다. 뒤르켐(Emile Durkheim)은
사회
적 집합체를 그 속에서, 그리고 그것에 관하여 개인이 느끼고 행동하는 '환경' 또는 장(場, field)으로서 생각하였다.
사회
환경은 본질적으로 관계적인 것이며,
사회
적 집합체에 있어서 성원들의 패턴을 이룬 상호행위에 의하여 유지된다. 이리하여 그는
사회
환경이 우선 집합표상(representation)과 그 자신의 규범과 가치를 갖는 제도, 그리고 합리적인 활동의 조직적인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 표상, 규범, 가치는 개인의 마음속에서만
존재
한다고 보았다.
사회
환경은 행위의 방법과
수단
의
선택
에 영향을 줌으로써
사회
환경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침투한다. 뒤르켐의
사회
환경에 대한 개념은,
사회
실재론
과
사회
명목론의 유효한 측면을 그리고 암시적으로는
사회
적인
인간
주의의 유효한 측면을 결합시켜
사회
학(社會學, sociologie)의 기초를 형성하였다.
가톨릭의 입장은
환경
문제에 대하여 광범하게 언급하고 있는데, 그 중 몇 가지, 즉
사회
환경에 관련하여 사생활의 고독과
인권
에 대한 것, 도시화와 농촌사정 등에 대한 내용을 발췌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공업화되는
사회
안에서 도시화현상은 생활양식과 공업화되는
사회
안에서 도시화현상은 생활양식과
관습
적
존재
구조를 뒤집어엎는다. 이리하여
인간
은 새로운 고독을 느낀다. 이 고독에 대하여,
교황
바오로 6세
의 서한 <행동에의 부름>(1971. 5. 14)에서는 "몇 세기를 두고 정복하려고 노력한
자연
때문이 아니고 무명의 대중 속에서 스스로 낯선 사람으로 소외당하는 고독이다."라고 풀이하고 있다. 대도시의 인구증가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야기시키고 있으며, 농촌인구의 도시이동은 거의 모든 나라에서 일어나고 있고, 때로는 거대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서, 해결하기 어려운 복잡한 문제를 빚어내고 있다.
교황
요한 23세
의
회칙
<어머니와 교사>(1961. 5. 15)에서는 이론적으로 농촌생활의 구조가 어떻게 되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기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하고, 이어 "그러나 만일에 우리가 사람과 가족에 대한
인간
적이며
그리스도교
적인 관념을 갖는다면, 우리는
인간
사회의 모습을 가지고 작용하는 기업체를 이상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가 없으며 그 종업원간의 관계와 그 구조는
정의
의 규범과 위에 말한 정신에 합치되는 것이라야 하며 무엇보다도 가족적인 규모의 기업이 가장 좋은 것이라 아니 할 수 없다"라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이상을 마음속에 간직하고
환경
이 허락하는 데까지 이것을 실현시키려는 최대의 노력이 필요함은 물론이다.
사회 안의
화해
와
인권
은 개개인들이 자신의 운명을 구체화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도록 요구하며, 따라서 각 개인과 집단은
정치
적 혹은 이데올로기적인 이유에 의한 체포, 고문 및 구금으로부터 보호받아야하고,
사회
의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개인적 ·
사회
적 · 문화적 ·
정치
적인 권리에 대한 사법상의 보호를 보장받아야 한다. 비인간적인 생활조건의
희생
물이 되어 서민들의 양심이 어두워지고 가족제도마저 해를 받게 되는 도시화현상에서 빚어지는 부산물을 우리는 현재의
환경
파괴의 문제상황 속에서 갑자기 의식하게 되었다.
인간
은 공해(公害)문제 같은
자연
의 오염과 폐물, 새로운 질병과 '전면적인 파괴력'같은 물질적
환경
의 위협을 받을 뿐만 아니라,
인간
사회
의 체계마저도 이제
인간
이 조절할 수 없을 정도여서 감당할 수도 없는 내일의 생활조건을 스스로 마련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각 사람의
정당
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사회
환경의 조성 문제야말로 현대의
환경
이론이 안고 있는 가장 시급한 과제인 것이다.
[참고문헌] Ch. P rin, De la richesse dans les soci t s chr tiennes, 2권, 3판, 1881(독일어역 1876) / Emil Durkheim, The Rules of Sociological Method, Chicago, 1938; Suicide, New York 1951 / Theodore Abel, The Foundation of Sociological Theory, 1970(張晙昊 社會學理論의 基礎, 三英社, 1982) / 社會正義,
가톨릭
出版社, 1976.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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