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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성모승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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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聖母昇天
라틴어
Assumptio Mariae
영어
Assumption
[관련단어]
마리아
"원죄 없으신
하느님의 어머니
, 평생
동정녀
마리아
는 지상생활을 마친 후 그
영혼
과
육신
을 지닌 채 하늘의
영광
으로 영입(迎入)되었다"(Munificentissimus Deus)는
교의
. 이는 수세기 동안
신자
들이 믿어 왔던
신비
였는데
교황
비오
12세가 1950년 이를
교의
로 선포하였다.
성서
에는
성모
승천에 관한 명시적인 언급이 없으나
교황
은 이
진리
의 궁극적인 근거가
성서
라고 하였다.
그리스도
의
부활
이 곧
그리스도
교인의
부활
에 대한
성서
적인 근거이므로(1고린 15:14-57) 이는
마리아
의
부활
에 대하여도 그러하다. 더구나
루가
1:28·42에서
마리아
께 주어진
은총
의 가득함은
성모
승천으로 성취되었다(MD 27).
그리스도
교인은 세례를 통하여
그리스도
와 결합되고
부활
에 참여하나 아직 그 완성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죄의 결과인
죽음
과 부패 때문이다. 그러나
마리아
는
그리스도
와 가장 밀접하게 결합되어 그분과 운명을 같이 하였으며 죄가 없으므로
부활
이 지연될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묵시록(12:1)은
교회
의
종말론
적
상징
을
마리아
의 모습으로 의인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성모
승천의
신비
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성서
에 함축되고
교부
들의 저서에 구체화된 관념은 새로운 이브로서의
마리아
에 대한 것이다. 첫 이브는 하느님의
의도
대로
아담
의 조력자가 되지 못하고 하느님을 거역하여 범죄에 협력함으로써 인류에게
죽음
을 초래하였다. 이와 반대로 새로운 이브인
마리아
는
천사
의 영보에
순명
하여 새로운
아담
을 잉태하였고 탄생, 첫
기적
,
십자가
의
죽음
,
승천
, 성신강림에 이르기까지
구속
사업의 완성에 협력함으로써 인류에게
생명
을 가져온 바 되었다. 그러므로
아담
에 관한 평가가 이브에게 어느 정도 해당되듯이
그리스도
에 대한 설명이
마리아
에게 어느 정도 적용된다 하겠다.
죽음
을 이긴
그리스도
의 승리에 대한
마리아
의 참여는
마리아
의
원죄
없는 잉태에서 시작되어
기적
적인
승천
에서 종료되었다고
그리스도
교인들은 수세기를 두고 직관하여 온 것이다.
비오
12세는 또
성모
승천의
신학
적인 이유로
마리아
가
하느님의 어머니
라는 사실을 든다. 초대
교부
들은
마리아
의 아들이 지닌
신성
(神性)을 입증하고
마리아
의 무죄를 설명하기 위하여
마리아
의 동정을 변호하였다. 이상과 같이
그리스도
는
마리아
를
사랑
하고
구속
신비
에
마리아
와 결합하였다는 사실에서, 죄 없이 창조되어
그리스도
의 어머니로
선택
받은
동정녀
는
그리스도
가 당신
승천
에서 죄와
죽음
을 이겼듯이
마리아
의
승천
에서
죽음
에 대한 개가를 올린 것이다.
마리아가
승천
하기 전에
죽음
을 겪었는지에 대하여는 예로부터 긍정하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 이유는
마리아
가 비록 죄없다 하여도 유한한 인성(人性)을 타고 났으며, 매사에서
그리스도
에 순응했던
마리아
는
그리스도
께서 신적인
거룩함
에도 불구하고 죽으셨다는 점에서
마리아
가
죽음
을 겪었다는 견해가 타당하다. (⇒)
마리아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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