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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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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聖事
라틴어
Sacramentum
영어
Sacrament
1.
성사
의
정의
:
성사
란 감각적 '상징'(Signum)을 통해 효율적인
은총
을 낳게 하는 것으로
그리스도
가 제정하셨다.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성사
는 외적 행위로 나타나는 증표로
인간
의 감각이 도달할 수 없는 감추어진
하느님
의
은총
이 감각적인 형태를 통해 전달되는 것을 말한다. '감각적
상징
'(Signum Sensible)이란
인간
은 영과 육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
은 영과 육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
서로의 상통을 먼저 육적이고 감각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이것을 통해
영혼
은 말하고, 보고, 들으면서 감지하고 통교한다. 따라서
그리스도
는
성화
의
은총
을 수여할 때 사람이 감지할 수 있는 외적
상징
을
은총
과 결합시킴으로써 이루어지게 하였다. 이것은 가시적 형태로 불가시적
은총
을 암시하고 수여한 것이다. 따라서
성사
의 수령자는 가시적인 것을 통해 불가시적인 수여자와 결합되고, 수령자와 수여자 역시 이러한 방법으로 결합된다. 이는
교회
가
그리스도
의 뜻에 따라 질서있게 집행하는
성사
은총
수여의 외적 행위 즉
성사
집행이다.
그리스도가
성사
를 세운 것은 인류 구원의
대사
업을 영속적으로 성취시키고 모든 사람이 다
그리스도
의 구원의
은총
을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각 사람의
성화
는 물론
교회
라는
공동체
가
내포
하는
하느님
백성 전체가
사랑
과
은총
으로 충만되고 그것을 표징으로 인류 전체가 구원되기를 원하였다.
모든
성사
는
그리스도
가 제정하였다.
그리스도
의
구원사
업은
하느님
으로부터
의도
되었고
그리스도
이외의 그 어떤 것도
그리스도
의 구원
은총
을 대신할 수 없다. 또한
그리스도
는 천상천하의 대권을 가지고 인류
성화
의 가장 적절한 방법을 제정할
권한
을 가졌다. '일의적'(一義的)이고 절대적인
성사
의 제정권은
그리스도
이외에 없다.
성사
를 제정함에 있어 '질료와
형상
'(Materia et Forma)까지도 규정하고 영속되기를 원하였다. 따라서
사제
가
성사
를 집행할 때는 다만 제정된
성사
를 적용하는 것뿐이다.
성사
의 '일의적인 집행자'(minister principalis)도
그리스도
요 제정자도
그리스도
다.
2.
하느님
의
계시
인
성사
: 무릇
종교
라 하면 그 어떤
종교
이든 그
종교
가 가지는
믿음
의 대상과 상통하기를 원하는
인간
의 마음은 예나 지금이나 다를 바가 없다. 나의 뜻을 정확히 전달하고 싶고, 뜻이 전달되기를
기원
하는 마음에서 생겨난 것이
종교
가 갖는 의식과 외형적인
전례
행위이다. 나의 뜻을 전하고자 하는 방법을 종합한다면 언어와 행위인 것이다. 사람이 '나' 아닌 다른 '나'(他者)에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자기가 갖지 못한 다른 방법으로는 불가능하다. 또한 내가 갖지 못한 방법으로 남이 접근해 와도 나는 그와 상통할 수 없다. 이와 같이
하느님
은 자기의
사랑
과
은총
을 사람에게 전달하시고자
인간
이 납득할 만한 방법을 취하셨다.
신앙
이 신과
인간
사이의 인격적인 만남으로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인격적인 만남 자체를 사람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쓸모없는
신앙
이 되고 만다. 그래서
하느님
은 먼저 자신을
인간
에게 제공하시고(revelatio),
인간
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접근해 오셨다. 그러나 접근해 오시는
하느님
이
인간
의 인격을 무시하는 방법으로써가 아니라
인간
의 내적
동의
에 의한
응답
으로
하느님
을 받아들이도록 배려하셨다.
하느님
은 보이는 형태로써
예언자
들을 통해 당신을
계시
하셨고, 결정적으로는 육화된
그리스도
를 통해 자신을 드러내 주셨다.
자애
깊은
하느님
의 접근은
인간
에게 가시적(可視的)인 방법으로
은총
을 주고자 한 것이다.
3.
하느님
의
성사
인
그리스도
:
하느님
즉 보이지 않는
하느님
이
그리스도
를 통해 보이게 되었고 감촉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는
하느님
의
성사
이다. "그리스도는 두 가지
본성
을 지닌 한
위격
이시다"고 말한 칼체돈
공의회
의
교의
는, 하나이요 같은
위격
(persona)인
하느님
의 아들인 동시에 가시적인
인간
의 형태를 취했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는
인간
적인 상태에 있는
하느님
이시고, 신적인 상태에 있는
인간
이시다. 그가 하는 모든 행위는
하느님
으로서 하는 것이고 동시에
인간
의 행위이다. 그러므로 '신인'(神人)
예수
의 행위는 한 가지뿐이다.
인간으로서
예수
는
인간
의
존재
안에서
인간
의
존재
를 따라
하느님
의
생명
을 표현하도 나타낸다.
인간
으로서 그가 하는 모든 행위는
인간
의 형태에 있는
하느님
의 행위이다. 다시 말하면
하느님
의 활동을
인간
의 행위로 바꾸어 놓으시고 표현하신 것이다.
예수
의 인성은
하느님
의 구원
약속
의 성취로서
하느님
에 의해 구체적으로
의도
되었다.
그리스도
가
메시아
적이고 구원적인
하느님
의 뜻대로 눈에 보이게 나타난 것이 바로 육화이다.
그리스도
의 생애에 있어서 중요한 행위는
하느님
께서
계시
하시는 것을
인간
의 모습으로 보여 주신 데 있고 사람들과 만났다는 사실은
예수
의 입장에서는 항상
인간
의 형태로
은총
을 베풀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수
의 이
인간
으로서의 행위는 가시적 형태로 나타난
하느님
의 행위이기 때문에
예수
의 행위는 본질적으로
하느님
의 구원의 힘을 가지며 '은총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구원의 힘은 눈에 보이는 형태로서 나타나기 때문에
예수
의 구원행위는
성사
적이다. 즉
성사
는 외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형태로서
하느님
의 구원을 주는 것이고 이 외적 형태가 구원을 주는 표징이 된다.
하느님의 아들은 참으로 사람이 되었다. '되었다'는 사실은
인간
의 신체적인 고유성을 다 받아들였고, 신체적 조건을 다 받아들인 참다운
인간
이 되었다는 뜻이다.
예수
께서 보이지 않는
하느님
의 뜻을 표현할 때
인간
의 신체적 조건을 통해서만 보여 주고자 하셨다. 예를 들면
기적
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느님
의 능력이지만, 눈에 보이는 유형의
은총
으로서(성서의 여러 곳에서 나타나듯) 눈먼 자가 보고, 병자가 낫는 것 등이다. 우리 역시
인간
상호간의
친교
는 우리의 신체성 안에서 신체성을 통해 행해지고 있음을 안다. 예를 들면
사랑
한다는 표현도 정신적 또는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보고 만지며
대화
를 나눌 수 있는 신체성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하느님
이 우리를 구원하는 것도
그리스도
의 신체성을 통해 우리의 신체성과 만남으로 성취되도록 했고, 따라서
그리스도
의
사랑
과 행위 전체가
하느님
의 구원을 실현하는 것이라면
그리스도
는
하느님
의
성사
이다.
4.
그리스도
의
성사
인
교회
:
그리스도
는
하느님
의 가시적
성사
요
인간
의 조건에 알맞게 표현되는
성사
라는 것은 확실하다. 감각적인
인간
조건은 감각적인
그리스도
를 만남으로 구원의
은총
을 받게 되었고 우리의 신체성과
그리스도
의 신체성을 묶어 주는
성사
를 통해 지상에서
하느님
과
만나
게 되었다. 그러나
부활
후
승천
함으로써
인간
조건의 신체성을 통해
성부
께로 나아가는 유일한 매개체인
그리스도
신체성의 부재(不在)는 우리 구원에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없다. 만일
그리스도
가 자기의 천상적 신체성을 어떤 방법으로라도 지상적 영역 안에 있는 우리에게 보여 주지 않는다면
그리스도
의
구원사
업은 아무 의미가 없다.
그러나 "나 항상 너희와 함께 있겠다"는 말씀은 어떤 형태로라도 우리와 만날 것을
약속
한 것이다. 사실 다마스커스로 가는 길에서
바울로
사도
에게 나타난
예수
는 당신이 세우신
교회
와 자신을 동일시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지상의
교회
와 접하는 것이 곧
그리스도
와
친교
를 이루는 것임을 안다.
성서
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그리스도
와 직접 접촉을 하였던 열두
사도
들은 아무도 세례를 받지 않았지만, 지상의
그리스도
께 대한
신앙
을 가지고 있던 열세 번째
사도
인
바울로
는 실제로
교회
에서 세례를 받았다. 이와 같이 우리가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지상적이고 구체적인 형태에 있어서 천상의
그리스도
는 우리를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전달하고 스스로 우리에게
은총
을 선물로 내리신다.
성사는 지상적 옷을 입은
그리스도
의 구원의
신비
이다. 이것이 바로 구체적으로 눈에 보이는
교회
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하느님
이 가시적으로
세상
에 나타나고(그리스도), 감각적인 방법으로(교회) 인류를 구원하시려 했다면
교회
가 곧
성사
인 것이다.
교회
는 가시적이나
은총
은 불가시적이다.
교회
안에 행해지는 모든 것이
성사
이며, 동시에
성사
적인 것이다. 보이지 않는
하느님
이
교회
안에서 보이게 드러나고, 보이지 않는
은총
이 보이는 형태로 주어지는 것이 곧
성사
이다.
5. 7가지
성사
:
교회
없이 우리는
그리스도
와 만날 수 없고,
성사
없이
하느님
과도 상통할 수 없다.
교회
에는
그리스도
가 제정한 7가지
성사
가 있다. 아직 초자연적
생명
을 얻지 못한
미신
자에게 베푸는
세례성사
,
신자
에게
성령
을 내려 주고
신앙
에 방해되는
세속
과 싸울 수 있는 힘을 주는
견진성사
, 사람에게 영적 양식으로 빵과
포도주
형태로 스스로를 제공한
그리스도
의
성체성사
,
죄인
의 잃은
생명
과 약해진
은총
을 회복하게 하는
고백
성사, 중병으로 신음하는
신자
와
죽음
에 임한
신자
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병자성사
,
교회
의
사제
로
성사
와
미사
집전,
교회
에
봉사
하는 직능을 수여하는
신품성사
, 혼인생활로 성스런
가정
을 꾸미고 자녀의
교회
적 양육의
은총
을 주는
혼인성사
등 7가지다. 그 밖에 다른
성사
는 없다.
6.
성사
의 사효성(事效性, opus operatum)과 효과 :
성사
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로 구분해서 말한다. 즉
성사
행위 자체(예절),
집전
자의 활동,
수련자
의 마음가짐 등이다.
성사
의 '원집전자'(minister principalis)는
그리스도
이기 때문에
성사
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
의 뜻에 따라
집전
자(사제 = 도구적
집전
, minister instrumentalis)가 행하면
성사
는 성립된다. 이것을
성사
의 사효성이라 한다.
그와 반대로 인효성(人效性, opus operans)은
성사
수령자의 마음가짐 여하에 따라
성사
성립의 여부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성사
에 있어
은총
작용의 원인은 수령자의 마음가짐이나
도덕
적 활동이 아니고
성사
행위 그 자체이고
그리스도
의 한 도구로서 된다. 그래서
성사
는 인효적이 아니라 사효적(ex opere operato)이라 한다. 프로테스탄트
교파
에서는
성사
는 인효적이라 주장한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비록
성사
가 사효적이기는 하지만
생명
과 무관한 것도 아니며 어떤 행위가
자연
적인 힘으로
은총
이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성사
는
그리스도
의 행위이기 때문에,
집전
자(사제)가 규정된 집행방법을 따라 행하더라도 그것은
그리스도
의 행위이고
교회
의 행위이다. 따라서
성사
의 참된 뜻은 행해지는 각
성사
는
그리스도
의 활동에 의한 행위이며, 사효적으로
은총
이 주어진다.
각
성사
의 효과는 그
성사
가 가지는 뜻대로
성사
은총이 주어지며 또한
성화
은총이 증가된다. 다만
죽은 이
의
성사
(영적으로 죽었다는 뜻) 세례와
고백
성사는 아직 초자연적
생명
(세례)과
성화
은총이 없어진(고백) 상태이기 때문에 첫째로 주어지는 것이
성화
은총과
성사
은총이다. 나머지 다섯
성사
(산 이의
성사
)는
은총
을 증가시켜 주는
성화
은총과 그
성사
고유의
은총
이 주어진다.
7.
성사
의
집전
자 : 일의적이고 불가시적인
집전
자는
그리스도
자신이고 지상의 가시적인
집전
자는 사람(homo viator)이다. 세례와
혼인성사
를 제외한 다섯 가지 다른
성사
는
성사
집행권을 받은
사제
이어야 한다. 세례와 혼인은 때에 따라 살아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집전
할 수 있다. 비록 정통신앙이 없는
이단
자라 하더라도 가톨릭
교회
에서 행하는 대로 행한다는 의향(intentio faciendi quod facit Ecclesia)만 가지면
집전
할 수 있다. (金榮煥)
[참고문헌] S.J. McAuliffe, De Sacramentis, ed., Herder, London / B. Piault, What is a Sacrament?, ed. Burns & Oates, London / Paul Anciaux, Sacramenti e Vita, ed., Cittadella, Assisi / Jose-Ramos-Regidor, Il Sacramento della Penitenza, ed., Elle Di Ci, Torino-Leumann / B.J. Cooke, Christian Sacraments & Christian Personality, ed., Holt, Pinehart & Winston, New York / B. Leeming, Principles of Sacramental ed., Longmans, London / B. Haring, Grazia e Compito Dei, Sacramenti, ed., Paoline, Roma / S.J. Capello, De Sacramentis vol. 1, ed., Marietti, Roma / Schillebeeckx, Cristo Sacramento dell Incontro Con Dio, ed., Paoline, Roma / 김영환,
성사
란 무엇인가,
신학전망
36호,
대건신학대학
/ J. De Baciocchi, Il Ministero Cristiano, L'Eucaristia, ed., Desclee-Pontifici, Roma / A. Piolanti, S. Garofalo, Dizionario di Theologia Dogmatica, ed., Studium, Roma / Thomas Aquinas, Summa Theologiae, ed., Marietti, Roma.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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