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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체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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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聖體聖事
라틴어
Sacramentum Eucharistiae
영어
Sacrament of Eucharist
1.
성체
란 무엇인가 :
성체
는 신약의
성사
로서 살아 계신 온전한
예수 그리스도
가 빵과
포도주
형태 안에 참으로 실재로, 실체적으로 현존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빵과
포도주
는 형태에 불과하고 실체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
의 몸과 피, 그의
영혼
과 모든 속성, 즉 인성과 친주성까지도 빵과
포도주
형태 안에 현존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성체
는 사람의 눈에 보이는 현실로는 빵과
포도주
이면서 실체로는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다. 즉
성체
는 그리스도의 말씀의 힘으로 빵과
포도주
의 실체가
그리스도의 몸
이라는 실체로 변화한 것이다. 이 변화를
실체변화
(Transubstantiatio)라 한다.
2.
성체
는
제사
이며 동시에
성사
이다 : ①
제사
란 것은
하느님
을 지고의
주님
으로 모시는 우리의
믿음
을 표현하기 위해
제물
을
봉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하느님
께 속해 있다는 것을 승인하는 행위이다.
성체
를
제사
라 함은
예수 그리스도
스스로가 인류를 대신하여 자기의 몸과 피를
성부
께
제물
로
봉헌
하고 인류의 영생을 위해
예배
를 바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수난
전날 밤,
사도
들과 최후만찬 중에 당신의 살과 피로써
감사
의
제사
(미사성제,
성체
제의)를 제정하셨다. 이것은 당신이 다시 오시는 날까지
십자가
의 혈제를 세세에 영속화하고 또한 당신이 세우시고
사랑
하는 당신의 정배인 성교회에 당신의 죽으심과
부활
의
기념
제를 위탁하시기 위함이었다.
②
성체
는
성사
이다 :
성사
란
하느님
의
은총
을 효율적으로
인간
에게 전달해
주기
위해,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외적인 것으로 그리스도가 세우신 표징적인 것이다.
성체
가
성사
라는 것은 그리스도가 당신 몸과 피를
제물
로
성부
께
봉헌
하는
제사
를 제정하여 인류가 그
제사
에 참여하므로 마음을
은총
으로 충만케 하고 장차 올 영생에 대한 보증을 주는
파스카
(즉
죽음
에서
영광
된 새 생명으로 건너가게 하는)
잔치
로 삼았기 때문이다.
3.
계약
과
희생
제(출애 24:1-11) :
이스라엘
민족의 영도자인
모세
는 시나이산 기슭에서 소를 잡아 그 피의 절반은
하느님
을
상징
하는
제단
에 붓고 나머지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뿌리며 "보라, 이는
야훼
께서 이 모든 말씀을 두고 너희와 맺는
계약
의 피니라"라고 하였다.
장로
들은 이 말을 듣고
제단
에 둘러앉아 고기를 먹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느님
과 같은 식탁에서 식사하며
친교
를 맺는다고 믿었으며,
하느님
은
이스라엘
백성의 보호자가 되었다고 믿었다. 그래서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때
희생
제를 지내며
야훼
와의
계약
을 상기시켰던 것이다.
4.
파스카
기념
제(출애 12:1-14) :
이스라엘
백성은 오랫동안 파라오 왕 밑에서 노예생활을 하며 수많은
고통
을 겪었다. 그러나
야훼
께서
모세
를 통해 그들을 구출하시기 위해 아래와 같이 명령하셨다. 즉 어린양을 잡아 피는 문설주와 상인방에 바르고 고기는 불에 구워서
누룩 없는 빵
과 곁들여 먹도록 하였다.
야훼
는 피 묻은 문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의 표로 아시고 그냥 지나치시고, 그렇지 않은 집의 장자는 모조리 죽이므로
이스라엘
백성이 믿는 신은 두려운 분이라는 것을 알게 하였다. 그러므로 파라오 왕이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켰다. 이 날을
기념
하여 자자손손
기념
제를 지킬 것을 명하몄다. 이것이
파스카
(넘어가다)
기념
제이다.
이리하여
이스라엘
백성은 이 날을(닛산 14일)
기념
하여
기념
제를 지내기를 예수시대까지 계속하였다. 이
기념
제는 다만 과거를 기억하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 미래를 동시에 생각하게 하는
기념
제이다.
야훼
가
이스라엘
백성의 불우한 처지를 불쌍히 여겨
이집트
에서 해방시키시므로 현재의
행복
한
이스라엘
민족은 지난날의 은혜에 대해
감사
하고 세세대대로
하느님
은
이스라엘
백성을 지켜 주시리라는 확신으로
하느님
께 대한
감사
의 정으로
기념
제를 지냈던 것이다.
5. 최후만찬 : 예수께서는
공생활
3년을 마칠 무렵 그 당시의
관습
대로
예루살렘
에서
파스카
축제를 지내려고 하셨다. 자기의
죽음
을 예견하시고 마지막 만찬을 제자들과 같이 하기로 하셨다, 그것은 평소 예수께서 제자들과 같이 이
파스카
축제를 지내려고 하셨기 때문이다(루가 22:15). 예수께서는 '만찬 도중에 누룩이 들지 않은 빵을 먹는 예식을 하시다가 빵을 들어
축복
하시고 제자들에게 나누어주시며 "받아 먹어라. 이는 내 몸이니라" 하고 말씀하셨다(마태 26:26). 식사를 마치시고
포도주
잔을 들어
감사
의
기도
를 올리시고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것은 내 피로 맺는 새로운
계약
의 잔이다. 나는 너희를 위하여 내 피를 흘리는 것이다"(루가 22:20) 하시며 제자들에게 "나를
기념
하여 이 예를 행하라" 하시며 마시도록 권하였다.
이로써 최후만찬 때 예수께서는
성체
성사를 세우시고 새로운
계약
을 새로운
이스라엘
백성과 맺었던 것이다.
사도
들에게
파스카
축제를 같이 하기로 한 이유는 모든 이의 죄사함을 위한 새로운
계약
에 제자들을 참여시키고 그들 제자들로 하여금 '이 예(禮)를' 영속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미사
성제(성체제의)는 영적 생명을 위한 양식이고 천상의
파스카
잔치
의 전신인 것이다. 구약의
파스카
와 신약의
파스카
(최후만찬)를 비교해 보면 그 뜻이 확실해진다.
구약의
파스카
①
어린 양
의
희생
② 양고기(음식) ③ 양의 피(해방의 표시) ④ 노예생활에서 해방(육체적)
신약의
파스카
①
예수 그리스도
의
십자가
상
죽음
②
그리스도의 몸
(빵, 음식) ③ 그리스도의 피(포도주, 새로운
계약
) ④ 죄와
죽음
에서의 해방(영생)
이렇게 비교해 볼 때 구약의
파스카
와 신약의 최후만찬은 형태는 비슷하지만 내용은 전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약의
파스카
는
상징
적이고 현세적 생명을 말하며 신약의 최후만찬은 실체적이고 영생을 위한 것이다. 또한 구약은 신약의 준비이고
예수 그리스도
에 의한 완전한 해방, 즉 죄와
죽음
에서 벗어난
영원한 생명
을
약속
하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예수께서는 신약에서 자신의 몸과 피를
제물
로 바쳐 사람들을 구원하시고자
십자가
에
희생
되시고 '모든 사람들의
죄 사함
을 위해' 자신의 몸과 피를
제물
로 바쳐 영적 양식으로 우리에게 남겨 주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을 신약에 참여시키기 위해서
십자가
의 혈제를 피 흐르지 않는
제사
즉 빵과
포도주
의 형태 안에 스스로를
제물
로 바친 것이 바로
미사
성제(성체성사,
성체
제의)이다.
6.
성체
성사를 제정하기까지 :
요한
복음(6:1-21)에는 두 가지 중요한
기적
을 기록하고 있다. 하나는 빵의
기적
이고 다른 하나는 물위를 걸으시는
기적
이다. 이 두 가지
기적
은 예수가
하느님
의
성자
라는 것을 증명하고, 예수께서 하시는 말씀은 진실되다는 것을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믿게 하기 위한 것이다.
물고기
두 마리와 보리떡 다섯 개로 5천 명이 먹고도 열두 광주리나 남았다. 또 거친 호수를 걸으셔서 배에 타신 예수는 바람과 물을 명해서 잠잠하게 하셨다. 그리고 호수 건너편에 있던 군중들에게
생명의 빵
에 대해서
강론
하셨다(6:22-59). 그 때 군중이나 제자들은 예수의 말씀을 그대로 믿었다. 즉 바람과 물을 명할 수 있는 신적 능력을 가지신 것을 보았고, 빵의
기적
을 보고 풍성한
하느님
의
은총
으로 생명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생명의 빵
, 즉
예수 그리스도
자신을 가리켜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라 하고 "나를 먹는 사람은
영원히
살 것"이라고 강조하셨다 그 때 유태인들은 "이 사람이 어떻게 자기 살을 먹으라고 내어 줄 수 있단 말인가" 하고 수군거리기 시작하였다. 그 때 예수께서는 다시 "만일 너희가 사람의 아들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지 않으면 너희 안에 생명을 간직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
을 누릴 것이며, 내가 마지막 날에 그를 살릴 것이다"라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이상
성서
의 말씀으로 보아 예수께서는
성체
성사를 제정하실 결심을 하셨고 사실 최후만찬 때에(마태 26:26 이하, 마르 14:22 이하,
루가
22:19 이하, 1고린 11:23 이하) 자신을
제물
로 우리들의 영적 생명을 위해 양식으로 남기시는 예를 행하셨다,
7.
십자가
의
희생
과
미사
성제 :
성체
의 제전은 초대
교회
때부터 그리스도
신자
공동체
의 중심이었다. "이 예를 나를
기념
하기 위해 행하여라"란 말씀으로 가톨릭
교회
는 오늘날까지
세상
어디서든지
사랑
과
신뢰
와
신앙
으로
성체
의 제정을 행하여 왔다. 이
성체
제전은
미사
성제이다.
십자가
의
희생
은 그리스도가 인류 구원의
대사
업을 위해 스스로를
제물
로
봉헌
했기 때문에
봉헌
자도 그리스도이시고
제물
도 그리스도이시다. 남을 위해, 남의
속죄
를 위해 바치는
희생
제물은 참다운
봉헌
이고 참다운
제사
다. 그리스도께서는 이와 같이 위대한 사업을 완수하시기 위하여 성교회 안에, 특별히
전례
행사 안에 항상 현존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미사
성제에 있어서 특히
성체
형상
안에 현존하시지만,
사제
의 인격 안에도 현존하신다. 즉 "전에
십자가
상에서 당신 자신을
봉헌
하신 같은 분이, 지금도
사제
들의
봉사
를 통하여
제사
를
봉헌
하고
계시
는 것이다"(트리엔트
공의회
제22차 회의,
미사
성제에 관한
교리
제2장). 이렇게
미사
성제에 있어서도
제물
도 제관도 그리스도 자신인 것이다. 사람인
사제
는 다만 그리스도의 도구인(道具因)일 뿐이다.
십자가
상의
희생
이나
미사
성제는 방법상 다를 뿐이지 인류 구원과
속죄
의
제사
임에는 조금도 다를 바 없다. 또한
동정녀
마리아
몸에서 태어난 나자렛의 예수.
공생활
3년을 통해
복음
을 선포하시던 예수,
기적
을 행하고 사람들의 병을 치료하시던 예수, 죽으시고
부활
하신 후
승천
하시어
성부
께
영광
을 받은 천상의 예수, 빵과
포도주
안에 현존하시는 예수는 다만 한 예수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예수께서는 최후만찬 때 자기의 사명을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아버지께로부터 나와서
세상
에 왔다가 이제
세상
을 떠나 다시 아버지께 돌아간다"(요한 16:28)라고. 그러나 그리스도는 혼자 아버지께 돌아가기 위해서 오신 것은 아니다. 그를 따르는 모든 사람을
성부
께 데리고 가기 위해
세상
에 오신 것이다. 자기와 같이 사람들을
성부
께 데려가기 위한 가장 뛰어난 사업이
성체
성사의 제정이다. 그래서
성체
는
성부
께로 가는 길이다.
성체
는 우리를
성체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해
성부
께로 돌아가게 하는
성사
이고,
구원사
업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고 완전히 실현하는
성사
이다. 그리스도 즉 우리들의
사제
이시고
중개자
이시고 우리들을 위한
제물
이고 길이신 그리스도는
성체
안에서
성부
와 우리를
만나
게 하신다.
성체
성사는 다른 모든
성사
의 정점이요 완성이다. (金榮煥)
[참고문헌] Dr. Antonius Piolanti, De Sacramentis, de. Marietti, Rama 1955 / Cappello, De Sacrament in Genere vol. I, ed. Marietti, Roma 1961 / Damen C. SS. R, Theologia Moralis, Msrietti, Roma 1957 / Enciclopedia Cattolica voI. V, citta del Vaticano, Roma 1950 / F. Spadafora, Dizionario Biblico, ed. Studium, Roma 1955 / Leon Dufour, Vocabulaire de Theologie Biblique 東京 1973 / Dizionario di Teologia Morale, ed. studium, Roma 1957 /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 / ネメシユキ,主の 동경(東京) / Cristo Sacramento dii Incontro con Die. ed. Paoline, Roma 1974 /
성서
(신구약) / B. Haring, Das Gesetz Christi II, 1966.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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