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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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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十誡命
라틴어
Decalogus
영어
Ten Commandments
야훼가
모세
에게
계시
한 열 가지
계명
. 이는 두 개의 돌판에 새겨져(신명 4:13)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승되었고 그들의
사회
와
종교
생활의 규범이 되었다. 십계명의 연원(淵源)은 출애급기 20장 1-17절과
신명기
5장 6-21절인데, 양자는 두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다. 첫째 전자는 아내를 남편의 소유물에 포함시키나, 후자는 이를 구별하여 안내의 지위를 독립시키는 점, 둘째
안식일
을 지키는 동기가 전자에는
야훼
의
초월
성이지만, 후자에는 그분의
구원
행위인 점이 그것이다. 십계명의 형식은 고대 근동에서 일반화되었던
결의론
적(決疑論的) 형태가 아니나, 십계명의 내용은 고대 근동에서 보편화되었던 관념을 반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형식과 내용은 십계명이
이스라엘
민족과 깊이 관련되었으며 그 구성
시기
가 후기
예언자
들의 시대(7세기)가 아니라
모세
시대임을 입증하는 근거가 된다.
출애굽기 20장 17절에서 아내를 재물 속에 포함시켜 남의 재물을 탐하지 말라고 하는 하나의
계명
이
신명기
5장 21절에서 아내와 재물을 분리함으로써 두
계명
으로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열조문’(신명 4:13, 10:4)으로 표현한 이유는 ‘열’(10)이 전승적인 숫자였기 때문이다. 이
신명기
의 전승은 서방교부들을 통하여 라틴교회에 계승되었다. 그리스교회와
루터
교회를 제외한
개신교
는 십계명의 출애급기 구분을 따르면서 라틴교회의 제1계명을
하느님
흠숭
과
우상숭배
금지의 둘로 나누어 숫자 10을 유지한다.
십계명은
하느님
과 그의 백성 간에 맺은
계약
의 핵심이요 선물이다.
인간
편의
계약
당사자는 단체로서의
하느님
백성이므로 각 개인은
하느님
백성의 구성원이 됨으로써
계약
에 참여하게 되고
계약
의 내용인
구원
을 얻게 된다. 각 개인의 권리와 윤리적 의무의 근거는
구원
의
공동체
에 귀속함에 있다.
십계명의 첫 세 개
계명
(출애급기 전승에 따른 경우 첫 4계명)은
하느님
과
인간
의 수직관계를 규율한다. 이를
상삼계
(上三誡)라고도 부른다. 제1계명은
하느님
을
흠숭
하는 것이며
우상숭배
금지는 ‘하느님
흠숭
’을 보호하고 떠받드는 것이다.
하느님
의 이름을 거룩히 하고
안식일
을 거룩하게 지킴은
하느님
의
흠숭
을 구체화시킨 것이다. 나머지 일곱
계명
(제4~제10계명)은
계약
의 백성 상호간의 수평관계를 규율하는 내용으로서 하칠계(下七誡)라 부른다. 그 보호하는
이익
은
생명
, 부부의 신의, 재산, 증언의 진실성 등이다.
십계명의 편성은
성서
기자가 처한
사회
배경에 따라 달리할 수 있다. 이는
안식일
의 동기를 달리 표현하거나 아내의 지위를 독립시킨 사례를 통하여 인정된다.
그리스도
는 십계명을
사랑
의
계명
아래 통합시켜
하느님
께 대한
사랑
과 이웃의
사랑
으로 요약하였고, 산상설교(마태 5~7장)와 고별사(요한 14~17장)에 의하여 더욱 깊어지게 되었다.
그리스도
교인이게 주어진
계명
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
이 주신
사랑
의
계명
이다. 이
사랑
의
계명
은 십계명을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안에 십계명을 포함하고 완성하는 것이므로
그리스도
교인에게 십계명의 준수의무가 면제되지 않음은 물론이다.
[참고문헌] S.M. Polan, B. Haring, Ten Commandments, New Catholic Encyclopedia, vol. 4, McGraw-Hill, 1968 / J.C.H. Wu, Natural Law, ibid / Ten Commandments, The Oxford Dictionary of the Christian Church, Oxford university press, 1974.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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