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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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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歷代記
라틴어
Libri Paralipomenon
영어
Books of Chronicles
1. 예비지식 : 역대기는 70인역(그리스어 번역)과
불가타
역(라틴어 번역)의 영향을 받아 상하 두 권으로 나뉘게 되었다. 이 책의 히브리아어 원명은 "그날 일어난 일들(의 책)"(=[saeper] dibre hajjamim), 즉 일지(日誌)라는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이
제목
은
열왕기
후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료(史料)를 지칭하는 관용구를
모방
하여 지어졌다고 볼 수 있다. 70인역에서는 이책을 Paraleipomena라고 한다. 이것은 직역하면 ‘간과된 것’을 뜻한다. 어느 책에서 간과된 것을 말하느냐고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사무엘서와
열왕기
에서 취급되지 않은 것을 지칭한다기보다 번역할 때 사용했던 원본에는 없었다는 의미로 알아 듣는 것이 옳다[J-P Ander, A Hebrew aramaic List of Books of the Old Testament, JThs N.S. 1, 1950, pp.135-154 참고].
불가타
역에도 같은 명칭을 사용하였다. 역대기라고 불리게 된 것은
예로니모
성인
이 이 책은 ‘하느님의 전
역사
의 역대기’(Chronicon totius divinae historiae)라고 이름지은 데에 기인한다. 이 책은 제일 늦게
성경
으로 인정받았다고 본다(느헤미야서 항목 참고).
2. 내용 : 크게 보아 4부분으로 구분된다. ① 역대기 전 1-10
아담
부터 사울까지의 족보. ② 11-29다윗의 집정. ③ 역대기 후 1-9 살로모의 집정. ④ 역대기 후 10-36
유다
왕들의 집정부터 귀양 때까지, 귀양 후의 이야기는 에즈라-느헤미야서로 이어진다.
내용의 특성을 몇 가지 볼 수 있다. 첫째 부분(1역대 1-10)에서는,
아담
부터 족보를 써 내려갔지만 카인,
아벨
등의 이야기는 없고
아브라함
의 후손과 야곱의 12아들에 대해(1:1-2:2) 언급하고
유다
부터 다윗까지는 물론(2:3-55, 4:1-23), 다윗 후예 왕들, 그리고 귀양간 후의 왕손의 대하여도 말하고 있다(3장). 레위족에 대하여도 다윗 왕가에 못지않게 길게 부연하고 있다(5:27-6:66). 사울에 대하여 간단히 언급하고 지나친 반면, 다윗 가문과 레위족에 대하여
자세
히 서술함으로써 저자는 자기 관심이 어디 있는지 잘 드러내고 있다. 더구나 사울의
죽음
이
하느님
께 대한 불충 때문이었다는 내용(10장)은 다음에 이어지는 둘째 부분에 묘사된 다윗을 돋보이게 한다. 다윗 집정에 대한 기록(11-29장)은 그의 집정(11-16장)과
성전
건축(17-29장)으로 나뉘어진다. 따라서 둘째 부분은
자연
히 살로모를 겨냥하고 썼다고 볼 수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다윗과 살로모에 대한 부정적인 것이 생략되었다는 점이다. 다윗의 밧세바 부인과의 부정, 그에 따른 나탄
예언자
의 선고, 다윗을 거스려 일어났던 폭동이야기 등, 다윗 계승사와 관계된 것은 지나치고 있다. 그 대신 살로모가
성전
을 지을 왕으로서 소개되므로(1역대 17:11~2사무 7:12 참고) 다윗이 시작한 업적의 계승과 완성을 가능케 하고 있다. 살로모가 반대자를 학살한 것(1열왕 2장)이나 파라오의 딸과
결혼
한 것(1열왕 3:1) 등도 살로모의 집정을 서술한 셋째 부분(2역대 1-9)에서 취급되고 있지 않다.
성전
건축의 완성과 관련된 문맥 가운데 하늘에서 불이 내려
제물
을 불사르고
하느님
의
영광
이
성전
을 채웠다(2역대 7:1 이하)는 기록은 살로모가
이스라엘
의
종교
사 안에서 갖는 높은 위치를 증언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살로모가 다윗이 뿌린 것을 거두는 왕으로 묘사되므로(2역대 2:6 · 13 · 16, 3:1, 5:1, 6:3-11) 두 왕의 활동이 큰일을 이룰 수 있었다는 것과 동시에 살로모가 다윗의 계승자임을 잘 드러내고 있다. 넷째 부분인 2역대 10-36장에서는
유다
왕의
역사
만 소개되고 있다. 즉 왕국이 남북으로 갈라진 후의
역사
가
열왕기
에서는
유다
와
이스라엘
로 구분되어 기록되어 있는 반면에 역대기에서는
유다
의 이야기만 언급하고 있다.
이스라엘
과 그 왕들은 다만
유다
의 상대자로서만 언급되므로
열왕기
에서 볼 수 있는
이스라엘
과
유다
를 비교하여 기록하는 연대의 동시성은 볼 수 없다. 넷째 부분에는
열왕기
에서 찾아 볼 수 없는 건축, 군대 행정조직 등에 대한 기록이 있는데
역사
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말 할 수는 있으나 그 자체가 독립적
역사
문헌에 근거하였다고는 볼 수 없다.
이런 특징들은 역대기가 사무엘서와
열왕기
와는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 준다. 역대기 고유의 문학적
신학
적 작업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윌리(T. Willi)는 이런 작업을 사료로 쓰인 사무엘서와
열왕기
의 ‘해석’(Auslegung)이라고 주장한다. 그와는 좀 다르게 많은 학자들은 역대기가 다윗 왕국의
역사
를 새롭게 이해하는데 대한 관심은 독특한 방법으로 강조하고 있다고 본다.
3.
지향
: 역대기가 목적하는 바에 대하여 많은 학자들이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한때는
예루살렘
과 거기 있는
성전
이
야훼
를
공경
하는 곳으로서 유일하게 그 합법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정당
화하려는 것이 역대기가
지향
하는 바라고 하였다. 그리고
사마리아
와의 분쟁과
사마리아
에 있는
성소
의 합법성에 대한 논쟁이 역대기를 쓰게 된 계기라고도 보았다(M. Noth, K. Galling). 그러나 이 의견은 수정되거나 포기되었다. 역대기에는 북쪽을 거스리는 경향이 없고 역대기 저자는
이스라엘
을 12지파를 포함하는 하나의 단위로 보았기 때문이다(T. Willi, R. Mosis).
역대기 저자의
지향
이
신학
에 바탕을 두었느냐(R. Mosis) 아니면 시대에 매인
정치
적인 것이었느냐(P. Welten) 하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이 두 의견은 꼭 상치된다고는 말 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대기의 뜻하는 바는 신정국가, 다윗 하에서 그 준비, 멸망,
개혁
및 재건의 시도로 준비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살필 수 있다. 역대기 저자에게
이스라엘
은
하느님
이
선택
하고 가르치신
공동체
이고,
하느님
경신례
를 드림으로써 그를 섬기고 권리를
하느님
으로부터 받은 왕에 의하여 다스려질 단체이다. 이런 견지에서 저자는 다윗 휘하에서 그 신정이 가장 이상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후대의 왕들도 그를 본받았어야 만하였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였기 때문에 계속
쇄신
과
개혁
의 필요를 느꼈고, 비록 시대적으로는 부적합하였을지 모르나 언제고 미래에 그 이상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그러기 위하여
하느님
의
약속
에 대한신뢰를 잃지 않게 하려고 했다.
4. 저술연대 : 귀양 후에 쓰여진 점에 대하여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프리드만(D.N. Freedman)은 에즈라 1∼3장과 함께
기원
전 515년에 쓰여졌다고 본다. 다른 저자들은 훨씬 후 즉
헬레니즘
시대에 씌었다고 본다. 이 의견은 둘 다 극단적이다. 연대를 추정하기 위한 일차적 근거는
느헤미야서
와
에즈라서
이다. 이 두 책과 역대기는 비록 같은 저자에 의하여 쓰여지지 않았다 하더라도 같은 시대에 서로 보완하고 서로 관련을 맺어 집필되었다고 볼 수 있으므로
느헤미야서
와
에즈라서
에 쓰인 사실이 생긴 후에 씌어졌다고 볼 때 400년 후로 생각하게 된다.
집회서
47:2-11이 다윗을 역대기같이 묘사하는 것으로 보아 200년 후일 수는 없다. 역대기에 나오는
전쟁
이야기가 서로 적대 관계에 있던 프톨레미아와 셀레우키드 때 있었던 군사적 위협의 상태를 반영한다고 보면 3세기에 쓰였다고 볼 수 있다(P. Welten). 4세기에 씌었다고 보는 사람도 있다.
5. 사료와 생성 : 역대기 저자는 약 20개의 사료를 지칭하고 있다. 그러나 어느 것도 우리에게 전해지고 있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대기 저자는
창세기
-여호수아기, 그리고 사무엘서와
열왕기
를 알았고 또 자기 책에 이용했다고 본다. 자기에게 맞지 않는다든지 자기 생각을 뚜렷하게 나타낼 필요가 있을 때에는 독자적인 방법으로 그 사료들을 분리하고 변형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로, 열왕 21:1-18과 2역대 33:1-20을 비교하여 볼 수 있다.
역대기도 한 번에 쓰여진 것이 아니고
시간
이 지남에 따라 가필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처음 부분에 즉 이미
모세
오경(특히 창세 46:8-27, 민수 26 비교)을 이용하여 다윗 전의
이스라엘
역사
를 기술하는 부분에서 본문이 많이 변형되었다. 루돌프(Rudolph)에 의하면 본문은 1:1-4a · 24-31 · 34b-42, 2:1-17 · 25-33, 42-50a, 4:24-27, 5:1-3, 6:1-9·14 이하, 7:1 · 2a · 3 · 12 이하… · 14-19 · 20, 9:1a로 구성되었다. 다음에 크게 삽입된 것은 1역대 23:3-27 · 34까지다. 이 부분도 한 번에 쓰인 것은 아니다. 그 외에 1역대 12:1-23, 15:4-10 · 16-24, 16:5-38 · 42도 후에 첨가 된다. (沈勇燮)
[참고문헌] K. Galling(ATD) 1954 / W. Rudolph(HAT) 1955 / J.M. Meyers(AB) 1965(번역됨)의 주해서 외에 A.C. Welch, The Work of the Chronicler Its purpose and its date, 1939 / Th. Willi, Die Chronik als Auslegung, 1972 / P. Welten, Geschichte und Geschichtsdarstellung in den Chronikbuchern, 1973 / H.G.M. Williamson, Israel in the books of chronicles, 1977 / R.L. Braun, Chronicles Ezra and Nehemiah: Theology and literary History, in: Vis 30, 1979 / D.N. Freedman, The Chronicler's Purpose, in: CBQ 23, 1961 / R. Mosis, Untersuchungen zur Theologie des Chronistischen Geschichtswerkes, 1973 / J.D. Newsome, Toward a new understanding of the chronicler and his purpose, in JBL 94, 1975 / M. Noth, Uberlieferungsgeschichtliche Studien, 1973 / G. von Rad, Das Geschichtsbild des chronistischen Werkes, 1930 / A.M. Brunet, Le Chroniste et ses Sources, in: RB 60, 1953; 61, 1954 / W.F. Stinesspting, Eschatology in chronicles, in: JBL. 80, 1960.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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