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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예수성탄 대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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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聖誕大祝日
라틴어
Sollemnitas in Nativitate Domini
영어
Christmas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리는 전통적인
기념일
. 흔히 ‘크리스마스’로 불린다. 아르메니아
교회
들을 제외하고 모든 가톨릭
교회
와
대부
분의 그리스
정교회
, 프로테스탄트
교회
는 이
기념일
을 12월 25일에 지킨다. 그러나 예수의 실질적인 탄생일에 관하여 구약전승과
신약성서
에는 기록된 바가 없고, 예수의 정확한 탄생일의 날짜나
교회
에서
성탄
의 의식(儀式)을 실제로 시작한
시기
에 관해서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고 있다.
2세기 말경에 알렉산드리아의 성 글레멘스는 5월 20일의 특별한 축일에 관해 언급하고 있으나 4세기 말까지는
기념일
의 의식이 시작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336년,
성탄
축일을 12월 25일로 지키는
관습
이 서방교회에 널리 퍼져 있었다. 이는
로마
인들의
이교
적인 국가 축제일이었던 ‘무적의 태양의 탄신일’(Natale Solis Invicti)을
그리스도교
화 시킨 것으로 보인다.
로마
에서는 274년, 아우렐리아누스(Aurelianus) 황제 때부터 태양을 최고신으로
공경
하여 태양신의 신전을 건립하고 그 건립일을 축제일로 지정했던 것이다. 이 태양신에 그리스도를 대치시켜 354년
로마
의 리베리오
주교
는 이날을
성탄
으로 판정하여 그해
로마
축일표
에 기록했고 5세기 초에 이 날을 예수성탄 축일로 정식 선포한 것이다. 특히
교회
는 4세기,
예수 그리스도
의
신성
(神性)을 부정하는
이단
아리아니즘에 대항하여
성탄
축제를 통해 예수가
하느님
의 아들임을
고백
하고 정통
교리
를 고수하고자 하였다.
동방교회에서는 그리스도의 탄생, 동방박사들의
경배
, 세례자
요한
에 의한 그리스도의 세례 등을 공동으로 기념하기 위한 특별한
예배
의식을 채택하여 처음에는 이러한 의식이 ‘주의 공현 축일’(1월 6일)에 거행되었다. 그러나 점차 12월 25일의
성탄
축일이 서방교회에서
동방교회
로 퍼져 나가 안티오키아에서는 386년 그리스도의
신성
을 반대하는
이단
에 맞서 지켜졌고, 콘스탄티노플 · 소아시아로 전해져 5세기말에는
대부
분이 12월 25일에 예수성탄을 기념하게 되었다.
이집트
와
예루살렘
은 6세기에 네스토리우스주의와의 논쟁과 관련되어 지켜졌다. 단 아르메니아
교회
는 오늘날까지 1월 6일을
성탄
일로 지키고 있다.
예수성탄 축일은, 그리스도의
죽음
과 부활 외에 예수의 탄생을 단순히 기념한다는 의미보다 연중 다른
기념일
과
성인
들의 축일에서처럼 완전한 인격과 업적을 축하한다. 즉 이 축일은
인간
이 되신 그리스도는 처음부터
하느님
의 아들로서의 본질을 갖고 계셨으며 예수는 이
세상
에
주님
으로서,
심판
자로서 오셨고, 땅과 하늘을
화해
시켰음을
고백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탄
축일의 성격은
기쁨
과
감사
의 축제이다. 중세에는 예수를
하느님
이
인간
을 위해 보내 준
중개자
라기보다는,
인간
가운데 나타난
영원
한
하느님
의 아들로
공경
했기에
부활절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되기도 하였다.
서방교회
전례
에서는 이 날 밤중과
새벽
, 본일 낮의 세 대의
미사
를 드린다. 이는 5세기의
교황
순회미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카롤링거왕조시대에
로마
이외 지역에서도 행해지다가 13세기 이래로 모든
사제
는 이날 세 대의
미사
를 드릴 수 있게 되었다.
성탄
축제가 시작되던 4세기에는
로마
에서도 다른 축일과 같이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단 한 번의
미사
가 성대하게 이루어졌었다(지금의
성탄
낮미사). 그러나 여기에
부활 성야
의 축제와
예루살렘
의
성탄
축제를
모방
하여 밤중
미사
가 추가되었다. 즉
예루살렘
에서 한밤중에
베들레헴
의
성탄
동굴에서 드리던
미사
를
모방
하여
로마
에서도
마리아
대성전
에
베들레헴
구유
의 모형을 갖다 놓고
성탄
밤중에
미사
를 드리게 된 것이다. 두 번째
미사
는
교황
이
바티칸
으로 돌아오는 도중,
로마
에 살던 그리스인들 구역인 팔라틴(Palatin) 언덕 기슭의 성 아나스타시아 소성당에 들러
미사
를 드리던
관습
에서 비롯되었다. 이날은
동방교회
의 유명한
성녀
아나스타시아의 치명 축일이었기 때문이다.
오늘날 여러 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성탄
의식에는
교회
가
이교
도의
관습
들을
그리스도교
화한 것이 많다.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크리스마스트리로, 이 나무는 에덴동산의
생명
의 나무를
상징
하고
십자가
와 그리스도의 전형(典型)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나누어 주는 일은 성
니콜라오
축일에서 유래된 것이다.
[참고문헌] B. Botte, Les Origines de Noel et de l'Epiphanie, Louvain 1932, repr. 1961 / O. Cullman, Weihnachten in der alten Kirche, Basel 1947 / J. Lemarie, La Manifestation du Seigneur: La Liturgie de Noel et de l'Epiphanie, Paris 1957 / H. Frank, Fruhgeschichte und Ursprung des romischen Weihnachtsfestes im Lichte neuer Forschung, Archliturgewiss 2, 1952 / H. Engberding, Der 25 Dezember 민 Tagder Feier der Geburt des Herrn.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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