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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의 복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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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福音書
라틴어
Evangelium secundum Joannem
영어
The Gospel according to John
1. 복음 :
요한
의 복음서에는 “복음”(euangelisthai, evangelion)이라는 용어는 한 번도 등장하지 않지만 이 복음서야말로 복음서 중의 복음서이다. 복음은 본시 문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산 말[口傳]로 전해졌다. 그것은 원래
예수 그리스도
께서
하느님
의 사자(使者)로서 이
세상
에 가지고 온 것이었다(이사 52:7 참조). 그러나 원시 교회는 이 복음을
부활
사건이 있는 후,
십자가
에 죽으시고
부활
하신 분,
하느님
오른편에 높이 거양(擧揚)되신
메시아
시며 주(主)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께 관한 말씀으로 알아듣게 되었고(사도 2:36, 5:42,
로마
1:1-4 참조), 훨씬 후에야 서면으로 전해지기 시작하였다. 이것을 우리는 복음서라고 부른다.
요한의 복음서는 원시교회의 이 예수 전승(傳承)을 충실히 따르며 예수의 말씀과 행적을 복음서 전반부(1-12장)에 수록하였고, 복음의 핵심인 예수의
수난
과
죽음
그리고
부활
을 후반부(13-21장)에 기록함으로써 사람들이 예수는 그리스도시며
하느님
의 아들임을 믿고 그
믿음
으로 구원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요한 20:30-31 참조).
2.
공관복음서
와의 관계 :
요한
복음은 공관복음(共觀福音)[마태오,
마르코
,
루가
]과 복음서라는 관점에서는 거의 같지만 내용 면에서는 크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첫째로 두 복음서간의 지리적 순서나 연대적 순서가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공관복음서
에는 예수의 활동이
갈릴래아
지방에서 시작하여 유대지방을 거쳐
예루살렘
에 들어와서 완성되는 것으로 나타나는 데 비하여
요한
복음서에서는 예수의 전교활동이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수시로
자유
롭게 이동하며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며,
공관복음서
에서는 예수의 활동이
예루살렘
에서 단 한 번의 빠스카(해방절) 축제를 맞이하여 끝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요한
의 복음서에서는 예수께서
예루살렘
에 빠스카 축제를 지낸 것이 적어도 세 번(2:13, 6:4, 11:55)은 기록되어 있으므로, 예수의 포교활동이 3년을 지속된 것으로 나타난다. 둘째로 복음서의 구성과 문체도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공관복음은 예수의 말씀과 행적을 단편적으로 많이 수집하여 전하는 데 비하여
요한
복음은 예수의
기적
[징표, Semeion] 몇 가지만 선별하여 그것에 예수의 담화(談話, discourse)와 나란히 연결시켜 복음을 전개해 나아간다. 셋째로
요한
복음에서는 공관복음에 비하여 예수의 행적이 적게 전해지는 것이 사실이나, 공관복음에는 전연 전해지지 않은 새로운 사실들이 전해지고 있다. 즉
가나
의 혼인잔치(2:1-11), 니고데모와의
대화
(3:1-11),
사마리아
인과의
대화
(4:5-42), 라자로의
부활
(11:1-57), 제자들의 발을 씻어 주심(13:1-19) 그리고 최후만찬 때의 긴 이별의 담화(13:31, 17:26) 등이다.
그러면
요한
복음의 저자는 공관복음을 알고 있었을까?
요한
복음이 공관복음을 자기 복음의 자료로 인용했을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요한
복음은 공관복음 전승과는 독립된 자기 고유의 전승에서 온 것이며, 간혹 두 복음 사이의 같은 내용이 발견되는 것은 공관복음을 자료로서 인용해서가 아니라, 그 이전 구전으로 전해질 때의 상태에서 온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3. 전승과 편집 : 19세기까지
요한
복음은 한 사람의 작품으로 간단히 생각되어 왔으나, 오랜 연구를 거듭한 결과 이 복음서는 긴 세월을 두고 서서히 완성된 작품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어떤 부분은 전승 초기에 이미 형성된 것이 있고, 어떤 것은 전승 후기의 발달된
신학
을 반영하는 것도 있다. 이처럼 생성 연대와 배경으로 다른 전승이 저자의
신학
으로 집중되어 성숙하며 완성된 것이기 때문에 이 저서는 본질적으로 한 사람의 작품으로 봄이 옳을 것이다.
그러면 이 복음저자가 자기 복음서에 사용한 자료가 이미 서면(書面)으로 고정된 문헌이었을까? 우리는 단지
기적
의 자료만 서면으로 된 것으로 보고 나머지는 거의
대부
분 구전으로 전해진 전승에서 왔다고 본다. 그 중에도 예수의 어록(語錄, logion)과 담화는 전승 초기에 이미 형성된 것으로 본다. 그밖에 원시교회의 예전에 사용되었던 ‘말씀(Logos)의
찬가
’(讚歌)(요한 1:1-18)와
요한
의 교회에 전해지던 ‘복음선포’(Kerygma)(예컨대
요한
6:31-58) 등이 이 복음서에 들어와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복음서의 전체적 구성과
신학
의 내용은 이 복음저자의 것이지만 그는 이 복음을 완성하지 못하였고,
요한
복음의 21장을 추가한 그의 제자가 이 복음서를 출간한 것으로 생각된다.
4. 저자 : 교회에 전해 오는 오랜 전승은
요한
복음의 저자를 제베대오의 아들이며 12제자 중 하나였던
요한
으로 생각하고 있다. 예컨대 파피아스(Papias)(에우세비오, ≪교회사≫, Ⅲ, 39:3-4),
이레네오
(Irenaeus)(≪반이단론≫, Ⅲ, 1:1) 그리고 무라토리(Muratori) 단편(K. Alad, ≪4복음서 공간≫, P.533 참조)은 이미 2세기에 이를 증언하고 있다. 그러나 19세기부터 이 전통적 견해에 이이가 제기되었다.
공관복음서
에 비해
요한
복음은 그 내용이나
신학
이 너무나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12사도 중 하나인
요한
이 이 복음서의 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복음서는
역사
적 사건의 목격증인의 것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요한의 복음서 문제’ 중의 하나인 이 저자문제도 그 후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여러 가지가 밝혀졌으나 아직 많은 점이 어두움 속에 묻혀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의 연구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우는 바이다.
요한의
복음 선포
는 맨 처음 간결한 것이었고 구전으로 전해졌다. 그것이
시간
의 흐름과 더불어 많아지면서 서면으로 전해지기 시작하여 완전한 복음서를 집필할 결심을 하고 전승 속에 전해지는 여러 자료들을 수집 정리하여 그리스어를 구사하는 비서를 채용하여 그에게 전체적인 구성과 내용을 주어 이 저작을 완성케 하였다. 이 사람이 바로 오늘 우리에게 전해진
요한
의 복음서를 출간한 사람으로서 21장을 첨가하고, 5장과 6장의 순서를 바꾸었다.
요한
복음의 저자를 ‘예수께서
사랑
하시던 제자’, ‘또 다른 제자’라고 불렀던
요한
의 제자로 생각된다.
요한
복음서의 완성 연대는 100년경을 보이며 저술 장소는 소아시아로 추측해 본다.
5. 사상적 배경 :
요한
의 복음서를 이해하기 위하여 그 시대의 사상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첫째로
요한
복음에 영향을 준 것은
구약성서
이다.
요한
의
구약성서
를 분명하게 인용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19곳이나 인용하고 있으며, 특히
지혜서
(智慧書)계 문헌의 주제들, 예컨대 물, 천상의 양식,
목자
, 포도,
성전
등이 자주 등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요한
은 구약을 깊이
묵상
하고 있으며 그 사상을 자기
그리스도론
의 자료로 삼고 있다. 둘째로 그 시대의 유대사상과의 접촉이 나타난다. 그 일부는 유대적
헬레니즘
사상이고 또한 부분은
바리사이
-랍비적 유대사상이다. 그리고 특기해야 할 것은 근자에 발견된 쿰란(Qumran)문헌과
요한
복음 사이에 유사점이 많이 발견되는 점이다. 셋째로 그 시대에 널리 전파되어 있던 영지사상(靈知思想, Gnosticism)과는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요한
복음과 유사한 점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영지사상의 문헌으로 cospus hermeticum(1, 13장)과 Manda문헌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요한
복음의 logos와 비슷한 개념이 hermeticum(I, 5-6)에 나타난다. 그리고 그 문헌 XIII장에는 ‘새
생명
으로 태어남’의
신비
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요한
복음과 비슷하게 구원을 주는 ‘계시’, ‘인식’, ‘직관’에 관한 언급이 있다. 그리고 Manda문헌에 나타나는 ‘구세주
신화
’에 있어서 그 골격을 이루고 있는
구세주
즉
계시
자의 이 지상에로의 하강과 다시
천사
에로의
승천
의 구조 속에 영지주의적
이원
론적 개념(생명과 빛,
진리
와 허위,
계시
자와의 일치,
세상
과의 이별)이 등장하는데 이 점이
요한
복음과 비슷한 것이다. 그러나 이런 유사점이 곧
요한
복음 사상의 원류가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6.
신학
:
요한
복음의 핵심이 무엇이냐고 묻는 것은
요한
의
신학
사상이 무엇이냐고 묻는 것과 같다. 그것은
그리스도론
(Christology)이라고 한 마디로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그리스도론
은 인류의 구원을 위한 것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으므로 그 속에는
구원론
(soteriology)이 동시에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을 쓴 목적은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며
하느님
의 아드님이심을 믿고 그
믿음
으로 여러분이 그분의 이름으로
생명
을 얻게 하기 위함이다”(요한 20:31). 그리고
요한
복음의 내용을 이루고 있는 예수의
기적
과 자기
계시
인 ‘말씀의
계시
’는 한결같이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며
하느님
의 아들’이라는
신앙
으로
인도
하고 있다. 예수는 ‘세상의 구원자’(요한 4:42)이기 때문이다.
이 구원을 얻는 방법으로
요한
은 그 시대의
이원
론적 세계관의 개념을 빌어 설명한다. 즉 암흑과
죽음
의 이 물질적 지상의 세계에 살고 있는 인류를 광명과
생명
의 저 영적인 천상의 세계로
인도
하는
구세주
이며
계시
자인 예수를 ‘얻고’, ‘알고’, ‘고백함으로써’, 구원을 얻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요한
의 구원은 ‘기현화
종말론
’(旣現化 終末論, realized eschatology)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그것은 그의 그리스도가
종말론
적으로 현존하는 분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 구원은 교회(Ecclesia)를 통하여 이
세상
에 실현되고 있고, 구체적으로 교회의
성사
(sacraments)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고 본다. (金炳學)
[참고문헌] C.H. Dodd, The Interpretation of the Fourth Gospel, Cambridge 1953 / C.H. Dodd, Historical Tradition in the Fouth Gospel, Cambridge 1963 / R. Bultmann, Das Evangelium des Johannes, Gottingen 1957 / R.E. Brown, The Gospel according to John I-XII(1966), XIII-XXI(1970), Garden City, N.Y / R. Schnackenburg, Das Johannesevangelium I(1967, II(1971), III(1975), Freiburg.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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