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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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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忍耐
라틴어
patientia
영어
patience
일반적으로 인내는 현재의 재난이나
고통
을 참고 견디는 것을 말한다.
그리스도교
에서 인내는 다른 모든 덕을 성취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으로 현재의 악(惡, evil)과 육체적 정신적
고통
을
하느님
의 뜻대로, 슬퍼하고 불평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참고 견디는
덕행
이다. 특히 용덕(勇德)의 한 형태로 간주된다.
인간
이
자연
적인 선(善)과 덕(德)을 얻기 위해서 현재의 곤란을 참게 하는 인내는 성취되어지는 덕이다. 이에 비해
성화
은총(聖化恩寵)은,
성화
되고
하느님
과 일치하고픈 열망에서 고난을 자발적으로 기꺼이 견디게 하는, 초자연적인 인내를 불러일으킨다. 이 초자연적 인내는 참된
기쁨
을 준다.
성인
(聖人)들은 인내로 인해 가장 높은 정도의
기쁨
을 맛보았다.
인내는
성서
에 사용된 두 측면의 인내를 근거로 한다. 즉 ‘자기 억제’([그] makrothnmia)와 ‘적극적으로 참고 견딤’([그] upomone)이다. 전자는 자제하여 화를 내지 않는 것으로,
자비
와 연민과 관계되며
하느님
과
인간
과의 양자에 해당된다.
하느님
은 “분노에 더디시며
사랑
과 진실이 넘치는 신”(출애 34:6)으로
인간
이
회개
하기를 오래 참아 주시는 분이시다(시편 78:38-39, 103:8, 지혜 11:23, 12:8-10,
로마
2:4-5, 1베드 1:6). 또한 전자의 인내는, ‘성령의 열매’(갈라 5:22)로
믿음
을
정화
시키고(1베드 1:6)
희망
을 길러주며(로마 8:25, 15:4)
완덕
으로 이끄는(야고 1:4) 것으로 특히
하느님
의 일꾼으로 일하는 이들에게 인내를 권고하였다(1디모 6:11, 2디모 2:24, 3:10).
이에 비해 후자는
하느님
께 대한
믿음
과
희망
이 강조되어
종말론
적인 의미를 가진다. 구약에서
야훼
는 ‘이스라엘의
희망
’(예레 14:8, 17:13)이라 불려졌고 신약에서 그리스도는
고통
을 견디는 인내만이
인간
의 삶을 열매맺게 할 것이라 하였다(루가 8:15). 그래서 성
베드로
는 부당한
고통
도 견디라고 권고했고(1베드 2:19-30), 성
바울로
는
고통
속에서 오히려 기뻐하였다(로마 5:3, 1고린 4:12, 2고린 1:6). 현세에서
신자
들의 삶은, 위대하신
하느님
과 그리스도께서
영광
스럽게 나타나실 복된
희망
의 날(디도 2:14)을 기다리는 인내의 삶이어야 한다. 끝까지 참는 자만이
구원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마태 10:22).
인내는 보편적이고
겸손
하며 초자연적이라는 세 특성을 갖는다. 즉 인내는 어떤 이유에서 생겨나 어떤 결과를 가져오든 모든 종류의 악을 견딘다. 인내는 부당함을 불평하거나 관심과
동정
을 구하지 않을 때
겸손
하다. 인내는
애덕
으로 성취돌 때 초자연적이다. 한편 인내에 반대되는 것은 ‘무감각증’과 ‘참지 못함’이다. 전자는 감정의 부족을 말하며 자신과 타인의 고토에 냉담하게 만든다. 후자는 덕의 성취에 필수불가결한 곤란을 참는 것을 거절하여, 외적으로는
분노
와 불평, 좌절 등으로 나타나며 내적으로는
시련
에 대한 반감과 지나친 자기 방어로 나타난다. 이 두 악덕(惡德)은
하느님
을
사랑
하고 섬기는 데 아무런
기쁨
도 느끼지 못하게 하여 커다란
기쁨
과
행복
의 전주곡이 되는 고난과 슬픔을 회피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인내는, 내적 불평 없이 곤란을 견디는 것, 곤란을 덕의 진보로 사용하는 것,
하느님
사랑
으로
십자가
의
고통
을 열망하여 영신적
기쁨
으로 이를 받아들이는 것 등의 세
단계
를 거쳐 나아간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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