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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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典禮
라틴어
liturgia
영어
liturgy
전례는
교회
의 의식(儀式)이다.
교회
가
성서
나
성전
(聖傳)에 의거하여 정식으로 공인한 의식으로 개인의
신앙
생활과는 구별된다. 그리스도의
신비
체로서의
교회
안에서 그 전례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은
미사
(Missa)이며, 그밖에
성사
및
준성사
,
성무일도
, 성스런
행렬
,
성체
강복
식 등이 전례 속에 포함된다.
이 말의 원어(原語)는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편지
10:11에 나오는 그리스어의 ‘liturgia’이며, ‘민중(laos)에 대한
봉사
(ergon)’를 의미하였다. 또
가난
한 사람에 대한
교회
의 구빈사업(救貧事業)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였다(2고린 9:12). 그런데 민중에 대한
봉사
나 구빈사업은 그리스도의
신비
체인
교회
에서 집단적으로 행해졌기 때문에 뒷날에는
교회
의 의식이 전례라는 말로 굳어지게 되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는 “전례를 통해서 우리
속죄
의
구원사
업이 수행된다. 그러므로
신자
들이 그리스도의
신비
와 참된
교회
의 본질을 다른 이에게 드러내 보이고 명시하는 데 가장 큰 도움”(거룩한 전례에 관한 헌장)이 되는 것이 전례라고 말한다. 전례는
하느님
과 구원되어야 할
인간
들과의 결합이며, 끊임없는 만남이라는 의미가 강하게 표현되어 있다. 곧
교회
는 전례를 통해
하느님
을 세계의
창조주
로, 또한 주재자(主宰者)로
공경
하고, 그에게
감사
하며,
속죄
를 드리며
기원
한다.
전례의 주체는
교회
다.
교회
안에는
하느님
의
구원사
업을 완수하기 위하여 그리스도가 현존(現存)한다.
미사
에도, 성체형상에도, 사제의 인격 속에도, 말씀 속에도
존재
할 뿐 아니라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이 나의 이름을 위하여 모인 곳에는 나는 그 가운데 있다”(마태 18:20)는
복음
과 같이
교회
에는
하느님
이 현존한다. 비록 전례가
성직자
에 의해 거행되더라도, 그것은 그 속에 현존하는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행동으로 간주된다. 그러므로 전례는
교회
의 위임에 따라 지정된
성직자
가 거행하는 의식적 행위 전체라고도
정의
된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회
의
사제직
이 지진 독특한 성격을 오해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원래 사제란
예수 그리스도
한 사람뿐이다. 그는
대사제
이며, 다른 모든 사제는 그의 기관에 불과하다. 따라서 사제가 수행하는 모든 전례에 있어서 그 권능(權能)은
예수 그리스도
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로부터 위임받아 거룩하게 된 사제는 독특한 위치를 지닌다. 한편으로는
그리스도의 대리자
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신자
들의 대변자다.
그리스도교
의 전례는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다른
종교
의 의식과는 달리 본질적으로 민중이 참여하고, 같이
기도
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그래서
성당
의 설계도 다른
종교
의 사원(寺院)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보통 사원은 신상(神像)을 안치하는 하나의 작은 방인데 비하여,
성당
(ecclesia)은
신자
들의
집회
소(集會所)이다. 때문에 사원이 외양(外樣)을 위주로 한 건축인데 비해, 내부를 위주로 한 건물이
성당
이다. 여기서 전례가 바로
신자
공동체
를 위한 의식이고,
공동체
를 위한
기도
라는 점이 나타난다.
신자
는 이
공동체
에의 참여를 통하여 비로소
하느님
의
구원사
업에 동참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신자
들은
주일
미사와
부활절
및 지켜야 할
축일
에는 반드시 전례에 참여해야 한다.
전례는 외적인 형식을 존중하고,
기도
와
성가
도 큰소리로 불러야 하며, 일정한 장소와 때를 지킨다. 왜냐하면 모든
공동체
적인 행동은 사람들이 모일 공간적
시간
적으로 확정된 중심과 감각적으로 지각될 수 있는 대상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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