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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인쇄

한자 正義
라틴어 iustitia
영어 justice
그리스어 Dikaiosune
독일어 Gerechtigkeit
[관련단어] 사회정의 

   정의는 그리스도교 사추덕(四樞德)의 하나로, 그 의미가 다양하여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플라톤은 개인이나 국가에 있어서 각 구성요소가 조화를 이루어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 정의라 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의를 평균정의, 분배정의로 구분하였다. 평균정의는 모든 관계에서 상호 균등한 가치가 관철되는 것이고, 분패정의는 공평한 분배가 관철되는 것을 말한다. 성서에도 정의는 하나의 중심사상을 이루고 있다. 특히 예언자들의 사상에서 두드러지는데, 그 대표적인 사람은 아모스다. 이들은 거짓, 약탈, 계급적 이기주의, 억압, 불고정한 재판, 악정 등을 통해 가난한 자들을 수탈하는 위정자들을 통렬히 비판하고 사회정의를 이룩하려 하였다. 시편에서는 개인이든 단체든 야훼에게 가담하는 자를 의인이라 부르고 정의는 야훼와 관계를 맺는 한에서만 실현된다고 생각하였다. 루소는 정의를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을 살만큼 부유해서도 안 되고, 또 자신을 팔 만큼 가난해서도 안 되는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노력에 대한 정당한 대가가 보장되지 않고, 힘의 논리에 의해 정의가 부정되는 현대세계에서 특히 요구되는 것이 정의, 곧 사회정의다. 니체가 말한 대로 “힘이 곧 정의다”라는 말은 현대사회에서 그대로 통용되고 있다. 온갖 불의와 부정이 힘을 바탕으로 정의라는 가면을 쓴 채 횡행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주교회의는 “구원의 거룩한 역사 속에서 하느님은 해방과 구원의 계획을 우리에게 보여주시고, 그 계획의 단계적 실현에 착수하고 계신 것이다. 교회의 정의를 위한 행동과 세계 개혁활동에의 참여는 복음 선포의 본질적 구성요소임이 명백하다”(세계안의 정의 29)고 강조하고 “인간이 이웃과 자신에 대한 정의의 의무를 다할 때에 하느님은 억눌린 자의 해방자로 나타나신다”(사회안의 정의 30)고 선언하였다. (⇒) 사회정의

   [참고문헌] 사회정의, 가톨릭출판사, 1976 / 한용희, 가톨릭 정치윤리, 분도출판사, 1980 / J. Rawls, A Theory of Justice, 1971 / 바오로 6세, 세계 안의 정의, 1971; 평화를 위한 정의의 활동, 1972.
출처 : [가톨릭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