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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례논쟁◆ 인쇄

한자 中國儀禮論爭
라틴어 Controversia de ritibus
[관련단어] 조상제사문제 

   17세기에서 18세기 중엽까지 중국에서 활동하던 예수회 선교사들과 도미니코회 · 프란치스코회 선교사들 사이에서 일어난 중국의례에 대한 100여년간의 논쟁을 말한다. 16세기말 중국에 진출한 예수회 선교사 리치(Ricci, 1552∼1610)와 동료 선교사들은 중국선교에 있어서 중국의례, 즉 조상숭배와 공자숭배를 중국문화와 관련된 의식(儀式)으로 파악하고 이를 허용했으나 예수회부터 반세기 늦게 중국에 진출한 도미니코회 · 프란치스코회 선교사들은 예수회적응주의적 선교방법에 반대하였다. 그리하여 1643년 도미니코선교사 모랄레스(Morales)가 예수회의 선교방법을 비판하는 17개항의 문제점을 교황에게 제출하여 1645년 인노첸시오 9세는 중국의례를 금하는 훈령을 내렸고, 이에 대해 예수회에서는 1651년 마르티니(Martini)를 교황청파견, 1656년 알렉산데르 7세로 하여금 중국의례의 허락을 받아냈다. 그 뒤 중국의례의 찬 · 반에 관한 논쟁은 100년간 계속되었으나 1715년 글레멘스 11세가 중국의례를 금하는 칙령 를 발표하고, 이어 1742년 베네딕토 14세가 를 재천명하는 결정적 칙서 를 발표함으로써 중국의례에 관한 논쟁은 종지부를 찍게 되었다. (⇒) 조상제사문제
출처 : [가톨릭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