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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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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天使
라틴어
angelus
영어
angels
천사라는 말은
하느님
의 심부름을 하는 영적
존재
들의 직명(職名)이지 그들의
본성
(本性)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다. 그래서 중국과 한국에서는 오랫동안 천신(天神)이라는
본성
을 가리키는 이름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본래 메신저를 뜻하는 천사라는 말인 중세초기부터 일반화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구약성서에는
하느님
과
인간
사이를 중개하는
존재
로서
하느님
의 심부름꾼으로
파견
되어(창세 16:7, 19:1-22, 민수 22:22-35) 사람을 보호하거나(창세 24:7,
시편
91:11) 사람을 처벌한다(2사무 24:16,
시편
78:49). 또 그들은
하느님
을 모시는 신하요 군대로 인식되었으며(여호 5:14, 1열왕 22:19, 호세 12:6, 아모 3:13), 때로는
하느님
의 발현이라고 생각되었다(창세 16:!0, 출애 3:2-14). 아직은 천사라고 불리지 않는 케루빔(Cherubim)은
하느님
의 어좌 노릇을 하고(1사무 22:10, 출애 25:18-20, 1열왕 6:23-28),
세라
핌(Seraphim)이라는
존재
도 거론되어 있다(이사 6:2).
바빌론 유배시기 이후부터
하느님
의 절대
초월
성이 강조되면서
하느님
의 명을 받아 이
세상
의 많은
자연
현상과
인간
역사를 운전하는 천사관이 발전하였다.
욥기
,
다니엘서
,
토비트서
등 정경과 헤녹서 등
위경
과 묵시문학을 통하여 천사론이 전개되었는데, 그들은
하느님
의 아들들(욥기 1:6, 2:1, 다니 3:92, 지혜 5:5), 하늘의 아들, 거룩한 자, 거룩한 사자,
수호자
, 귀인, 영(靈) 등으로 묘사되고 있으며, 그들은
하느님
의 피조물이요, 순전한 영체이므로 음식이 필요 없고(토비 12:19), 그들은 수가 대단히 많고(욥기 33:23, 다니 7:10) 4∼7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진다.
천사들의 역할에 대한 사상은 그 전 시대와 비슷하여
하느님
의 뜻을 전하고
인간
을 보호하고,
인간
을 도와주고,
인간
을 위하여
하느님
께
기도
하고 때로는 사람을 벌주기도 한다. 그리고 이
시기
부터 착한 천사와 악한 천사 즉
악마
의 구별이 생기고, 개인이나 도시나 나라의 수호천사라는 개념이 발전하였다. 이렇게 하여
그리스도
직전 시대에
사두가이파
는 천사를 부정하고,
바리사이파
와
에세파
들은 천사를 믿고 있었다. 그리고 정경에는
미카엘
(다니 10:13, 12:1)
가브리엘
(다니 8:16, 9:21)
라파엘
(토비 3:!7, 5:4)
대천사
의 이름이 나타나 있고
위경
(헤녹서)에는 우리엘이라는 이름이 보인다.
신약성서의 천사관은 후기
유다
이즘의 영향을 받고 있다. 천사는
하느님
의 메신저로 사람에게
파견
되고(마태 1:20,
루가
1:!1,
사도
8:26), 꿈에 나타나고(마태 2:13), 흰 옷을 입은 사람으로 나타난다(마르 16:5). 그들은 창조된(골로 1:16) 영체이며(히브 1:14),
하느님
의 군대요(마태 26:53),
그리스도
를 섬기고(마태 4:11,
루가
22:43)
사도
들에게
봉사
하고(사도 5:19, 12:7-10), 어린이들을 보호한다(마태 18:10). 마침내
그리스도
는 천사들에게 옹위되어
심판
하러 오시고(마태 16:27, 24:31), 모든 천사들을 지배하신다(마르 13:32, 골로 1:16, 필립 2:10, 히브 1:5). 신약의
서간
에는 구약의 묵시문학에서처럼 세력, 능력, 권세, 주권, 왕권의 천사들이 언급되어 있고(골로 1:16,
로마
8:38, 1고린 15:24, 에페 1:21),
가브리엘
과(루가 1:19)
미카엘
(유다 9, 묵시 12:7)의 이름이 나오며, 묵시록에서는 천사들이
하느님
의 도구로서
하느님
의
심판
의 천지개벽을 주관하고 있다.
교부들의 천사관은
성서
와
유다
이즘과
이교
도들의 관념까지
혼합
된 것이지만 차츰 천사의
본성
은 창조된 영체요,
자유
와 지혜를 가지고 창조되었으므로 그중 일부는 타락하여
악마
가 되고, 착한 천사는
하느님
의 사자요,
인간
의
수호자
가 되었다고 사유하였다. 고대 말기의
디오니시오
(Dionysius Areopagita)는 네오플라토니즘적 도식과
성서
에 나오는 천사들의 이름을 이용하여 구품(九品)의 천사 계보를 꾸몄다. 즉
세라
핌(熾品), 케루빔(智品), 좌품(座品), 주품(主品), 역품(力品), 능품(能品), 권품(權品),
대천사
, 천사의 아홉 등급이다. 물론 이 구품천사론은 그의
신학
이자
교회
의
교리
는 아니다. 천사론에서
가톨릭
신자
가 믿어야 할
교리
는 꼭 한 가지밖에 없다. 즉
하느님
께서 우리 감각의 대상인
세상
과 우리의 감각을
초월
하는 영의 세계도 창조하셨다는 것이다.
교회
는 천사의
존재
를
신앙
교리로 선언하였다[제4차 라테란
공의회
(1215년), Denz. 428, 1차
바티칸
공의회
(1870년), Denz. 1783]. 그러나 천사의 본질이 무엇인지, 역할이 무엇인지, 사람마다 수호천사를 가지고 있다느니, 여러 계급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등등의 학자의 주장에 대하여
교회
는 아무런 유권적 결정도 내린 일이 없다. 다만
교회
는
미카엘
,
가브리엘
,
라파엘
천사의 이름 외에 다른 이름들을(위경에 나오는) 사용하는 것을 금하였고(745년, 라테란
공의회
), 삼대(三大) 천사의
축일
과(9월 29일) 수호천사의
기념일
(10월 2일)을 제정하여 천사공경을 장려하고 있다. (鄭夏權)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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