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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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속◆ 인쇄

한자 救贖
라틴어 redemptio
영어 redemption
[관련단어] 구원 

   인류를 죄악으로부터 구제하여 은총속에 하느님과 재(再)일치시키기 위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역사하시는 하느님구원행위. 글자 뜻 그대로는 자유롭게 하거나 되사는 것을 말한다. 구속은 죄악으로부터의 구제라는 측면과 하느님과의 재일치라는 측면을 갖는데, 그리스교부들은 후자를, 라틴교부들은 전자를 강조하였고, 아우구스티노와 그뒤의 스콜라신학은 원죄와 직접적인 관련을 갖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인간악마유혹에 빠져 하느님을 거역함으로써 하느님과 더불어 영원행복을 누리는 인간 본연의 은총의 지위를 잃고 죄악의 노예 신세가 되어 영원한 벌을 받아야만 하였다. 이에 그리스도가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인간의 죄와 그에 따르는 벌을 대신 보속함으로써 인간을 죄악과 그 벌에서 구제하고 인간 본연의 은총의 지위를 회복하여 하느님과 재일치시켰다.

   죄는 하느님인간 사이의 인격적인 관계가 결렬되는 것이요, 하느님의 법을 위반하는 것이며, 한편 인간이 자행하는 것이요, 인간에게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구속이 죄악에서 구제 되는 것이라 할때 구속은 이미 성취된 것일 뿐 아니라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안간이 하느님사랑정의를 거스릴 뿐이고 하느님인간사랑하시기를 그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구속은 인간이 되신 그리스도의 행위로 나타나고, 하느님과의 재일치의 주체 또한 인간이신 그리스도이다. 그러나 인간은 스스로의 힘으로 이를 회복할 수 없다는 점에서 구속은 하느님의 행위로 부각되고, 재일치의 주역은 하느님이시다. 구속은 하느님이 주도하신 사업이요, 그리스도가 이 사업의 중재자로서 강생, 수난, 죽음, 부활로 성취한 업적이다. 한 때 구속의 '필연성'이 널리 논의된 적이 있으나, 하느님은 전혀 자유로운 사랑자비의 발로로 구속을 하셨으며, 구속은 인간에게 공짜로 주어진 선물인 것이다. (⇒) 구원
출처 : [가톨릭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