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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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엔트공의회◆ 인쇄

한자 ∼公議會
라틴어 Concilium Tridentinum
영어 Council of Trent

   1545∼1563년까지 약 18년간에 걸쳐 이탈리아의 북부 트리엔트(현 Trento)에서 개최된 공의회종교개혁으로 혼란스러워진 가톨릭 교의(敎義)를 명백히 하였고, 교회개혁을 추진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교황 바오로 3세에 의해 소집되었고, 율리오 3세를 거쳐 비오 4세의 재위기간에 폐회되었다. 세리판도(G. Seripando), 소토(Dominicus de Soto), 라이네스(D. Lainez), 살메론(A. Salmeron), 그로퍼(J. Gropper), 베르타노(P. Bertano), 포스카라리(A. Foscarari) 등 저명한 신학자들이 대거 참석하여 가톨릭 고유의 교의를 확립하였다. 트리엔트 공의회는 대체로 다음의 3기로 구분된다.

   ① 제1기 : 1545년 개회되어 1548년 정회(停會)될 때까지 약 3년간의 기간으로 이 동안 공의회는 성서만이 신앙의 유일한 원천이 된다고 한 프로테스탄트의 주장을 이단으로 배척하고, 전통적인 해석에 따라 성서와 성전(聖傳) 모두가 신앙의 원천임을 재확인하였다. 아울러 불가타역 성서의 권위를 인정하였고, 성서의 해석권은 교회만이 갖는다는 점을 명백히 하였다. 또한 프로테스탄트의 은총절대설과 정의가산설을 배척하고 원죄의화에 대한 정의를 명백하게 규정하였다. 성사에 대한 교리도 제1기에 규정되었다. 황제 칼과 교황 사이의 관계 악화로 중단되었다.

   ② 제2기 : 교황 바오로 3세의 후계자 율리오 3세가 1551년 개회하여 다음 해 독일 제후들의 봉기로 좌절될 때까지 약 1년간의 기간으로 성체성사에서의 ‘그리스도의 현존(現存)’과 ‘실체변화’(實體變化), 고해성사, 병자성사, 사죄(赦罪), 비밀고해, 보속 등의 교리정의되었다. 제2기에는 제1기에 참여하지 않았던 독일지방의 주교들이 참석하였고, 황제의 입김으로 프로테스탄트들도 참석하였다.

   ③ 제3기 : 가장 성과가 많았던 회기로 제2기가 끝난 뒤 약 10년 후인 1562년에 개회되어 이듬해 폐회되었다. 이 회기 중 가장 중요한 심의대상은 성체성사미사, 사제서품, 혼인성사에 관한 것들이었고 이에 관한 교리가 규정되었다. 그밖에도 모든 성인의 통공, 성인유해의 공경, 연옥, 대사, 성화상의 사용, 교구신학교 설립, 주교의 임명, 교구 시노두스, 강론 등에 관한 교령이 반포되었다.

   예딘(H. Jedin)이 “트리엔트 공의회는 프로테스탄트의 종교개혁에 대한 교회의 교도직으로 응답한 최고의 대답이었다”고 한 바대로 프로테스탄트가 제기한 문제를 수렴하여 가톨릭의 신앙과 교리에 대해 명확히 함으로써 교회영성생활에 기반을 제공하였고, 그 뒤 계속된 교회개혁에 기초를 닦아 놓았다. 공의회신앙고백공의회가 폐막된 1년 후인 1564년 <트리엔트 신앙고백>(Professio fidei Tridentina)이란 이름으로 발표되었고, 그밖에 공의회에서 마무리짓지 못한 문서들은 후임 교황들에 의해 차례로 발표되었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