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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프란치스코회◆
인쇄
한자
∼會
라틴어
Ordo Fratrum Minorum
영어
Franciscan Order(O.F.M)
[관련단어]
글라라회
약칭 O.F.M. 1223년 9월 27일 아시시(Assisi)의 성 프란치스코(1182?∼1226)에 의하여 창설된 최초의 탁발
수도회
. 프란치스코는 1182년
이탈리아
의 부유한 집에 태어나 귀족적인
환경
에서 자랐으나, 어느 날 다미아노
성당
에서
기도
하던 중 “무너져 가는
주님
의
성전
을 고쳐라”는
계시
를 받고, 모든 재산을 버린 뒤 거룩한
복음
에 따라 1206년부터
기도
와
보속
의
회개
생활을 시작하였다. 그런데 그의 모범적인
수도생활
을 따르려는 형제자매들이 날이 갈수록 늘어가자 결국 공동생활이 필요하게 되어 1209년 4월 16일
교황
인노첸시오
3세로부터 간단한
회칙
을 구두로 인준받기에 이르렀다.
1. 초기에는 프란치스코 자신이 살아 있는 규범이었으나
수도자
가 많아지고 경험이 쌓임에 따라 새
회칙
이 요청되어 1223년 11월 29일에는
교황
호노리오 3세로부터 대칙서(Regula fullata)에 의해
회칙
이 인준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오늘날에도
수도생활
의 기초가 되고 있는 <작은
형제회
의
회칙
>이다. 프란치스코
성인
은 ‘제2의
그리스도
’라고 불릴 만큼 철저히
가난
과
겸손
의 길을 걸었으므로, 다른
수도회
와는 달리 명칭도
겸손
하게 <작은
형제회
>(Ordo Fratrum Minorum)라고 하였던 것이다.
이 회의 정신은
복음
을 완전무결하게 생활화하는데 있다. 즉
가난
하고
십자가
에 못 박힌
그리스도
께서
성인
에게
계시
하신 것처럼
하느님
에게 반대되는 모든 이기적인 경향, ‘육의 정신’을 버리고
주님
의 정신대로 사는 것이 형제들의 이상인 것이다. ‘작은 형제’란
주님
의 정신에서 흘러나온
성인
의 독특한
영성
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모든 피조물과 형제적인 일치가 될 수 있는
가난
과
겸손
의 뿌리이다. 그러기에 프란치스코
성인
과 작은 형제들은 ‘평화의 사도’로 불렸고, ‘평화의
기도
’는 프란치스코
성인
의
기도
문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그의 정신이 함축된
기도
이다. 그 정신은 교회가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언제 어디서나 이웃과 더불어
복음
을 실천하는 데 있다.
그러나 육체노동과 걸식을 통해 생활한다는 그의
청빈
(淸貧)정신은 프란치스코
성인
이
세상
을 떠난 뒤부터
수도회
내부에서 엇갈린 두 의견을 낳게 되었다. 그래서 16세기에 이르러 프란치스코회 내에는 세
수도회
가 분립(分立)되었는데, ① ‘작은
형제회
’는 원시
회칙
파(Observant)에서 발달한
수도회
로 공동재산의 소유를 인정하지 않고 ② 1517년에 독립한 ‘꼰벤투알회’(O.F.M. Con.)는 공동재산의 소유를 인정하였으며 ③ 1528년에 독립한 ‘카푸친회’(O.F.M. Cap.)는 철저한
가난
과 엄격한 생활을 강조하였다. 이 세 갈레의
수도회
가 프란치스코회의 제1회이다. 프란치스코회는
성인
의
영성
을 완성시켜 제2의 창설자로 불리는 성
보나벤투라
(St. Bonaventura of Bagnorea)를 비롯하여
둔스 스코투스
(Duns Scotus), 윌리엄 오캄(William Ockham) 같은 훌륭한 신학자와 대중적
사랑
을 받은 성 안토니오(St. Anthonius of Padua) 등 뛰어난 인물을 배출하였다.
이
수도회
의 활동상황을 보면
유럽
, 아메리카의 전지역은 물론,
인도
,
필리핀
, 일본, 중국 등 동남아 여러 지역에서도 수많은 형제들이 하늘나라를 증거하고 있으며, 100개 관구에 2만7,000명의 가족이 세계에 퍼져 있다(1983년 현재). 주로
가난
한 자와 소외당한 이를 위해
봉사
하는 이
수도회
는
교육사업
은 물론,
구라사업
, 양로원, 고아시설 등에 힘쓰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서
연구
신학교
도 운영하며,
성지
예루살렘
에는
순례
자들을 위한 속관구(屬管區)가 있어 현재 한국 형제도
파견
되어
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2. 제2회 : 프란치스코회의 제2회는 글라라
관상
수녀
회(Poor Clare Nuns)이다.
성녀
글라라(1194∼1253)가 성 프란치스코의 지도를 받아 1212년
이탈리아
의 아시시에 창립한
수녀
회로, 글라라
동정
수녀회라고도 한다. 각
수녀
원은 독립적이고 중앙집권이 아니기 때문에
총장
직이 없는 것이 특색이다.
성녀
글라라의 생존 중에
이탈리아
,
프랑스
,
독일
에서 자매
수녀
원들이 창설되었다. 성 프란치스코의 정신을 따르는 글라라
수녀
원의 엄격성은
수녀
원 가운데 가장 철저한 것이다.
그러나 일부 글라라
수녀
원 지원에서는 개인을 위해서가 아니고
수녀
원을 위하여
가난
의
회칙
으로부터 면제를 얻어 공동재산의 소유가 허락되었다. 반면 아시시의 다미아노
수녀
원과 피렌체의
수녀
원 등은
교황
그레고리오 9세에게서 ‘가난의 특권’을 받음으로써 원시회칙(原始會則)의 전통을 지켰다.
3.
제3회
: 성 프란치스코는 직접 그를 따르며
수도원
에서 함께 생활하는
수도자
들의 지도에 만족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대중 속에서 그의 뒤를 따르려는 뜻을 가진 사람들을 위하여 ‘프란치스코
제3회
’를 만들고, 이 재속(在俗)형제들의
제3회
를 ‘보속의 회’라고 불렀다.
완덕
(完德)의 길로 나아가려는 사람들을 규합하여 하나의 큰
가정
을 이룬 것이다.
제3회
가 시작된 것은 1221년부터였다.
한국진출 : 프란치스코회가 한국에 처음 들어온 것은 1937년 9월
캐나다
성
요셉
관구의 드콰이어(J. Dequire,
요한
)와 벨레로즈(M. Dellerose)
신부
가 부산에 도착한 뒤부터이다. 이들은 대전에
수도원
을 건립하기로 작정하고, 9월 30일부터 대전에서 거주하였다. 1938년 8월 피에르(Pierre)
신부
가 입국하여 가족은 3명으로 늘었다. 그들은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1938년 12월 15일 대전 목동(牧洞)에
수도원
을 건립 ‘천사의 모후 성
마리아
’를
주보
로 모시고
축성
식을
봉헌
하였다. 그러나 1941년 12월 소위 태평양전쟁이 발발되자 일제는 죄 없는
선교사
들까지 적으로 몰아 모진 감금생활을 겪었다. 1945년 광복을 맞아 옥고에서 풀려났으나, 후유증으로 한 회원은 끝내 병사하고 말았다.
1947년에 한국인 안선호(安仙鎬,
베다
)
신부
가
캐나다
로 유학길에 오르고, 남은
신부
들도 각기 수련을 위해 출국하였다가 1950년 6월에 다시 입국하였으나 6.25전쟁으로
수도원
건물은 공산군에게 강점당하고, 유엔군이 수복한 뒤로는 피난민 자녀들을 위한 교육장으로 쓰인 것이, 현재 대성(大成)중 · 고등학교로 발전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 땅을 떠났던 벨레로즈
신부
가 1955년 8월 한국에 다시 돌아와 폐허가 된
수도원
복구에 박차를 가하였다. 이 해 12월에는
이탈리아
제노바 관구 소속인 콘스탄치오(COnstancio)
신부
가 와서 경남 진주(晋州) 지방의 전교에 나섰고, 1956년 2월에 또 다른 두
신부
가 입국하여 콘스탄치오
신부
를 도왔다. 8월에는
캐나다
에 유학중인 방인
사제
안선호
신부
가 대전 목동수도원
원장
으로 임명되었다. 11월에는 박 루이스
신부
와
캐나다
에서
수도생활
을 하던 한국인 백 안젤로
신부
가 귀국하고, 일본에 있던 한국인 전
안드레아
신부
도 귀국하였다. 그래서 1957년에 들어서면서부터 대전과 진주를 중심으로 작은 형제들의 활동은 괄목할 만큼 활기를 띠었다.
1957년 6월 17일 진주에 있던 콘스탄치오
신부
가 옥봉본당 주임신부로 부임하여 사천(泗川), 의령(宜寧) 등 하동(河東) 지방에 두루
복음
을 전파하였다. 1959년에는 4명의
이탈리아
회원들이 삼천포(三千浦)에도
본당
을 신설하여 남해(南海)까지 그 영향을 미쳤다. 6월에는 경남 신청면 내리(內里)에 2만 8,00여평의 대지를 마련하여
성심
원(聖心院)이란 나환자 자활촌을 만들었다. 한편 대전에서는 공(恭)
안드레아
신부
가 1959년 1월 목동본당 주임신부로, 그리고 4월에는 벨레로즈
신부
가
노기남
주교
의 명으로 서울교구의
본당
을 맡았다. 1960년 진주 지방에서는 콘스탄치오 형제에 의하여 병실 39동과 대수술실을 갖춘 나환자들을 위한
성심
인혜병원이 개설되었다. 전국에서 나환자들이 모여들어 수일간에 200여명의 환자를 수용하였다. 이 해에 사천에도
본당
을 신설하였다. 대전
수도원
에서는 1961년에 첫 단순서원이 있었다. 한편
성심
원의
원장
정(鄭)
시온
신부
는 나환자를 위한 자활부락 건설에 착안하여 현대식 주택 개량에 힘써 1964년까지 가옥 82동을 건립하고, 농토를 마련하는 한편 정미소, 축사, 목공소, 매점, 창고,
보육원
, 세탁소, 이발소, 미장원까지 필요한 시설을 모두 갖추게 하였다.
이렇듯 눈부신 발전으로 1963년 12월 10일에는
로마
본부로부터 일본과 한국 프란치스코회
총장
대리(지부장)로 아폴리나리스(Apollinaris, 李)
신부
가 임명되어 한국에 부임, 한국본부 설치를 서둘렀다. 장소를 물색한 결과, 수림으로 둘러싸인 작은 언덕 위에
수도원
을 세웠으니, 이것이 바로 1965년 9월 8일에 낙성된 지금의 프란치스코회 본부 정동(貞洞)
수도원
이다. 이
수도원
에는 명도원(明道院)이란 이름으로 외국인
선교사
들의 언어교육을 위한 건물도 따로 지어 학원이 개설되었다.
1969년 10월에는
총장
대리 관리 지역이던 한국 프란치스코회가 한국관구로 승격되어 초대
관구장
에 아폴리나리스
신부
가 선출되었다. 1971년 7월에는 성북동에 ‘평화의 모후
신학원
’이 낙성되었으며, 1979년에는 새로 번역된 ≪성무일도서≫
독서
집 4권이 출간되었다. 프란치스코 한국관구는 현재 80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성대서원자는 39명이고, 유기서원자는 10명,
수련자
5명, 지원자 26명이다. 또 외국인은 총 16명이며 내국인은 64명이다.
현재 이 회가 맡고 있는 직접 선교의
본당
은 8개(1개 준본당 포함)
본당
이다. 이곳에서 9명의
성직자
와 6명의
평신도
형제들이 일하고 있다. 과거 이 회에서는 16개의
본당
을 관할한 적도 있었으나 8개의
본당
을
교구
에 이양하였다. 이것은 프란치스코회의 정신이 직접 선교도 중요하지만,
가난
하고
겸손
하신
그리스도
와 프란치스코
성인
의 뜻을 따라
사회
에 평화를 심고,
사회
사업과
특수사목
에 치중하는
신앙
에서 온 결과였다.
한편 프란치스코 재속형제회(在俗兄弟會,
제3회
)는 1962년 1월 대흥동성당에서 다시 출발하였다. 2월에는 ‘서울
형제회
’가 심의회를 구성하고 회원교육과
사도직
활동을 전개하여 회원수가 날로 증가하였다. 그래서 1963년 9월 17일에는 전국총회를 개최할 만큼 급속한 발전상을 보였다. 이로써 전국 각지에 산재한 단위
형제회
를 지도육성하는 데 통일을 기하게 되었고, 초대 전국회장에
장면
(張勉,
요한
) 박사, 부회장에 노창원, 서기에 손광모, 회계에 차순각 형제가 선출되었다.
그러나
제3회
인 재속
형제회
의 태동은 1937년 12월 25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백동(현 혜화동)본당의 주임신부인 오기선(요셉)
신부
의 주선과
장면
(요한) 박사,
장발
(張勃,
루도비코
), 서 헬레나 형제 등의 협력으로 명동, 백동, 약현, 영등포 등의 4개
본당
유지 20여명이
착복식
(입회식)을 갖고 한국 최초의 준비
형제회
가 탄생된 것이다. 1939년 1월 3일 1년간의 수련을 마친 20명의 회원들은
서약
식을 마치고,
라리보
주교
의 인가를 받아 서울
형제회
는 정식으로 발족되었다. 이날 첫
서약
식에 이어
노기남
(盧基南,
바오로
)
신부
를 비롯하여 우재봉(요셉) 등 중견 지성인 수십명을 대상으로 제2차
착복식
이 거행되어
희망
에 찬 발전상을 보였다. 그러나 재속형제회는 발족한지 불과 2년 후인 1941년 태평양전쟁이 벌어진 뒤부터 1962년까지 20여년간
정치
적 배경과 시대적인 영향으로 풍전등화 같은 위기를 거듭하였다.
그런 역정에서 1939년 12월말 200여명의 회원으로부터 1941년말에는 400명으로 증가하였고, 1961년에 대전(목동), 인천, 부산, 김제에 본회가 조직된 뒤, 1962년 대전 대흥동, 부여, 대구에 1963년에는 합덕, 이리에 본회가 설립되는 등 계속 조직이 확장되어 1980년 현재 전국 11개
교구
에 45개
형제회
와 4천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형제회
원들
대부
분은 각자 소속
본당
에서, 그리고
신심
단체에서 핵심 멤버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는 단체라기보다 개인적 수덕에 전념하는 조용한 단체라는 인상을 주고 있으나, 이들이
수도생활
을 통해 체험한
영성
생활을 교회 안에서 실천함으로써
사도직
활동에 좋은
표양
이 되고 있는 것이다. 또
자선
활동으로
교회사
업을 비롯하여
성서
후원회, 군종후원회, 교도소후원회, 은퇴사제후원회, 구라회, 불우이웃돕기 등에
대부
분의
형제회
가 단체 또는 개인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특히 프란치스코
수도회
가 운영하고 있는
소년
원, 양로원, 나환자촌,
신학원
등의 방대한 사업을 돕고 있다. (⇒)
글라라회
출처 : [가톨릭대사전]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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